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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 (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13.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갓난 애기 때나 어린이 때는 아직 일을 할 수 없다. 이들은 건강하게 자라나는 것만이 전부이다. 그래서 이들은 일을 하지 않고 출퇴근도 하지 않고 야심의 괴로움도 겪지 않는다. 그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아기들은 건강만하면 되는 것이다. 갓난 애기들은 특히 아무 탈 없이 지내야 한다. 차차 커가면서 이런 저런 감정이 사로잡히지만 갓난아기는 그럴 이유가 없기 때문에 신체가 건각하게 충실히 자라나면 되는 것이다. 인간은 기쁨으로 살도록 되어있다고 생각된다.

“ 슬픔보다 기쁨이 깊다” 고 니체가 말했지만 기쁨은 생명의 샘에서 우러나오며, 슬픔과 고통은 그것을 거부하는데서 생겨난다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태양이 기쁨만을 주지만 구름이 그 빛을 가릴 때 슬픔과 고통이 생겨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적어도 아기는 건강상태가 좋은 때에는 정말 신나게 즐기며 논다. 그러나 울면서 야위어지면 꼭 그 원인이 있다. 그 원인은 어디가 건강하지 못하든지, 건강하지 못한 상태에 놓인 것이다.

배가 고프다거나 어디가 댕긴다거나 몸이 뒤틀렸다거나 아니면 종기가 났다거나 가렵다거나 등등.

그런데 그 원인이 없어져서 건강상태에 놓이면 애기들은 또 방긋거린다.

커가면서 이런 저런 것이 덧붙여지면서 좀 건강하드래도 울기도하고 슬프기도 한다. (이 문제는 나중에 쓰겠다)

이렇게 건강하면 모든 것이 좋고 팔팔하고 활기에 넘치며 쓸 데 없는 것에는 관심을 안 가진다. 그러다가 나이를 먹으면서도 건강하다면 차분하게 생을 즐길 수 있다.

‘생각 없이 바라보기’라고 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지만 별반 마음 가는 곳 없을 만치 건강하다면 유쾌한 일이다.

정신적(精神的)분자(分子)는 이런 것에 흔들리지 않더라도 건강에 나쁜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건강을 해치려함은 잘못이다.

이렇게, 갓난 애기들에게는 건강이 즐거움이라는 것이 그대로 드러난다. 여기서 또 한 가지 적고 싶은 것은 건강을 되찾을 수 없는 이와 불구의 몸으로 지내는 이다.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한 찾는 것이 우선이다. 이 때문에 자기는 물론 다른 사람도 도울 수 있는 사람은 돕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은 만능일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돌이키려 해도 돌려지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은 건강해지면 일하려고 해도 일 할 수 가없다. 이런 사람은 건강해지기를 바라기보다는 할 것을 하는 것이 칭찬받을 만 한 경우도 결코 적지 않을 것이다. 인간의 목적은 건강이 아니라 지상에서 할 일을 완전하게 해나가는 데 있기 때문에 병을 고치고서 새로이 할 일을 할 수 없을 때는 그냥 그대로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 훌륭한 것이다. 아니 비장(悲壯)하다고 하겠다.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죽도록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를 잊지 않은 사람들은 찬사를 드려도 마땅한 것이다. 그러나 병을 고칠 가망이 있으면 우선 병을 고치고서 일을 할 것이다.

그리고 불구로 된 사람도 그 불구를 고칠 수 없다면 그대로 비관만 하고 있는 것은 인간답지 않으니 주어지지 않는 것을 체념하고, 주어진 것으로 살아가면 좋을 것이다. 이런 이는 이 점에서는 이제는 더 육체적 고통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면 한 쪽 팔을 잃은 사람이라면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겠지만 고통은 점점 느껴지지 않는 것이다. 낫게 할 가망(可望)이 있는 한 고쳐야 한다. 그러나 어떻게 해도 고칠 수 없다면 그냥 단념하는 것이 아름답다.

이런 일은 얼마나 가슴 아픈 일인가! 안쓰러운 일이지만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을 끙끙 거리는 것은 인정으로서는 동정이 가지만 슬기롭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을 기화로 그 쓰라린 마음을 걷어내고서 허용되는 법위 안에서 낙천적인 마음을 잃지 않고, 될 수 있는 한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 초인적인 힘을 드러낸다는 것은 보통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불치의 병자나 불구로 된 사람에게 동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 불행을 언제까지나 끌고 가는 사람보다는 힘차게 새로이 허용되는 범위 안에서 일을 해나가는 이에게 새로운 감동을 얻는다.

이런 사람은 건강하고 멀쩡한 사람처럼 일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에도, 보통사람보다 훨씬 큰 감명을 우리에게 주는 것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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