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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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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통역인생론22.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이어서 연애에 대해서 한마디 하고 싶다.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그 밖에 다른 역할도 있지만 그것은 오히려 부수적인 것이다. 자연이 얼마나 좋은 인간을 낳고 싶어 하는가! 또 이를 얼마나 훌륭하게 만들어내고 싶은가! 이는 연애의 강한 의욕으로도 알 수 있다. 실연(失戀)의 슬픔은 자식 잃은 어머니의 슬픔에 버금가는 것이다.
연애는 좋은 씨를 남기기위해서 둘의 것을 엮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도 병적인 요소가 깃들기 쉽다. 건전하고 올바른 연애를 하기보다는 공상적이고 진정한 마음으로 상대를 구하지 않고 굶주린 나머지 불충분한 생대를, 또는 합당하지 않은 상대를 사랑하는 경우도 있다. 연애지상주의라는 말이 있지만 좋은 인간을 얻기 위함이 중요하므로, 연애는 상당히 높은 가치가 있지만 연애를 위한 연애는 식욕을 위한 식욕과 같아서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식욕은 배를 채우기 위해 일어나는 것이다. 연애의 목적은 두 사람의 이성이 훌륭한 자녀를 낳아 기르기 위한 것이다.




연애와 성욕의 차이는 성욕에는 상대를 존중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하겠다. 상대방의 운명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자녀 같은 것은 염두에 두지 않는다. 그래서 짐승 같다고 말한다. 연애는 상대를 존중한다. 상대의 운명을 마음에 둔다. 그래서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상대라야 흥분한다. 성욕은 상대를 경멸하면서도 흥분하지만 연애는 최상의 이성이라고 생각되는 때 흥분하는 것이다. 그래서 마침내 자기가 만들려는 최상의 자녀를 두려는 때에 흥분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이 최상의 상대에게만 사랑이 이루어진다고 하드래도 그것은 이상적인 경우이고, 그런 사람은 절대 없을 것이다. 우선 먼저 자기가 최상의 인간일 수 없기 때문에 그에 따른 사랑도 점점 현실적으로 되어 어느 정도에서 타협하고 마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올바른 연애는 자기가 접촉하는 이성이 최고의 상대라는 감정으로 되면서, 결국 자기와 그 사람으로 하여금 가장 훌륭한 자식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느끼는 감정이 되는 것이다.




그 결과, 어쩌면 자기와는 걸맞지 않은 상대를 연모하는 희극을 연출되기 쉬운 것이다. 상대는 아무렇지도 않은데 혼자 좋아하는 경유일 테다. 역시 자기에게 자격이 없는 상대는 사양할 밖에는 별 도리가 없다.




인간은 이상적으로 자기를 이끌어갈 수 있는, 그런 길로 가지 않는 경우가 실로 많기 때문에 연애만이 이상적으로 사람을 완성시킨다고 할 수는 없다. 그와 상응하는데서 만족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될 수 있는 한 좋은 상대를 고른다는 것이 중요한 것임은 틀림없다.




연애의 올바르지 못한 점을 일일이 여기에 쓸 수는 없다. 진정한 연애가 어떤 것인가를 앎으로서 자연의 의지가 무엇인가를 아는 하나의 방법으로 하고 싶다.




인간은 어떤 상대를 연모(戀慕)하는가? 우선, 첫째로 틀림없는 것은 아름다운 사람을 연모한다고 할 것이다. 그러면 어떤 사람을 아름답다고 할까? 이 부분은 다른데서 알아보겠지만, 우리에게 눈을 만들었음은 선천적으로 우리에게 아름답고 추한 것을 구분하게 할 목적이 있다고 보겠다. 그래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갑(甲)을 보았을 때의 아름다움이 반드시 을(乙)에게도 같게 되지를 않는다. 그러나 대체로 일치하고 있다. 이렇게 아름다움에 애착하는 것은 자연의 의지(意志)다. 왜 그런가하면 아름답게 느끼는 능력을 인간에게 준 것이 자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자연은 눈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 이상하다. 인간이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것은 사실이다. 보기를 좋아하는 것도 아름다움이라고 해도 좋을 성싶다. 어쨌든 우리는 미인을 보면 황홀해지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을 지상에 넘치게 하려는 자연의 의지표현이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열애(熱愛)하는 인물이 반드시 미남만은 아니다. 오히려 추한 사람이라고 하는 사람이 우리의 존경을 받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들도 아름다운 사람을 사랑한다는 사실은 부인 할 수 없다. 그래서 아름다운 사람을 사랑하게 하는 자연은 이 땅위에 되도록 아름다운 인간을 많이 낳아 기르고 싶어 하는 것이다.




그래서 아름다운 사람이 돈이라든가 혹은 다른 이유로 흉한 사람과의 결혼을 어딘가 모르게 부조화를 느낀다.




하지만 그 남자가 다른 어떤 특출한 남자라면 또 별개로 생각한다.




그런데, 아무리 아름다워도 그 사람의 성질(性質)이 삐뚤어졌다면 그의 마음이 얼굴에도 드러나게 되므로 비뚤어진 사람이 아닌 한은 어딘가 좋게 느낄 수 있는 점이 나타날 것이다. 이와는 다르게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어딘가에 그 아름다움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정도껏 이루어진다.




그런데, 아름다움만이 우리의 연모(戀慕)의 마음을 정하는 것은 아니다. 만나면서 차츰 좋은 감정을 드러내는 것도 필요하다. 또 차츰 서로 존경할 수 있는 점이 드러나는 것도 사실이다. 진정한 연애는 마음의 일치가 돼야 한다. 체질도 서로 조화시킴이 필요할 것이다. 양쪽이 서로 사랑하면서 다가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는 것이다.




또 하나의 연애특성은 쌍방이 자기의 인격을 높이는 노력을 할 것이다.




상대가 좋고 상대에게 존경받으려면 더욱 자기를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거기서 발분(發憤)할 힘이 생긴다.




마음이 가다듬어진다. 책임감을 갖게 되며 실력을 키우게 된다.




연애는 사람이 독립할 자격이 갖추어졌을 때에 느끼는지만, 우선 정신이 가다듬어지는 때이므로 실수 없는 자연은 연애시킴과 동시에 사람을 다듬는 일을 잊지 않는다. 기쁨과 쾌락을 주는 대신 그만큼 책임을 지는 인간으로 다듬기 위해서 자연이 마음을 쓰는 것이다.
연애결혼은 결과가 좋지 않은 경향도 있지만, 이는 서로 경박(輕薄)한 연애에 취하여 된 결과가 많은 것 같다. 참된 연애는 서로 사랑하게 된 전혀 남남인 사람이 기쁘게 부부가 되어 서로 존경 받을 수 있고, 서로 사랑하는 사람과의 자녀를 얻기 위한 것이다. 성욕만으로는 좋은 자녀를 얻기에는 부적당하다고 자연은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바른 연애는 존중되는 것이다. 허나 연애중인 당사자는 자연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 지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 그저 사랑하고 싶을 뿐이다. 그렇게 사랑하는 마음이 강렬하기 때문에 맹목적으로 그 힘의 지배를 받을 뿐이다. 자연은 부모에게 자녀를 사랑하도록 하고 아이들의 병을 고치도록 하면서 아이들의 죽음을 무엇보다 두려워하는 것도 자녀들을 세상에 오래 살게 하도록 하기위한 것이지만 양친은 그런 것들을 생각할 틈이 없이 자녀들의 병을 걱정한다. 자연은 연애의 목적을 알리고 우리를 이끌어가지 않는다. 맹목적으로 이끌려 가는 중에 자연이 생각하는 바와 같은 결과에 도달 하도록 되어 있어서, 그렇게 됨으로서 만족되도록 된 것이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보면 목적은 확실하다.
때문에 연애결혼을 했더라도 그 목적에 맞는 자녀를 낳는 일이 되지 않는 부부는 선을 보고 결혼하여 좋은 자녀를 얻는 부부에 미치질 못한다. 자연은 이러한 쪽의 부부를 축복한다.연애의 쾌락에 정신이 빠져서 좋은 애를 낳고 기르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 부부는 자기의 의지와 생명의 의지를 염두에 두지 않는 것이다. 무엇보다 자녀가 없는 부부는 부부로 된 목적의 태반을 잃었기 때문에 부부가 헤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자녀가 없는 부부라도 부부로서 노력할 점이 얼마든지 있다. 양친을 잃은 자녀를 데려다 기르는 것도 그 한 방법이다. 부부가 자녀를 키우는 노력이나 돈이나 시간, 그리고 다른 유익한 일을 하는 것도 확실히 하나의 방법이다. 연애의 목적이 예쁜 자녀를 낳고 훌륭하게 키우는데 있음을 알기는, 둘이 결혼하여 연애를 마치게 되고 다시 인간으로서 새로운 즐거움이 울어나는 그 때에 비로써 알게 된다.




그래서 연애가 결혼 후에도 내내 이어지지 않음은 당연히 거치는 것이고 좋은 현상이다. 인간은 언제나 연애감정을 가질 필요는 없는 것이다. 연애는 한 때이기 때문에 강열(强熱)하고 그래서 귀한 것이다.




그러나 일생에 단 한 번밖에 연애할 수 없는 것이냐는, 사람에 따라 그 경우에 따라 다를 것이다. 나는 결혼하기 전에 확실하게 연애를 알고 결혼했고 그래서 늘 사이좋게 지내며 훌륭한 자녀를 얻어 기르는 것이다. 이 점에서는 누구보다 잘 조화된다고 생각한다. 부부의 차분한 애정과 자녀에 대한 아름다운 애정, 여기에서는 처지지 않는다.




자연이 인생에 연애라는 것을 준데 대해서 재대로 이해하여 속임수가 있는 연애는 두려워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제3자가 주의 할 일이지만 그 주의는 너무 늦어지지 않도록 함이 필요하다.




육욕의 많고 적음은 연애의 열도(熱度)를 바로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욕의 노예는 자기의 인격이 얼마간 깎인다는 것에 부끄러워하지 않지만, 진실한 연애는 그 사람의 인격을 오히려 높이는 것이지 낮추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허투루 처신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은 진정한 사랑을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 것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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