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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詩)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 (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23.연애는 인생의 시(詩)고 꽃이다.

연애의 목적에서 본다면 앞서 말한 바와 같다. 그러니 연애의 진정한 맛은 그 목적에서 끌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꽃은 확실히 열매를 맺으려고 핀다. 하지만 꽃의 아름다움이 열매와 이어진다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마찬가지로 사랑하는 마음은 인생의 꽃이므로 그 아름다움은 시나 음악으로 어느 정도 드러난다고 할지는 모르지만, 목적을 풀어내는 것으로 설명(說明)될 수 없다.

그래서 연애의 가치를 그 효과만으로 설명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오직 목적은 목적으로만 알아야할 뿐이다. 그래서 연애가 어떻게 인생에서의 아름다운 꽃인가를 아는 것이 연애의 가치를 아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인생에서 연애가 없었다면 지금보다 훨씬 무미건조해서 문학 미술의 세계는 훨씬 빈약해 있을 것이다.

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기쁨이고 아름다움이다.

우리는 소설속인물의 사랑에 즐겨 눈물을 흘리며 함께 걱정하는 가하면 또 기뻐한다. 단테에 있어서도 피오트리체는 단테를 신의 세계로 이끄는 힘을 갖고 있었다. 참다운 연애는 그런 힘이 있다.

내가 여기에 연애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찬미할 힘은 없다. 허나 연모(戀慕)는 확실히 인간을 영원으로 이끌어 들인다. 연모(戀慕)할 수 있는 사람은 인생의 꽃봉오리가 꽃을 피우는 것이다. 헌신적인 이성의 사랑은 그 사랑이 모성애만큼 드맑지는 않지만, 보다 열렬하여 초(超)생명적인 힘조차 갖고 있다. 연모하는 사람의 헌신적인 사랑의 아름다움, 또 믿음을 주는 데 대한 남성적 용기, 함께하는 순수하고 열렬한 애정은 생명조차도 아끼지 않는 힘을 갖고 있다.

자연이 어떻게 인생을 만들고 있는가를 보다 강하게 노골화해서 드러내는 것이 바로 이성간의 사랑이다. 그래서 연모(戀慕)하는 사람은 동시에 시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냉정하게 보면 한때의 열병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처럼 헌신적이고 순수하고 열렬한 감정을 아무렇게나 맛보아서는 안 된다.

확실히 연애는 자연이 인간에게 넘겨준 보다 아름답고 미묘한 한 선물이다.

때문에 이를 맛보지 않는 사람은 불행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진정으로 맛보는 사람은 의외로 적을 것이다. 많은 사람은 성욕이 연애로 까지 변화되기 전에 결혼하고 마는 것이다. 더욱이 사회의 습관에 따라 연애를 맛보기 전에 결혼하고 마는 것이다.

아름다운 꽃을 피우지 않고도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초목이 있다. 인간도 아름다운 꽃을 피우지 않고도 훌륭한 열매를 맺는 일도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 이왕 꽃을 피우려면 아름답게 피워서 꽃도 열매도 함께 훌륭하게 피고 맺는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으로 이어질 것이다.

한편 실연한 사람을 긴 안목으로 보아서 반드시 불행하다고 할 수는 없다. 실연(失戀)으로 해서 오히려 훌륭한 사람으로 된 이가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식을 잃은 부모는 아무리 마음을 다잡아도 자식을 잃어서 잘되었다고 하지는 않는다. 실연은 자식을 잃은 것과는 좀 다르지만 그 슬픔과 쓸쓸함은 자식을 잃은 마음에 뒤지지 않는다. 그냥 안됐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는 점과, 그 뒤에 다른 사람과 결혼해 자녀가 생겼을 때에 자기가 실연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귀여운 자식이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 자식이 귀여울 때라든지 불쌍하기라도 하면 그 자식이 태어자지 않았을 일을 생각할 수 없어서, 결과적으로 실연한 것이 운명이었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사랑하고 있을 때에는 아무도 실연해도 좋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 엉뚱한 생각을 한다면 연모(戀慕)한다고 할 수 없을 테니까 그렇다.

사랑은 보다 절대적인 것이다. 적어도 목적을 달성하기 까지는 그렇다.

하지만 연애가 인생에서 유일한 일일수가 없는 것은 확실하다.

훌륭한 자식을 낳는 것, 그것이 인생에서 중요한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그 전부는 아니다. 특히 남성에 있어서는 부업인 것처럼 여긴다고도 말할 수 있다. 여성에 있어서는 좋은 자식을 낳아 기르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일이다. 어머니로서는 그 일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특히 남성에게는 이 일이 다른 중대한 일을 하는 사이사이에 하는 일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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