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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39.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도덕이 인생에서 최상의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어쩌면 아름다움(미:美)일 것이다.

 

아름다움은 모두 도덕이상이라고도 말할 수 없다. 또 아름다움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어서, 한마디로 아름답다고 말하고서는 그 뜻을 헬 수 없다.

눈으로 보이는 아름다움이 있는가하면, 정신적인 아름다움도 있다.

 

육안(肉眼)으로 보는 아름다움은 도덕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어서 도덕이상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동화한 기분은 도덕이상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육안으로 보는 아름다움은 도덕과는 지나치게 어울리지 않으니 도덕이상이라고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도덕을 넘어섰다고 말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자연은 눈이 없으면서도 인간에는 아름다움을 좋아하도록 하고 있다. 어째서 그럴까? 그것은 우주와 조화를 이루기 위함이라고 생각되지만 확실하다고는 말 할 수 없다.

그러나 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정신적 아름다움에는 도덕 이상의 것이 있다는 것을 뼈아프게 느낀다.

 

그 한 예로서 모성애를 들 수 있다. 어머니의 자식사랑이 도덕적인 것은 아니다. 좋아서 사랑하는 것은 아니다. 보다 본능적이다. 보다 순수하고 자연 적인 것이다. 인생에서 보다 아름다운 것의 하나가 어머니의 사랑인 것이다. 자기를 바치는 사랑인 것이다. 도덕에는 어딘가 빈 데가 있다. 아름다움이 될 수 없는, 못 미치는 곳이 있다. 그러나 어머니의 사랑은 아름답다. 적어도 순수한 어머니의 사랑은! 그것은 자연 그대로의 온전한 것이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어머니는 아름답다. 이는 육체적 아름다움인 동시에 선(善)이상인 아름다움인 것이다. 사랑의 극치이다. -그런데 시대가 바뀌면서 마음이 좀 쓰이기는 하지만- 이는 자연과, 본능과, 사랑과, 인류의 의지가 하나로 되어있는 아름다움이다. 본능 그대로의 아름다움인 것이다.

도덕은 인간의 불완전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어머니의 사랑은 인간을 완전성에서 생겨났다. 누가 어머니의 사랑이 아름답지 않다고 말하는가? 그냥 그대로 아름다움인 것이다. 물론 어머니도 인간이므로 여러 가지 다른 것들이 뒤섞이긴 하지만 어머니와 자식사이는 순수한 것이다. 더구나 갓난아기 때의 엄마사랑은 완전한 것이고, 그대로 아름다움의 본바탕인 것이다.

 

만약 인간이상의 세상이 있다면 거기에는 도덕이라는 것은 없고 오직 사랑만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어머니의 사랑은 그러한 세상에서 통용되는 사랑이리라. 노력(努力)이 없고 무리(無理)도 없으며 보다 자연 그대로의 자태로써 그대로 좋은 것이다.

연애도 그럴 것이다. 온전한 연애가 있어서 도덕적인 것이냐? 아니냐? 하고 말할 것이 아니리라. 그대로 아름다움인 것이다. 그대로 좋은 것이다. 그대로 인류의 생장(生長)에 한 몫을 하는 것이다. 사랑에는 인간적 노력이 필요 없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완성인 것이다.

이런 것을 아름다움이라고 할 것이다.

 

그것은 본능 그대로 쫓은 것이어서 완전한 것이다. 자연 그대로 좋은 것이다. 있어야할 곳에 있는 것이다. 그러나 도덕은 거기까지 이르지를 못한다. 또 무심(無心)으로는 되지 않는다. 노력(努力)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자력적(自力的)인 것이다. 이것이 인간다운 것이고, 우리를 발분(發憤)하게하는 대목이 있다고 하드래도 완전(完全)한 것과는 다르다.

 

노력하고 공부하고 정진(精進)하는 것은 인간다운 것이다. 언제나 반성하고 마음을 바르게 갖고 지성(至誠)으로 사람이 갈 길을 밟아 가기에 힘쓴다고 하면 이는 훌륭한 일이지만 거기에 거인적(巨人的)인 면을 느끼게 되어 긴장은 되지만 편안하지는 않다. 무심(無心)도 아니다. 무엇엔가 맡겨버린 듯 편안함도 없다.

나는 노력(努力), 근면(勤勉), 정진(精進), 생장(生長)을 찬미(讚美)하지만 그것만으로는 괴로움을 벗을 수 없다.

완성(完成)을 겨냥하여 나아감은 어떻든 인간적(人間的)이고 거인적(巨人的)이다.

 

하지만 그대로 완성되어 있으며 그대로 좋다고 보기에는 신적(神的)인 것, 신(神)에게 의탁하는 것, 나 외의 어떤 힘으로 인하여 안심되는 기분, 무심(無心)인 채로 만족 되는, 거기에는 노력도 정진도 없고 사랑과의 융합(融合)만이 있을 뿐이다.

아름다움! 이런 아름다움을 찬미할 지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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