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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 (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18.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인간은 자기가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사람과 충돌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이기심은 분명히 다른 이기심과 충돌한다.

그러나 인간을 만든 이는 인간이 돈이란 것을 발명하리라고 여기지 않았다. 돈은 인간이 만들어낸 것이다. 그래서 돈에 대한 욕망이란 것은 자연이 알바 아닌 것이다.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한 욕망은 곧 채워지면 그것으로 만족하는 욕망이다. 배가 고프면 밥을 먹고 싶다. 간절하다. 그러나 먹고 나면 배가 불러서 만족한다. 다른 사람의 밥을 빼앗아 먹고 싶지 않다. 예외의 경우는 있겠지만 그토록 다른 사람의 밥을 뺏어먹지 않으면 안 될 만큼 배가 부르지 않은 것은 아니다. 물을 마시고 싶은 때도 마찬가지다. 그 밖에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한 욕망은 성욕이라고 하겠는데 그 욕망은 무한하지 않다. 그것을 만족시키는 것은 간단하여 짧은 시간에 자자든다. 그러나 돈의 욕망에는 끝이 없다. 그리고 이 욕망은 여러 가지 욕망을 채워주는 필수품으로도 된다. 그래서 인간은 돈을 얻기 위해 열중하고 멈추지 않는다. 그 결과 경제적인 복잡한 관계로서 사람들이 일을 하도록 하지만, 그러나 이것은 자연이 알 바 아닌 것이다. 때문에 그 욕망은 종교가나 인간성이 강한 사람들에게는 경멸당하는 욕망인 것이다. 인간이 점점 자연스럽게, 건강하게 하는 욕망이 아니라 인간을 점점 인간답지 못하게 하는 힘을 갖고 있는 것이다.

돈이 생김으로 해서 문명이 발달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와 함께 인간사회가 병적으로 되어 인간 상호간의 관계가 부자연스럽게 되고, 병적으로 된 것도 사실이다.

이런 것들이 참된 인간상호관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잘못이고, 언젠가 금전보다도 인간의 생활에서 인간본위가 되는 시대가 또다시 올 것이다. 돈을 모은다는 것이 나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 주어진 재화를 운용하는 데서 인간의 나쁜 점과 좋은 점이 생긴다. 인간은 불완전하기에 병적인 데가 있으며, 이를 잘 이용해서 자기의 욕망을 한없이 확대시킨다. 인간이 돈을 생각해 낸 처음은 편리한 점 때문이었지만 그것이 지나치게 편리해지고 여려 형태로 발전해서 마침내 지금의 상태가 되었다.

그러나 돈은 원래 물물(物物) 교환의 수단으로 생겨나서 아주 편리한 것이기에 지금 다시 금전의 가치를 내가 부정하지는 않지만, 원래 자연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아니므로 돈 모으기와 인간의 생존력과 일치한다고 할 수는 없다. 건전하게 자기의 본능을 살려나가는 것과는 모순되지 않게 만들어졌어야 된 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해서 정말로 지기를 바르게 이끌어 가는 것은 다른 사람이 자기를 이끌어 가는 것과 충돌 할 수 없고 오히려 도와주려고 하게 되어 있다는 것이 내 신앙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자기를 건강하게 함은 결코 다른 사람을 건강하지 못하게 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한사람이 좋은 볍씨를 발견하는 것은 결코 다른 사람의 볍씨를 나쁘게 만든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이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다른 사람의 공부를 방해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인 것이다.

한 사람의 빠른 발걸음이 다른 사람의 발걸음을 늦추는 것은 아니다.

연애는 한 사람이 연인을 만나려면 그 사람을 연모하는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으면 안 되지만,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서로 사랑하고, 자식을 낳고 함께 키우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자기를 사랑하지도 않는 이성을 구하는 것은 잘 못 된 것이다. 아무리 미련이 있어도 자기에게는 자격이 없음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사람은 자기와 함께 기꺼이 부부가 될 사람을 다른데서 찾을 수밖에 없다.

삐뚤어져 있는 사람은 다른 이와 충돌한다. 저 사람은 싫다고 행각하면 상대도 그렇게 생각 할 것이다.

상대를 때리고 싶어져서 때리려고 했다. 하지만 상대는 이를 거부한다. 괘씸하고 나쁜 놈이라고 해도 통하지 않는다.

자기가치의 높임 없이, 자기 인품의 유지 없이, 벌레같이 살려고 한다면 다른 사람과 충돌함은 당연하다.

자기가 바르게 자기를 이끌 것이되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을 바르게 이끌려고 하는 것과 충돌할 때를 나는 생각할 수 없다. 자기가 벌레같이 살려면 바로 다른 사람의 벌레 같은 근성과 충돌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바른 인간으로서 다른 사람과 충돌하는 일은 없다. 있다면 서로 서로 양보함으로써 거기에 예의의 싹이 튼다.

그러나 권력투쟁이란 것은, 실은 벌레들의 싸움이고 결코 상대방의 인격을 높이는 싸움은 아니다. 이기면 물질적으로는 얻는 것이 있을지 모르지만 바르게 자기의 삶을 산다고는 말할 수 없다.

한 쪽이 살기 위해서 다른 쪽을 희생하는 것이다. 현세에서는 이런 일이 부지기수다. 오히려 이런 일들이 보편적으로 보이지만, 허지만 그 때 산 쪽도 실은 훌륭한 도덕적인 삶은 아니었고 자기를 병적이고 이기적으로 만들었고 바른 자아를 실현하지는 못하였다.

참으로 나를 바르게 살려가는 것은 자기완성을 위해서 일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의 자기완성을 위하는데 보탬을 주는 것이다. 나를 참으로 살려나가고 다른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을 가르치는 일이야 말로 참으로 자기를 살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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