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외통역 인생론 찾기

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 (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35.직업의 귀천

여기서 잠간 직업의 귀천에 대해서 쓰고 싶다.

일에 귀천이 없다는 말이 있지만 그렇지 않다. 확실히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있다. 이에 대해서 앞서 조금 언급한 바가 있다.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모두 좋고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은 모두 나쁜가? 고 한다면 말할 것도 없이 그렇지 않다고 하고 싶다.

정치를 하는 일도 원래는 나쁜 일은 아니다. 좋은 일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 다. 그래서 좋은 정치가는 정말로 자기의 일생을 국민에게 바치고자 낮이나 밤이나 국민을 위해 생각하고 사랑하고 행복으로 이끌려고 할 것이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그래도 자기의 힘이 모자란다고 통감하며 열심히 공부도 하고 궁리도 하고 국민의 충언도 들으면서 이 세상을 좋게 만들려고 생각할 것이다. 그는 지성으로 국민을 받드는 사람일 것이다. 또한 총명할 것이다. 적어도 그렇게 되려고 노력하며 국민을 위해서 힘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사람일 것이다.

그러나 나쁜 정치가는 야심으로 가득차서 자기출세만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은 얼마든지 이용해도 된다고 마음먹고, 자기의 생명은 중히 여기면서도 다른 사람의 생명은 자기 이익 앞에는 아무 문제도 안 되고, 마냥 입신출세의 기회만 노리고서 세력을 뻗칠 것만 생각한다. 그런 정치가가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같은 정치가라도 사람에 따라서는 같은 일을 좋은 쪽으로 쓰는 이가 있는가하면 나쁜 쪽으로 쓰는 이도 있다. 한편, 의사에 대해서는 앞서도 썼지만 인술이라면서도 돈 때문에 몹쓸 짓을 하는 사람도 있다. 이와 반대로 기생이나 작부와 같이 남자의 육욕(肉慾)을 자극하여 생활하는 사람으로서 천한 직업이라고 말해도 좋지만, 우리가 그렇게 말하는 사람 중에도 인생에 실망하고 자기 포기에 들어간 남자들을 용기를 주어서 다시 힘차게 살아가도록 하는 여자가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런 경우에 그 여자는 훌륭하다고 하겠다.

귀부인에도 훌륭히 바깥 분을 도우면서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자기에겐 아무런 지위도 없으면서 마냥 오만(傲慢)불손(不遜)하고 뜻있는 사람들에게 경멸받는 사람도 있다. 또 그 이상으로 남편이나 다른 남자를 타락시키는 사람도 없다고 할 수 없다.

그래서 직업만으로 그 사람의 귀천과 선악을 간단히 정할 까닭이 되지 못한다. 직업의 선택은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대개 돈을 버는 직업이다. 이는 쓸어서 이상적인 일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상적인 직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그 일을 하면 할수록 자기를 위한 것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기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것만이 아니고 생명(生命)적인 것이어야 한다. 곧 일하면 할수록 몸이 건강해지고 정신도 건전하게 만족되는, 그런 일이라야 한다.

오늘날엔 그런 일을 찾기가 한층 어렵다고 생각되지만 건전한 사회가 되어서 그 사회에서 장려(獎勵)되는 일을 한다면 자기의 건강을 위해서 좋고, 동시에 머리가 맑아 품성해지고 좋아지면서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베풀며 살게 될 것이다. 자기의 생명을 향상하면서 다른 사람의 생명도 향상시키는, 그런 일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서로가 협력하고 연구하고 노동하면서 인간을 위한 일을 함으로서 돈이 벌리는 것이다.

어떤 학문이라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올바른 직업에 종사한다는 존칭이 주어지리라고 생각된다.

좋은 직업이란 결국 협력하면서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직업, 자기의 재능이나 취미와 딱 들어맞는 직업, 다른 사람의 이해와 충돌하지 않는 일일 것이다.

돈 모으는 것만이 유일한 일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말하는 “누구에게나 손해를 끼치지 않는 일”이란 바보들의 꿈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돈을 생각하지 않고 일만을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든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또 의사의 예를 들면, 부자환자를 맞으려는 다툼 같은 게 있는 데 돈 벌기 위해서는 그런 신경전이 필요할지 모르지만, 돈을 생각하지 않으면 병을 낫게 하는 것에 마음을 두게 되어 어떤 환자건 좋게 맞아들이고, 낫게 하는 것으로 만족한다. 한 사람의 의사가 몇 사람의 환자를 낫게 했기 때문에 다른 의사의 일거리가 없어졌다고 할 까닭이 없다. 고쳐주면 줄수록 다른 사람은 기쁨으로 돌아올 따름이기 때문이다.

자기의 신체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 다른 사람의 신체를 건강하지 못하게 한다고 할 수는 없다. 나의 공부가 다른 사람의 공부를 방해 하지는 않는다. 내 밭을 잘 가꾸는 것이 다른 사람의 밭이 잘 못되도록 하는 것은 아니다.

내 직업에 충실했다고 해서 다른 사람의 직업에 방해가 되는 것이 아닌 것이 자연의 의지(意志)인 것이다.

무엇보다 자연이란 것은 약육강식(弱肉强食)을 허용함으로서 무한정(無限定)의 생물(生物)을 낳아서 먹을 것을 충분하게 해 주지 않는다. 이 먹을거리도 먹을 것인가 먹힐 것인가의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 인간의 경우에도 서로 자기를 진솔하게 살리기 위해서는 충돌하지 않도록 만들어야 함에도 그렇게 만들지를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지도 모르지만, 인간은 협력이 되어서 결코 자기를 바르게 사는 것으로 다른 사람을 압박(壓迫)할 필요가 없도록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것이 이 시대에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인간이 아직 충분하게 생장(生長)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사회가 아직 이런 병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이 시대는 우리들이 자기의 욕망을 확장하며 살아가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건전(健全)으로의 자기삶이 다른 사람의 자기건전(健全)의 삶에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나의 희망 건전사회는 모든 사람이 바르게 일할 수 있도록 되어서, 모든 사람이 바르게 일하면서, 문명도 차츰 진보해서 인간도 점점 행복해지는 세상인 것이다.

오늘날의 인간은 아직 상당히 어려운 노동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데, 이런 노동은 특히 신체의 건강이나 희생적 적신이 앞서는 남자를 받아 들이고 있다 그 대신 이런 노동은 명예로운 노동으로 되어 사회에서 우대 받는 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은 상세히 여기에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 사회가 오면 나보다도 그 방면에 자상한 사람이 더 잘 이런 점을 처리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인간의 생명을 뜻있게 하자는 것인데, 곧 사람들이 사는 보람을 느끼도록 하면서 일을 해나갈 수 있도록 사회를 건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점을 알리고 싶은 것이다. 돈을 목적으로 하는 일은 인간을 건전하게 하지 못하고 병적인 사람으로 되기 쉽게 한다는 것을 주의시키고 싶은 것이다.

무엇 때문에 돈이 필요한가하면 살기 위해서다. 무엇 때문에 사는가 하면 일을 하기위해서다. 그 일이란 사회의 일원으로서 또 국가의 일원으로서 시비(是非)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런 일이다. 그 일만이라고 하면 살 수 있는 돈 정도는 들어온다.

즉 의무를 다하면 저절로 상응하는 돈이 들어오고, 돈이 들어오면 또 안심하고 의무를 다 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여가를 충분히 얻을 수 있게 되어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남이 싫어하지 않게 할 수 있다.

나는 인간의 옳은 욕망은 될 수 있으면 채워졌으면 하고 생각하지만 그 때문에 다른 사람을 미혹(迷惑)하거나 다른 삶을 불행하게 하거나 다른 삶의 독립성마저 흠집 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의무를 다함으로서 얻는 돈만으로는 살 수 없는, 탐나는 것이 있으면 동료들과 협력해서 여가를 만들고 그 여가에 돈을 벌어서 살 수 있도록 힘을 써야한다. 하지만 건강만을 위한 생활아리면 의무를 다하는 것으로 되는 것이다.

그런데 돈벌이를 목적으로 하여 일하거나 고용(雇傭)당한다면 이는 끝이 없게 되고 이것으로 됐다고 할 때는 없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판로(販路)를 빼앗을 필요를 느낀다. 싸움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사람들은 적당함을 알지 못하게 되어 정신을 잃게 되므로 이런 저런 책략도 필요로 한다. 거짓과 선전과 상대의 험담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래서 공영(共榮),공존(共存),공생(共生)이란 말이 공염불(空念佛)로 되는 것이다.

자기 가치의 경쟁은 나쁜 것이 아니다. 이는 상대의 가치를 떨어뜨릴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그것 때문에 인간이 진보 되는 것이다. 또 필요하고 유용한 물건을 발명하는 것도 훌륭한 일인 것이다. 그래서 문명이 진보되는 것이다. 그러나 보다 좋은 것이 보다 쉽게 팔려나가게 되면 그 상품에 지는 상품을 팔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실직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국가가 보다 좋은 물것을 만들기를 장려 하고 지금까지의 물품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좋은 물건을 만들도록 전업(轉業)시킨다면 별도의 실업자는 나오지 않고 국민은 득(得)이 있을지언정 손해는 없을 것이다. 헌데 이것도 돈 벌이를 주로 하는 상업 본위의 세상에서는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좋은 것을 발명하드래도 그것이 시장에 나오면 자기들이 손해를 본다며 좋은 상품을 햇빛을 보지도 못하도록 대중운동까지도 한다.

전혀 인간본위가 아니고 금전본위의 이 세상은 자연의 의지(意志)에 역행(逆行)하며 인간과 인간을 싸움 시키는 경향이 있어서 무서울 뿐이다.

언제 사람들이 돈의 노예에서 벗어나서 인간 본연의 생명에 충실하게 되겠는지 지금으로서는 짐작하기 어렵지만 언젠가는 그렇게 될 것이다.

국민 전체가 협력해서 국민전체를 살리고 그리고 다른 나라 국민과 이웃하여 사이좋게 서로 도우면서 오가게 되는 때는 언제 이루어질 얘기인가?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