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외통역 인생론 찾기

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 것이다

인간은 우선 자기를 보살피고 가족을 위해서 일하는 데, 이는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 또 에고이즘도 아니다. 나라를 위해서 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 것이다.

자기 하나도 주체 못하면서, 다른 사람을 미혹(迷惑)하면서, 당연한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때로는 있지만 이런 사람은 점점 사람들의 미움을 받으면서 배척(排斥)당한다. 인간은 자기만을 가까스로 살려가면서도 사는 동안에는 하고 싶은 게 많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다른 사람의 일까지 손을 줄 수가 없으며 책임도 또한 없다.

그러나 자기의 가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가족은 하나의 사회를 이루는 단위이기 때문에 이 가족 단위에 대해서 사람은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 된다. 다른 사람을 미혹(迷惑)하지 말고 자기와 가족을 훌륭히 지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물론 이런 저런 이유가 있고, 인간의 일이기 때문에 누가 죽지 안 는다고 할 수는 없다. 일해야 할 처지에서 죽었다면 어느 만큼은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 해도 어찌할 수 없는 가정도 있으리라. 그런 가정은 나라에서 담당관을 두어 보호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일할 수 있는 젊은이가 있고, 책임을 지고 가정을 꾸릴 사람은 자기의 처자식의 일이고, 또는 자기의 남편이나 자식의 일이니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우리는 가족을 위해서만 사는 것으로 족하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좁혀서는 가족을 위해서는 반드시 일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소단위의 사회인 까닭이다.

효자를 칭찬하는 것은 그 가정의 무거운 짐을 어버이를 대신해서 스스로 짊어지면서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때문이다. 주인이 해야 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지만 자식이 부모를 봉양하는 것, 특히 소년소녀로서 그 무거운 짐을 감당하는 것은 안쓰럽지만 칭찬할 만한 일이다.

가정을 잘 꾸려간다는 것은 자녀를 잘 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전한 가정은 국가의 기둥이고 인류의 생장(生長)에 그 몫을 하는 것이다. 훌륭한 사람을 만드는 것만치 인류의 생장에 기여(寄與)하는 것은 없다.

때문에 연애라든가 모성애라든가 아버지의 사랑이라든지 하는 것을 주어서, 자연은 빈틈없는 새사람을 만들어내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이가 차면 혼자로는 차분하게 안정되지 못하고 좋은 상대를 찾아서 가정을 꾸렸으면 하고 마음먹게 하는 것이 자연의 의지(意志)인 것이다.

단지 선택된 사람은 특별한 일을 위해서 독신으로 있는 것을 혀용하고 보다 훌륭한 일을 하도록 명받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좋은 가정을 꾸려서 인생을 행복하게 살도록 하고, 또한 인생의 마감을 축복하는 것이다.

부부의 조화나 돈독한 우정도 이와 같이 양쪽의 희생 없는 조화가 가장 바람직하다. 해서 사기적(詐欺的)결혼은 그다지 좋다고 할할 수 없다.

재산상의 사기는 법률상 죄인으로 되지만 생명의 사기인 속임수 결혼은, 그것이 이중결혼이거나 소위 결혼사기라면 벌할 수 있지만, 정말 서로가 모르고 속아서 결혼하여 가정을 꾸며버리면 벌할 수 없다. 그로 인하여 눈물로 밤을 새는 사람도 적지 않으리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양쪽이 서로 속임수의 배가 맞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너무 시끄럽게 말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어떻던 주의 하지 않을 수 없다.

무책임한 중매인은 몸을 삼갈 필요가 있으며, 당사자들은 그의 입발림 속임수에 속아 넘어가지 않는 것이 필요하고, 더구나 반해버릴 지경일 때는 더욱이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여자의 경유에는 남자의 성욕과 연애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남자의 성욕을 연애로 착각하고 몸을 맡기고 난 뒤 나중에 버림 받고서 일생을 허무하게 사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 성욕은 상대의 운명을 생각하지 않는다. 가지고 놀면 그만이다. 그러므로 무슨 말이든 할 수 있다. 자기의 인격을 낮추는 일조차 쉽사리 한다. 연애는 인격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연애는 남자를 천박하게 만들지 않는다. 책임을 질 수 없는 일을 쉽게 하지 않을뿐더러 부끄러움을 안다.

여자가 남자의 성욕을 열렬한 연애의 표현이라고 잘못 생각하는 것을 보면 도금한 금붙이를 순금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아서 참으로 안쓰럽고 바보스럽다. 신용할 수 있는 사람과 상담(相談)해 볼 일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