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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 (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28.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조금 말이 빗나가지만, 어머니의 사랑은 지상에서 그 무엇보다 아름다운 하나다. 이를 높이 사지 않으면 안 된다.

어미애비는 없어도 자식은 자란다는 말이 있다. 열 자식을 두고서 다섯 자식을 길렀어도 기른 것이다. 어머니의 사랑이 없고서는 빗나가는 자식이 바르게 된 일은 없는 것이다. 나도 그 중 한 사람이다.

버린 자식도 어머니의 사랑이 있으면 길러졌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세상에는 어머니를 일찍 잃은 사람도 얼마든지 있기에 어머니가 없으면 자식을 기를 수 없다고는 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렇다 하드래도 어머니의 사랑은 존경되어야한다.

어머니로서는 자녀가 제대로 다 자라만 준다면 대단한 일이기 때문에 그 것만으로도 사는 즐거움을 얻는 것이다. 그래서 자식을 두고 하는 어버이의 은혜도 사실이며 자식을 두고 하는 자녀의 은혜도 사실인 것이다.

그러나 어머니의 자식사랑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좀 성급한 생각이다. 짐승으로서 눈(目)이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하는 사람은 어머니로서 자식을 사랑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 당연시하는 깊이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를 그 사람으로는 알지 못할 것이다. 나도 모른다. 그냥 모르기 때문에 무시하는 것이 아니고 점점 그에 대한 무한한 의지를 알아보고 싶을 뿐이다.

어버이의 사랑이 얼마나 깊은가를 알려면 자식이 병을 앓고 있을 때 보면 알 수 있다. 자식이 죽으면 더없는 어머니의 사랑을 알아볼 수 있다. 자연은 어머니에게 자식을 어디까지나 훌륭히 키우도록 명하고, 한없는 사랑의 힘을 어버이에게 주었다.

때문에 자식에게 죽임을 당해도 어버이는 견디어내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자식을 살릴 수 있는 한 살리려고 하는 것이지 죽어버린 자식에게 미련을 갖도록 하기위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결과는 같은 것이니 불상한 부모라고 할 수 있겠다.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하는 것 중에도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단지 그에 지배되어 있는 것이다. 왜 자연이 이토록 심각한 감정을 인간에게 불어 넣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인간은 그런 감정에 지배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사람은 좋은 자녀가 태어나기를 바라고 훌륭하게 커가기를 바라기 때문에, 자연이 바라는 대로 좋은 자식을 낳아서 훌륭하게 키우는 것이 어머니의 최고의 보람인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가 훌륭한 인간일 것과, 좋은 남자를 고르는 것이 필요하다. 유전법칙은 바보로는 되지 않는다. 물론 두 사람의 서로 다른 인간의 합침은 천변만화(千變萬化)하기 때문에 같은 유전법칙에 쫓아 태어난 자식이라 하드래도 형제자매의 성질이 전혀 다른 경우가 얼마든지 있다. 좋은 사람 사이, 특히 외모가 좋은 사람 사이에 좋지 못한 자식이 생겨나거나 외모가 보잘 것 없는 사람 사이에도 훌륭한 자녀가 태어나는 일은 얼마든지 있다. 요순(堯舜)임금의 자식이 성인(聖人)이 된다고 말 할 수 없고, 우(禹)나라임금의 아버지가 반드시 현자라고 정할 수는 없다.

단지 좋은 상대를 골라내는 것이 큰일임에 변함이 없는 것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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