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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인생은 그럴듯한 논리를 붙여보면 하잖게 볼 수가 있다. 객관적으로 보면 벌레의 생활과 그렇게 다를 게 없다. 재연의 견지(見地)에서나 우주적 관점에서나 우리의 생사(生死)는 문제 되지 않는다.

이 세상의 모든 불행도 자연의 눈으로 보면 영(零)과 같다. 그러나 인간에게 있어서는 그렇지 않으니 여기에 오묘함이 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백수(白壽)하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오래 산 것처럼 놀라며 무언가 인간의 한계를 벗어난 것처럼 느낀다. 팔구십 살을 살아도 상당히 오래 산 것처럼 여긴다. 무한한 시간에 비하면 인생의 길이는 잴 수 없을 만큼 짧다.

우리는 그렇게 창조 되었다. 우리는 두 개의 팔을 갖고 있음에 만족하고 두 개의 눈과 하나의 코로서 만족하고 있다. 이것은 그 것으로도 만족되도록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세 개의 눈이나 네 개의 눈은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의 후각이 개의 코처럼 예민하지 않다고 해서 조금도 불평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의 후각을 만족한다.

우리는 창조된 대로 만족하도록 돼 있다. 만족할 수 있는 것도 자연으로부터 받은 것이므로 인간이 제멋대로 느끼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인간의 재미있는 면이고, 여기에 인간의 구원(救援)이 있다. 주관(主觀)은 인간이 아무렇게나 느끼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느껴지도록 자연(신神)이 주었기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데 지나지 않는다.

이것을 조심스레 제기하는 것은 인간의 구원이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멋대로 살아가면서 우리를 만들어낸 이를 즐겁게 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여기에 우리의 벌(罰)이 내린다. 몸을 중히 여기지 않으면 병에 걸리는데, 끝내는 인간은 죽기 때문에 병(病)같은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핑계를 댈지도 모르지만, 병을 앓으면 심약(心弱)해지고 회복되는 동안 어렵게 되며 참으로 불쾌해 진다. 그러니 병 같은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건강이 회복되면 원기 있고 좋은 기분으로 된다. 이것은 변명(辨明)이 아닌 사실이다. 우리가 게으르면 어쩐지 모르게 마음이 공허해지고 의지하려는 마음이 없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럴 때 발분(發奮)해서 내가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이 또한 사실이다. 기가 꺾인다는 것, 축 늘어져 지내기는 정말로 싫다. 하지만 팔팔하게 지낸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즐겁다.

사람은 사람의 손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자기를 향상시킬 여가(餘暇)나 여력(餘力)이 있다면 자기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그렇게 될 때는 왠지 유쾌해지고 보람이 있고, 알찬 느낌을 갖게 된다.

그것은 인간이 보다 나은 세상을 바라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 태어나서 바람 부는 대로 떠돌면서 무의미한 생을 사는 것으로 족하다는 사람은 적어도 그가 사는 동안에는 취생몽사(醉生夢死)도 좋다, 는 삶으로 되는 것이다. 원기(元氣)에 맡기면서 인류의 운명에서 헤매며 떨어져 나가도 따로 벌을 받지 않고 살지도 모른다. 도덕은 법률이 아니다. 운명(運命)이나 자연(自然)은 인간사(人間事)에 그렇게 연연하지 않는다. 그래서 악인이 번영하고 착한 사람이 망하는 경우도 없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악을 행하여도 좋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악은 반드시 벌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선도 이 세상(世上)에서는 벌을 받는 일이 얼마든지 있다.

하지만 이런 것은 별 개로 치고서, 우리는 악을 행하고 벌을 받기 보다는 선을 행하고 벌 받는 것을 방임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를 이끌고 있는 내적 마음의 방임인 것이다. 이런 것은 우리마음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안(內)을 성찰(省察)하여 부끄럽지 않다면, 무엇이 두려우며 무엇을 걱정하랴”는 공자의 말씀은 옳다.

육체는 때로는 놀랠지도 모르지만 정신은 놀라지 않는다. 악할 때는 나쁘다고 말 할 뿐이다. 그러나 악하지 않았을 때를 나빴다고 말할 수는 없다.

우리를 이끌어 가는 것은 우리 안에서 일하는 그 무엇이다.

다른 이를 재단함에서 도무지 알 수 없는 것이 있기에 우리는 이에 승복하지 못하는 때가 있다. 그러나 내적 활동은 우리를 속일 수 없다. 마음이 공허(空虛)해지거나 가책(苛責)하거나 자신이 없어지기도 한다. 옳을 때는 그 반대로, 우리를 내적권위 속으로 이끄는 느낌조차 얻게 된다.

고맙다고 생각할 때는 고마운 것이고, 활기찬 때는 활기차 있는 것이며, 유쾌한 때에는 유쾌해있는 것이다. 마음이 만족스러울 때 무리(無理)로, 불만(不滿)을 느끼지 않으면 안 되다고 해서, 그렇게 느끼려고 해도 느껴지지는 않는다.

이것은 자연으로 부터 허락된 느낌인 것이다. 그래서 죽을 때에 승리감을 갖고 개선(凱旋)하는 기분으로 죽을 수 있으면, 그것은 죽음을 이긴 것이다.

인간은 돌덩이가 아니다. 인간은 또한 산이나 바다와 같지 않다. 인간은 감각과 감정을 자연으로부터 받았다. 이것은 무의미하게 주어진 것이 아니고 실로 인간에게만 합당하게 주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이 천부(天賦)적인 것을 존중하여 그에 의해서 인생을 긍정적(肯定的)으로 살아야 한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점은 인간의 마음이 복잡하고 인간의 욕구 또한 복잡하며, 느낌도 복잡한 점이다. 다른 생물은 자기 마음의 조화는 문제시 하지 않는다. 또 자연이 내린 여러 가지의 재료를 인간처럼 이용하며 살아가지 못한다.

이처럼 그들은 간단하고, 단순하다. 그들도 행복할 뿐이라고 여기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들의 육체만은 건강하고, 죽음의 공포만 없다면 그것으로 족하고 번민은 거의 없다. 무엇보다도 그들 나름의 사회성이 발달된 것도 있어서 전체적으로 서로 협력해 나가는 패거리가 있다. 개별적이지 않은 생활을 하는 것도 있다. 벌이나 개미가 그 좋은 예다.

거기에도 어떤 도덕 같은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능력은 인간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고 영(零)에 가깝다. 적어도 본능에만 의지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존재본능에 의해서 끌려서 휘둘리긴 하지만, 그들보다 모든 방면에서 발달할 수 있는, 그래서 곧잘 현명해지고, 말재주도 부리고, 곧잘 가지가지를 아는, 머리통이라고 하는 것이 주어졌다. 실로, 이토록 물질을 조합하는 것은 불가사의 한 것으로서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전법칙 같은 것도 사실이기에 인정하지만, 그래서 불가사의하지 않다고 할 수는 없다

이렇게 인간은 미묘하게 지어져 있어서, 지상에 있는 것과 천체에 있는 여러 가지를 알고, 또 이것들을 자기들 생활에 응용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오늘에 와서, 인간이 어느 정도를 발전해 나아갈지 지금은 가늠할 수 는 없다.

이만큼의 능력을 받았으면서 도리어 인간은 자연의 의지 - 하느님의 의지이랄까, 신의의지랄까, 하늘(天道)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에서 벗어나고 있다. 그 결과 인간은 본래의 모습을 잃으면서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지를 잃어버리고 말았다. 인간의 약점을 이용해서, 사회의 병폐를 이용해서, 일하지 않고 보상만을 받으려고 한다. 맛있는 음식과 향락을 얻기 위해서, 배가 부르다고 불평하고, 성욕의 쾌락을 보다 많이 누리기이위해 자식을 낳지 않고 쾌락만을 훔쳐 내려고만 생각한다. 일을 잊고서 주인으로부터 명받은 일은 하지 않고 놀기만 하려는 못된 사내처럼, 세월을 보내면서도 자연이 좋아하지 않는 것을 불평하며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그들 중의 어떤 사람은 태어난 이상은 살려주는 것이 당연하다.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 또 불행을 맞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한다. 마치 태어날 때 신의 감언이설에 실려 태어난 것 같은 얼굴을 한다. 그러나 우리는 신(神:하느님)에게 속아서 태어난 것은 아니다. 자기가 태어나고 싶어서 맹목적으로 다른 이를 제치고 태어난 것이다.

물론 태어난 책임을 시끄럽게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멋대로 벌레 같은 요구를 할 자격은 없다.

그렇게 할 자격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것을 받고 있음을 기뻐하며 이를 잘 가꿔서, 마치 바이올린의 명인이 네 줄을 타는 것처럼 잘 살려서, 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이것을 이룩한 인간이 성인이고 철인이고 현인이다. 또 시인이고 예술가인 것이다. 또 인간의 교사이고 뛰어난 사람들이다. 하찮은데 돌을 놓으므로 해서 운명의 바둑에 지는 사람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인간에게 정진(精進)이 필요한 것은 자신에게 맡겨진 것, 그것을 십분 살려낼 것을 명(命)받고 있기 때문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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