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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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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통역인생론37.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인간에겐 본능과 이성이 주어졌다. 이성에 관해서 나름대로 생각하고 있는 바를 적고 싶다.




인간에게 주어진 본능은 하나같이 무드는 없다. 그로인한 죄악(罪惡) 또한 없다. 다만 그 본능이 정도를 넘어서 병적으로 될 때에 죄악이 생긴다. 색욕(色慾)도 인간에게는 중요한지만 다른 사람을 생각하지 않고, 태어나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상대가 싫어하는 데도 범하는 것은 죄악인 것이다. 식욕(食慾)또한 인간의 자연성(自然性)으로 본능이다. 이것이 없었다면 인간은 먹을 것을 마련하는 것이 귀찮아지고 또 먹을 것을 얻어내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결국 먹는 것이 귀찮아지다가 마침내 건강을 해칠 것이다. 또 식욕이 없어서 무엇을 먹어도 맛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것을 단지 살아가기 위해서 꾸역꾸역 밀어 넣는다면 매우 불쾌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사실이라면 별도리가 없을 것이다. 병중에 무리하게 먹으라고 권해도 먹을 마음이 생기지 않는 것을 경험한다. 하지만 다행이도 식욕이 돌아오면 미각(味覺)이 있기 때문에 기꺼이 즐기며 제대로 식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즐기면서 건강을 지켜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식욕은 중요한 본능이다. 허지만 식욕에 지나쳐서 배를 앓게 한다거나 먹는데 욕심을 내서 남의 돈을 훔치거나 먹을 것을 훔치는 것은 바르다고 할 수 없다. 인간의 먹을거리는 일함으로서 얻어지므로 이를 게을리 하면서 얻으려고 한다면 벌레와 같다고 할 수 있다.




그 밖에 여러 가지 본능도 인간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되는 본능으로, 대단하지만 이를 자칫 잘 못 다룬다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이다.




또 이런 저런 본능이 있지만 언제나 좋은 것은 아니고 그것들이 서로 조화하여 인간이 잘 살아가게 하는 데는 또 별도의 어떤 역할이 있어야 필요가 인간에게 있는 것이다. 이 역할을 다하는 것이 이성(理性)이라고 생각한다. 어렵게 얘기하려면 끝이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보통 말하는 이성은 이 본능을 제대로 잘 다스려서 인간을 건강하게 생장(生長)시키면서 다른 사람의 생장(生長)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 곧 이성(理性)라고 생각한다.




이성적인 인간은 조금은 냉정하다. 그리고 분별력이 있다. 잘못을 적게 범한다. 그리고 예의를 지키며 바보스런 일은 하지 않는다. 본령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본능은 약(弱)하지 않다. 오히려 그 본능(本能)을 제어(制御)하고 있다.




의마심원(意馬心猿)이라는 말이 있다. 인간은 자주 노(怒)하고, 시샘하고, 원망하고, 질투하고, 이런 저런 격정(激情)에 휩싸이기 쉽다. 이성은 이럴 때에 그 사람을 지켜주고 잘못을 법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위해서 있다.




제자가“군자는 궁(窮)해야만 합니까?”고 물었을 때 공자는 “원래 군자는 궁하니라. 그러나 소인(小人)은 궁하면 날뛴다.” 고 했다.




소인은 이성이 약하기 때문에 궁하면 곧 이성을 잃고 자기를 잃어버리기 쉽다. 그러나 군자는 아무리 궁해도 자기를 버리려는 마음은 일어나지 않고 이성도 잃지 않는다. 인간의 존엄을 지킨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성이 무의미하게 본능을 질식시키는 것은 아니다. 또 생명의 활력을 약하게 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그 활력을 보다 유효하게 살려 가기위해서 주어진 것이다.




세상이 무섭다든지, 험담 들기를 싫어한다든지, 오해를 꺼린다든지, 다른 사람의 마음이 두려워서 하고 싶은 것도 못하는, 그런 사람은 이성적인 사람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런 사람은 이성(理性)적이지 못한 사람이다. 다른 사람이 제재를 가하면 그냥 좋지 않은 일을 안 하면서도 다른 사람의 눈길이 없으면 얼마든지 나쁜 짓을 하고 마무리할 수 있는 사람이고, 자기의 생활이나 자기의 생명을 자기가 이끌어가지는 못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은 그 때 그때 사회의 대세에 지배당하고 이럴까 저럴까하면서 그렇게 나쁜 짓도 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며 인간을 선도(先導)하고 문명을 끌어가는, 그런 힘은 거의 없는 사람들이다.




이성적인 사람은 사회의 제재(制裁)보다는 보다 확실한 자각(自覺)하에 자기의 이성에 이끌려서 나아갈 때, 다른 사람의 마음이 어떨까하는 것은 그렇게 마음에 두지 않는다.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 선악(善惡)정사(正邪)의 관념(觀念)을 확실하게 가르치는 쪽의 사람이고, 다른 사람을 높은 이상을 향하여 이끌어갈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또 소크라테스를 끌어들이지만, 그가 청년들을 유혹한다고 해서 고소(告訴)당하여 재판을 받지만, 그때의 재판은 시민이 아니고 오히려 재판받는 소크라테스가 재판 하였다. 그가 훨씬 이성적이고 그가 말하는 것이 인간 본심이었다. 그래서 이성적이다. 때문에 재판 받는 쪽이 소크라테스가 아니고 재판하는 쪽이 오히려 소크라테스가 되었다. 그는 너무나 권위가 있어서 오히려 반감을 사서 사형되었다고 여기고 있다.




사회보다도 그렇게 이성적이지 못한 죄인과 병적인 인간은 사회에 이성적으로 이끌리기를 주저해서는 안 된다. 해서 법률에 의해서 이런저런 해서는 안 되는 것들을 정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사회의 일반적(一般的)인 것보다 훨씬 이성이 발달한 사람을 사회에서 이끌어 갈 때는 오히려 반이성적(反理性的)으로 되어서 그 사람이 도리어 사회를 이끌어가는 힘을 갖게 된다.




이 힘은 약하게 보이지만 곧 승리를 얻을 것이다.




인간은 이성에 쫓을 수 없을 때에도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그 것을 존경하지 않을 까닭이 없다. 그것은 인간이 바른 자세로 생장(生長)하기위해서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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