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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 (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14.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거듭 이야기 하지만, 건강이 인생의 최후의 목적은 아니다. 최초의 조건이다. 해서 건강하면 육체의 아픔은 느끼지 않는다. 건강을 잃을 염려가 없을 때에도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그 것으로 족하다고 여기는 것이 잘못임은 말 할 나위도 없다.

예를 들면, 자식이 건강하지만 탐욕스럽다든지, 연약한 것을 괴롭힌다든지, 이기적이라든지, 게으르다면 이것이 자만(自慢)으로는 되지 않는다. 그러나 부모에게는 불명예(不名譽)가 되는 것이다. 특히 난폭하거나, 거짓말을 잘하거나, 도벽(盜癖)이 있다면 부모는 많이 걱정할 것이다.

아무리 몸이 건강해도 성질이 나쁘다면 좋은 일은 아니다. 칭찬할 일도 아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에게 경멸당하고, 싫어서 피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물론 정도는 있을 것이다.

또한 자기는 물론 남의 건강을 해치는 해위도 나쁘다. 더욱이 육체의 고통은 모두 나쁜 것으로서 그것을 피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지나친 말이다. 작은 아픔도 두려워서 피하고 있다면 그런 사람은 용기를 잃는다. 그러나 곧 건강을 되찾을 정도의 피로나 귀찮은 것을 두려움 없이, 오히려 인내로 극복하면서 일하는 사람은 아름답다. 하지만 그것도 정도껏이지, 되찾기 힘들 정도까지 간다면 야단이다. 육체의 고통을 참는 것은 인내력을 키우니 높이 살만하다고 한마디로 말할 수 없는 것은 되풀이 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건강 다음으로 우리가 챙겨야 할 것은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건강하지만 자기 삶을 잘못 이끌어간다면 퍽 잘못된 일이다. 건강하기 때문에 건강을 소홀히 하며 게을러서는 안 된다. 또 건강한데도 게으르게 생활하면서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면 이 역시 안 될 일이다. 무엇이든 일을 해야 한다. 인간은 이 세상에 먹기 위해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살기위해서 먹는 것이다. 사람은 육체를 건전하게 하기 위해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건전한 육체를 유지하면서 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사람은 건강이 제일이라면서 이 의미를 왜곡하며 자기의 건강을 목적으로 하여 일하는 사람이 있다. 병자는 건강을 위한 것이 제일의 목적이지만 이것은 배고픈 사람이 배를 채우는 것과 같다. 배불리 먹고 배가 부른 이에게는 먹는 것이 목적이 되지 않는다. 건강하면서도 일하지 않는다는 것은 괭이를 사놓고서 닦아서 광을 내기위해서 샀다고 하는 것과 같다. 괭이로 땅을 파는 것은 어처구니없다는 사람이 있다면 이야말로 우스꽝스런 노릇이다.

사람이 해야 할 일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자기의 건강을 해쳐가면서, 더욱이 다른 한사람의 이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하는 노동도 있다. 이런 일은 먹고 살기 위해서 하는 일이니 지금의 세상에서는 어쩔 수 없지만 올바른 세상의 눈으로 본다면 잘못된 것이다. 불합리한 이야기다.

한 사람의 생명을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서 희생시켜야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한 사람 한 사람, 인간 본래의 생명은 존경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일한다는 것은 인간생명을 존중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웃의 생명을 위해서 무언가 도움이 되기 위한 일이 우리의 임무인 것이다. 다른 사람의 잘못된 욕망을 위해서 일한다는 것은 우리의 생명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한 예를 들어 말한다면, 부잣집의 하인이나 하녀로써 일할 때도 그 일이 자기를 위한 것, 자기를 사랑하기위한 것으로 한다면 몰아서 나쁘다고 할 수 는 없다. 그러나 부자를 게으른 사람으로 만들기 위하고, 자기를 노예로 만들고 자기를 비열하게 하기위한 일을 한다면 그것은 틀린 것이다.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면서 다른 사람도 바르게 살리기 위한 충분한 역할을 하기위해 그 일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도 자기도 삐뚤어진 삶을 살아가도록 하면서 후회하지 않는다면 반이성적(反理性的)인 것이다.

자기보다 뛰어난 사람의 지도하에서 일하면서 그 사람을 돕는 것은, 자기혼자서는 되지 않을 정도로 다른 사람의 생명을 위한 역할이 된다고 하면 그것은 좋은 일일 것이다. 그러나 돼먹지 않은 사람의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서 귀한 생명을 아무렇게나 굴린 다는 것은 서글프기도 한 것이다. 이처럼 지금 세상에는 이런 일을 하지 않으면 먹고 살 수 없는 사람이 상당히 많은 것은 뼈아픈 일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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