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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 (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24.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남자에게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사람이 살면서 그저 자녀를 남겨 놓는 것이 전부라고 할 수는 없다. 인류는 생장(生長)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인류가 생장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살아 있는 동안 여러 가지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인간은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서 태어났다. 아무 것도 하지 않기 위해서 태어난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

그것은 자기를 완전하게 살리도록 노력할 것과 이웃을 위해서 힘을 다하는 것이다.

사람은 또 바르게 살아가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우리는 이것을 점점 개선하여 인류 전체가 인간다운 생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을 명령받았다.

우리들 개인의 힘은 참으로 미약하다. 그러나 이런 적은 힘으로도 인류발전을 위하여 무엇인가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멈추었을 때 그 사람은 다음 세대에 자리를 물려주지 않으면 안 된다. 새로운 것이 반드시 좋다고 한정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것을 조금이라도 품어 들이지 않고는 인류에게서 버려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끊임없는 진보가 필요한 것이다.

이것은 생각에 머무는 것이 아니다. 사람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도로를 좋게 한다든지 전답은 잘 만든다든지 하는 것이다. 잘 할 수 있으면 있는데 까지 좋게 한다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이 세상은 얼마든지 손길을 뻗어 잘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것에 작으면 작은 대로 좋게 하는 사람은 구원을 받는다. 사는 보람을 느낄 수 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잘해야 함을 알면서도 좋게 하지 않고 그냥 넘겨버리는 사람은 게으른 사람이다. 인류는 그런 사람을 존경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 사람의 내면에서는 힘이 점점 없어지고 활력도 없어지고 살 보람을 잃고 마는 것이다.

살 보람이란 구실이 아니라 생리적으로 오는 실감(實感)이다. 정신적(精神的)으로 그렇게 가지 않으면 안 되는, 자연으로부터 부여 받은 감정이다. 그래서 내 스스로 힘이 생기고 활발해진다. 기쁨을 느끼면서 스스로 힘이 솟는다. 이토록 기뻐지는 것이 사실임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좋은 음악을 들으면 왠지 모르지만 기쁨으로 힘이 생기고 생동감을 얻는다. 때로는 울적해지면서 눈물도 흘린다. 이는 인간이 그렇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인간이 이렇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작곡가는 감동으로 곡을 쓰고 연주가는 감동하여 또 그 곡을 연주하는 것이다. 그래서 드디어 청중도 감동하는 것이다.

좋은 그림을 보아도 그렇다. 화가의 감동이 우리들에게 전해진다. 좋지 않은 곡이나 그림은 볼 뿐이고 내적 감동이 없다. 사람도 내면에 감동이 있는 사람은 또 다른 사람을 움직인다.

정신력을 부정하고는 인생에서의 재미를 풀어낼 수가 없다.

정신력도 실은 생명을 드러내는 것에 지나지 않기는 하지만, 육체는 개인적인 데 반해서 정신은 인류 전체의 건전한 발육을 위해서 있는 것이다.

때문에 정신을 건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인류전체가 바른 길로 들어서 생장(生長)함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때는 아니다. 그래서 정신적 기쁨을 온전하게 맛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많은 사람은 공허한 마음을 무엇인가 다른 것으로서 속여 얼버무려든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이 의지에는 반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 사람은 인생의의미를 뒤틀어서, 인생의 기쁨을 부자연스레, 병적인 것에서 얻으려고 점점 바른길에서 헤매면서 돌아가는 길을 잃는 것이다.

진정, 자연에서 오는 생명의 환희를 맛보고자 하는 사람은 건전한 정신으로 살아가는 길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건강한 육체의 존재를 잊고 사는 것처럼, 그렇게 잊고서도 건전한 것처럼, 건전한 정신은 자기의 존재를 잊고서도 보다 건전한 무심의 상태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래서 그 때에 그 사람은 우주와 조화되는 것이다. 곧 산채로 진리 안에서 살 수가 있는 것이다. 이것으로 족하다고 할 수 있도록 순수해 지는 것이다. 환희는 내 스스로에게서 용솟음치는 것이다. 그것은 자극적이지 않으며 차분한 영원에로의 동화(同化)다. 불교에서 말하는 열반(涅槃)은 이런 기분을 이름 지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수는 하늘나라와 그 의로움을 구하려면 스스로 자기를 승화하여 얻도록 해야 된다고 말하는데, 건전한 정신을 구하려면 모든 생명이 건전하게 돼야 하는 세상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건전하게 살아간다는 것은 인간 세상에서는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은 자기의 무력함을 끊임없이 느끼면서, 자기의 노력부족을 생각하지만 자연은 인간의 힘이 미치지 못함을 알고 있기 때문에 모든 생명이 건전하게 살아가지 못하더라도 그 목적을 향해서 정직하게 밟아 나아간다면, 아주 깊은 환희의 즐거움을 우리에게 보내주는 것이다.‘하늘을 우러러 부끄럼 없이.’, ‘우리는 할 일을 다 하였다.’ ‘땅위에서 두려울 것은 없다.’, ‘모든 것이 잘되었다.’, ‘고마울뿐이다.’, 이런 느낌을 그런 때에 얻을 것이다.

‘제 힘은 이것뿐입니다. 나머지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신이여!’

라는 기분이 될 것이다. 안심입명(安心立命)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것, 기쁨은 결코 인간의 멋대로 이렇게 느껴지는 것이 아니고 지성(至誠)으로 움직여서 자기가 최선을 다할 때, 또는 마음이 진심으로 되었을 때, 신과 마음이 이어졌을 때, 자기와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맑고 고요한 물이 달의 그림자를 비추는 것과 같다. 보다 깊은 수맥을 찾아 파내는 순간에 박자(拍子)를 놓치지 않고 맑은 물이 용솟음 처 나오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것은 허튼 소리가 아니다.

이런 느낌은 오래가지 않을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정신은 이런 저런 것으로 동요하기 쉽기 때문에, 이런 깊은 즐거움, 무심(無心)의 즐거움이 인간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인생의 구원이 있음을 아는 사람이다.

아무리 구름이 덮여 있어도 태양이 있음을 아는 것처럼 우리가 돌아 갈 곳도 아는 것이다. 자기 마음의 그늘을 말끔히 걷어내고 그 마음이 하고자하는 바를 행(行)한다면 영원한 즐거움의 샘에서 무한한 즐거움의 샘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인생을 비관하는 사람은 그 사람의 마음이 이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도 알게 되는 것이다.

자기지성의 부족과, 자기사랑의 부족, 자기정신의 부족함을 느끼는 것이다. 하늘을 원망하는 심기(心氣)는 되지 않는 것이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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