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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 (武者小路實篤)

외통역인생론11.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통증은 개인적이므로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고 앞서 말했다. 또 인간은 원래 이기적이므로 다른 사람의 고통에 그렇게 동정하지 않는다고도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정도 나름이고, 고통을 돕고 싶은 것 또한 사실이며, 참아 눈 뜨고 볼 수 없어서 무엇인가 돕고 싶은 때가 많다. 결코 인간은 다른 사람의 육체의 고통을 냉담하지는 않는다. 단지 그 동정에는 정도가 있음을 앞서 말했다. 이를 여기서 잠깐 말하고 싶다.

다른 사람의 고통과 고민을 가만히 볼 수가 없다. 그 병을 낫게 할 수만 있다면 바로 그 병을 낫게 하려고 애쓸 것이다. 다른 사람의 고통을 그냥 아무렇지 않게 보아 넘기는 것은 자기 힘으로 나을 정도의 부상이나 병이면 좋지만, 그런 정도를 벗어난 부상이나 병인 때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청하기도 어렵다. ‘인간의 생명을 사랑하는 이’는 이런 때에 다른 사람의 도움을 청하여 고칠 수 있도록 사람을 만들었다. 이점에는 빈틈이 없다. 그러나 이것도 어느 정도다. 다른 이의 육체적 고통을 낫게 할 수 없는 사람은 그냥 보고 있을 수밖에 없다. 물론 의사를 부르러 간다든가 의원(醫院)으로 메어다 놓는다든지 가족에게 알린다든지, 하는 것은 이런 사람도 될 것이다. 냉정하게 지나치면서 조금도 도울 생각을 하지 않는, 언짢고 귀찮아서 못 본체하면서 스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 자칫 무엇인가 연루되지 않을까 두려워서 못 본체하며 지나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이렇게 아픈 사람을 보고 안 됐다고 생각하는 것이 인정인 것이다. 이런 인정어린 사람도 만들었다. 다만 때때로 반동적으로 잘 됐다고 여기는 병적인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무관심이라고 하기보다는 관심이 강한 나머지 그에게 지는 것이 싫어서 오히려 나와 버리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심약한 사람이 오히려 참혹한 짓을 하는 경우도 있다. 원래 그는 동정심이 적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순정적인 동정심에 반항적으로 되지 않으면 싫은 생각과 지금 이 시대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사람인 것이다. 그러나 이성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리고 그 결과는 다른 사람에 반감을 일으킨다.

다른 사람의 고통을 보고도 아무렇지 않거나 즐기기까지 하는 것은 반 이정적인 불쾌한 감마저 우리들에게 일으킨다. 그에 반해서 다른 사람의 불행을 동정하고 그를 돕는 이야기를 들으면 우리는 눈물지도록 고맙게 여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부상이나 병을 낫게 할 힘도 없으면서 단지 동정심만을 팔면서 떠들어대는 사람은 좋게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우리에게 밉게 보일 뿐이다. 쓸데없이 말로만 그치며 상대를 점점 나쁘게 만드는 사람은 답답하고 노기(怒氣)마저 인다. 그래서 동정심이 훌륭하다고 하기 보다는 상대의 병을 낫게 하는 것만이 훌륭한 것이다. 순정적으로 그냥 떠들기만 하면, 그 것이 순수하다면 미워할 이유가 없고, 동정이 가서 아름다운 때도 있을지 모르지만 역시 그 결과는 해가 있을 뿐이고, 결과를 아는 사람이 본다면 답답하기도 하고 역겨울 것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부상이나 병을 동정하는 것은 미덕이지만, 그러나 그 것을 낫게 할 수 없을 때는 그 미덕이 억지 놀음 같아서 좋아 보이지 않는다. 요컨대 육체의 건전함은 개인적인 것이지만 그것을 낫게 하는 힘은 다른 사람에게도 있으므로 그것을 낫게 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 걱정하고 그것 때문에 애쓰는 이가 있으니 그들의 행위가 간접적으로나 직접적으로나 미덕인 것이다.

하지만 그런 자격이 없는 사람은 그 일을 그 사람에게 맡겨서 자기 일에 충실하도록 함이 옳은 것이다.

다만 앞서 말했거니와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안기면서 오로지 자기의 선심 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이고 또 불쾌한 이야기다. 약한 사람의 연약함을 이용하기 때문에 비겁한 짓이 된다. 또 자연의 약점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을 고통에 빠뜨리는 것이 됨으로 또한 졸렬한 짓이 된다.

이런 말을 들으면서도 아무렇지 않다면 사람답지 못하다.

문명인이 되면 될수록 이런 것에 노기가 일 것이다. 병적인 이 시대에는 이런 일이 능히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는 사람들을 병적으로 만들기 쉽고 또 인류운명의 올바른 발전에 해가되기 때문에 경계해야한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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