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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통역 인생론 찾기

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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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통역인생론20.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인간은 쾌락의 노예가 되기 쉽다. 하지만 이 쾌락을 인간에게 준데 대해서는 감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고통을 느끼는 것이 선천적이라면 쾌락을 느끼는 것 또한 선천적이므로, 우리가 느끼려고 해서 느끼는 것이 아니고 느끼도록 창조되었기 때문에 느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당(正當)한 쾌락을 맛보려면 자연의 의지(意志)에 걸맞게 해야 한다. 자연은 사람의 쾌락과 기쁨을 이끌어가므로 인간이 그 즐거움과 쾌락한 생활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쾌락은 인간이 이를 맛보도록 하기위해서 주어졌기 때문에 쾌락을 금할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은 교활(狡猾)하므로 정당한 대가를 치르며 쾌락을 즐기는 것이 귀찮아 인공적(人工的)으로 훔쳐 가지려고 한다. 그 결과로 쾌락이 부자연스럽게 되고 과도(過度)화 되면서 병적으로 된다. 그래서잘못되면 죄악으로까지 이른다.




정당한 쾌락은 아름다운 것이고 존중해야 하지만 훔쳐서 하는 쾌락은 해를 입을 때가 많다. 이 구별을 확실하게 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한 데, 이것을 모르면 쾌락을 모두 죄악이라고 생각하거나 쾌락주의로 빠질 수 있다. 쾌락은 목적이 아니고 목적을 수행하기위해 주어진 보수인 것이다. 사람들은 이것을 유혹으로 얻고 함정으로 얻기도 하는 데, 건전한 쾌락은 보다 존중되어야 한다.




하지만 사람이 쾌락만을 위주로 한 생활을 하면 벌을 받기 쉽다. 인생은 쾌락을 얻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성실하고 진지하게 생활하기 위해서 쾌락이 있는 것이다. 단지 그때그때 일한 보상으로써 쾌락을 허용하는 것이다. 배가 고프지 않으면 밥을 먹는 즐거움은 얻을 수 없다.




미각(味覺)의 즐거움만을 얻기 위해서 배부른 것조차 불평한다면 자연이 준 쾌감을 남용하는 것이다.




또한 남녀 간의 관계에서도, 특히 이런 쾌락이 남용되기 쉽다. 쾌락이 주(主)가아니고, 성욕인 경우의 주(主)되는 목적은 좋은 자녀를 두는데 있다.




또 많은 사람이 축제를 지내며 즐기는 것도 무엇인가 축하하기위한 것이 있어서 즐거운 것이지 그냥 이유도 없이 시끄럽게만 하다면 그 사회는 태만해지고 쇠잔(衰殘)해질 것이다. 쾌락을 바보스럽다고 할 수는 없다. 건전한 쾌락은 존중되고 장려되어야 하므로 사회의 구성원인 국민을 즐겁게 하는 축제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허나 괘락을 너무 찾아서 바른 생활을 하는 데 방해가 돼서는 안 될 것이다.




사람들이 서로서로 얽혀서 아무 부담 없이 즐기는 것도 일 년에 한번이나 두 번 쯤 하는 것은 나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도 인간이 바른 일을 행한 위로의 목적으로 하는 데 있는 것이지, 매일 매일을 허송세월하며 세월 죽이기로만 한다면 이 또한 좋은 일은 아니다.




쾌락에 너무 집착하는 것도 한심스럽다. 중요한 것은 힘을 얻기 위해서 하는 쾌락이니 묵묵히 착실하게 일하여야 한다. 이는 좋은 세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쾌락을 과도하게 찾아 헤매는 사람은 마침내 병적인 사람으로 될 것이다.




하지만쾌락 그 자체를 죄악시 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오로지 사람에게 쾌락을 허락한 자연에 감사할 따름이다. 곧 그 감사의 길을 찾는 것이 인생이라고 생각한다. 그 길을 찾을 수 없을 때, 갑자기 벌레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한편 쾌락을 죄악이라며 머리를 싸매고 있는 무리에 함께 하고 싶지는 않다.




중요한 것은 다른 데 있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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