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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沮桀溺耦而耕
(장저걸익우이경),

(은둔자인)장저(長沮)와 걸익(桀溺)이

나란히 고무래질을 하고 있는데.

 

孔子過之(공자과지),

공자가 그 곳을 지나가게 되어서,

 

使子路問津焉(사자로문진언),

자로를 건널목인 나루터를 (그들에게) 물어보게 하였다.

 

長沮曰(장저왈),

장저가,

 

夫執輿者爲誰(부집여자위수),

‘저 마차의 말고삐를 잡고 있는 이가 누구입니까?’

하고 물으니,

 

子路曰(자로왈),

자로가,

 

爲孔丘(위공구),

‘공구입니다’

하고 말하니까,

 

(왈),

(장저가)

 

是魯孔丘輿(시로공구여),

‘그렇다면 노(魯나라)의 공구겠네요?’

하고 되물으니,

 

對曰是也(대왈시야),

예, 하고 대답하였다.

 

曰是知津矣(왈시지진의),

‘그렇다면 나룻배 건널목은 알고 있을 테지요.’

(여기저기 돌아다녀서 길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問於桀溺(문어걸익),

(그래서) 걸익에게 물어보니,

 

桀溺曰(걸익왈),

걸익은,

 

子爲誰(자위수),

‘당신은 누구요?’

하고 물었다.

 

曰爲仲由(왈위중유),

‘중유입니다.’하고 말하니까,

 

曰是魯孔丘之徒輿(왈시노공구지도여),

‘그렇다면 공구의 제자인가요? 하기에,

 

對曰(대왈),

(자로가)대답하여,

 

(연),

‘그렇습니다.’고 하였더니,

 

曰滔滔者天下皆是也(왈도도자천하개시야),

‘도도히 흘러서 막을 수 없는 것은(이 강뿐이 아니라)

세상일은 거의가 그렇다.

 

而誰以易之(이수이이지),

도대체 누가 이 난세를 바로 잡을 것인가.

 

且而輿其從辟人之士也(차이여기종벽인지사야),

보시오, 그대도

<훌륭한 권력자(제후/諸侯)를 찾기 위해서

여기도 안 좋고 저기도 싫다는, 그런>

인간을 버리는 사람에게 붙는 것보다는,

 

豈若從辟世之士哉(개약종벽세지사재),

차라리 세상을 버리는 사람에게

붙는 쪽이 오히려 낫지 않겠는가!

하면서,

 

耰而不輟(우이불철),

씨뿌리기 고무래질을 멈추지 않았다.

 

子路行以告(자로행이고),

자로가 이 일을 (공자에게)말씀드리니까,

 

夫子憮然曰(부자무연왈),

선생은 빙긋이 웃으며 말씀하시기를.

 

鳥獸不可與同群也(조수불가여동군야),

‘날짐승과 들짐승이 함께 지낼 수는 없느니라.

 

吾非斯人之徒與而誰與(오비사인지도여이수여),

내가 이런 사람을 친구로 함께 있지 않고서,

누구란 함께 있을 것인가.

 

天下有道(천하유도),

이 세상에 도가 행하여지고 있다면,

 

丘不與易也(구불여이야).

구(丘)도 아무것도 바로잡으려고 하지 않는다.’

(고 하셨다)

 

 

* ...오히려 낫지 않겠는가? ---공자의 제자를 두고 하는 말로,

보람 없는 고생보다는 우리들 은둔자의 친구가 되라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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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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