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貢問曰 (자공문왈) ,
자공이 물어 말하기를,
何如斯可謂之士矣 (하여사가위지사의) ,
‘어떻게 하면 선비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까?’
(고 하니)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行己有恥 (행기유치) ,
‘내 몸가짐(행동거지)의 부끄러움을 알고,
使於四方不辱君命 (사어사방불욕군명) ,
사방(널리)에 발탁되어도 왕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는다면,
可謂士矣 (가위사의) ,
선비라고 말 할 수 있지 않겠는가.’
(고 하시니까)
曰 (왈) ,
(자공이 다시)말하기를,
敢問其次 (감문기차) ,
‘감히 물어 말씀드리지만, 그 다음은요?’
(고 하니)
曰 (왈) ,
(선생께서 또)말씀하시기를,
宗族稱孝焉 (종족칭효언) ,
‘일족(가)에서는 효행이라는 소리를 듣고,
鄕黨稱弟焉 (향당칭제언) ,
마을에서는 (悌順:제순)형제같이 지낸다는
소리를 듣는 것이다.’
(고 하시니)
曰 (왈) ,
(자공이 또) 말하기를,
敢問其次 (감문기차) ,
(외람되게)감히 물어 보겠습니다만 그 다음은요?
(고 하였다)
曰 (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言必信 (언필신) ,
말한 것은 반드시 (거짓 없는)믿음을 주어야 하고,
行必果 (행필과) ,
행하는 것은 반드시 맑고 깨끗하게 매듭지으면,
硜硜然小人也 (갱갱연소인야) ,
어릿어릿한(융통성 없는) 소인이라 하겠지,
抑亦可以爲次矣 (억역가이위차의) ,
하지만 차차 되어가지 않겠는가.’
(고 하시니)
曰 (왈) ,
(자공이 또)물어 말하기를,
今之從政者何如 (금지종정자하여) ,
‘요즈음의 정치인은 어떻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噫 (희) ,
‘아이구 (쯧쯧),
斗筲之人 (두소지인) ,
쓸모없는 사람들이다,
何足算也 (하족산야) .
손(입)에 주어 담을 수도 없다.’
(고 하셨다)
* 悌順---형이나 연장자에게 고분고분한 것이 悌(제).
* 아이구---‘희(噫)’. 鄭注 에는 ’마음의 불평을
드러내는 발성’으로 됨.
* 쓸모없는 사람들---斗筲之人(두소지인)의 斗筲는 되로 된 (분량의) 그릇인 데,
斗(두)는 열 되(十升: 약 1,6리터)
소(筲)는 한말 두되 들이 그릇.
徂徠(조래)는 ‘利(이)를 밝힌다.’고 풀이하고,
劉宝楠(유보남)은 ‘단지 租稅(조세)의 징수에만 힘씀’ 라고 풀이.
朱子(주자)는 ‘쓸모없는 사람들’ 이라고 풀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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