堯曰(요왈) ,
요가 말하기를,
咨爾舜 (자이순) ,
‘아아, 그대 순이여!
天之曆數在爾躬 (천지력수재이궁) ,
하늘의 순환과 운행을 정함이 그대에게 있으니,
(그대 제위 帝位 에 달려 있으니)
允執其中 (윤집기중) ,
진실로 알맞게 그 가운데(자리)를 지키시오,
四海困窮 (사해곤궁) ,
사해는 고통 받는 데,
天祿永終 (천록영종) ,
하늘의 자비로움이 영원히 이어지기를.’
(고 했다)
舜亦以命禹 (순역이명우) ,
순 舜 도 또 그 말씀을 (제위를 넘겨줄 때에)
우 禹 에 알려주었다.
曰 (왈) ,
탕(湯)이 말하기를,
予小子履 (여소자이) ,
‘나의 무례한 이(履:탕 湯 의 이름),
敢用玄牡 (감용현모) ,
여기검은 숫염소를 바치오며,
敢昭告于皇皇后帝 (감소고우황황후제) ,
확실하고 위대한 상제에 아뢰나이다.
有罪不敢赦 (유죄불감사) ,
죄 있는 사람(하 夏 나라의 걸 桀 왕)을
아무렇게나 용서하지 마시고,
帝臣不蔽 (제신불폐) ,
상제(上帝)와 신하(현인 賢人 )는 가두어 두지 마시고,
簡在帝心 (간재제심) ,
상제의 뜻대로 뽑으십시오,
朕躬有罪 (짐궁유죄) ,
저에게 죄가 있을 때는,
無以萬方 (무이만방) ,
만민을 귀찮게 하지 않도록 하시고,
萬方有罪 (만방유죄) ,
만민이 죄를 지었을 때는,
罪在朕躬 (죄재짐궁) ,
그 죄를 저의 것으로 몰아쳐 주십시오.’
周有大賚 (주유대뢰) ,
주(周)에 하늘의 덕이 있어(내리셔)서,
善人是富 (선인시부) ,
선한 사람이 수두룩하였다.
雖有周親 (수유주친) ,
(무왕은 말했다)
‘애정이 넘치는 친척이 있어도,
不如仁人 (불여인인) ,
어진 사람에게는 못 미치니,
百姓有過 (백성유과) ,
민초에 잘못이 있으면,
在予一人 (재여일인) .
그 책임은 내 (몸에)게 있습니다.’
(고 했다)
* 우 禹 에 알려주었다.---요 순 우(堯舜禹)로
제위(帝位)가 양위(讓位)되었는데(禪讓),
우(禹)는 하(夏) 왕조를 열고 자손에 전해 주었지만
걸(桀)에 와서 은(殷)의 탕(湯)의 공격으로 망한다.
이 장(章)에서는 요(堯)에서 주(周)의 무왕까지로,
고대의 성천자(聖天子)의 말씀을 모아놓은 것.
* 그 죄를 저의 것으로...---새 풀이는
이 아래의 문장을 탕(湯)이 제후(諸侯)에게 선언한 것으로 봄.
* 무왕(武王)은 말했다.---이하의 말은
‘서경(書經)’ 진서중편(秦誓中篇)에 유사한 문장이 있어,
무왕의 선언이라고 이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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