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堯曰
(요왈),

요가 말하기를,

 

咨爾舜(자이순),

‘아아, 그대 순이여!

 

天之曆數在爾躬(천지력수재이궁),

하늘의 순환과 운행을 정함이 그대에게 있으니,

(그대 제위帝位에 달려 있으니)


 

允執其中(윤집기중),

진실로 알맞게 그 가운데(자리)를 지키시오,

 

四海困窮(사해곤궁),

사해는 고통 받는 데,

 

天祿永終(천록영종),

하늘의 자비로움이 영원히 이어지기를.’

(고 했다)

 

舜亦以命禹(순역이명우),

도 또 그 말씀을 (제위를 넘겨줄 때에)

에 알려주었다.

 

(왈),

탕(湯)이 말하기를,

 

予小子履(여소자이),

‘나의 무례한 이(履:탕의 이름),

敢用玄牡(감용현모),

여기검은 숫염소를 바치오며,

 

敢昭告于皇皇后帝(감소고우황황후제),

확실하고 위대한 상제에 아뢰나이다.

 

有罪不敢赦(유죄불감사),

죄 있는 사람(하나라의 걸왕)을

아무렇게나 용서하지 마시고,

 

帝臣不蔽(제신불폐),

상제(上帝)와 신하(현인賢人)는 가두어 두지 마시고,

 

簡在帝心(간재제심),

상제의 뜻대로 뽑으십시오,

 

朕躬有罪(짐궁유죄),

저에게 죄가 있을 때는,

 

無以萬方(무이만방),

만민을 귀찮게 하지 않도록 하시고,

 

萬方有罪(만방유죄),

만민이 죄를 지었을 때는,

 

罪在朕躬(죄재짐궁),

그 죄를 저의 것으로 몰아쳐 주십시오.’

 

周有大賚(주유대뢰),

주(周)에 하늘의 덕이 있어(내리셔)서,

 

善人是富(선인시부),

선한 사람이 수두룩하였다.

 

雖有周親(수유주친),

(무왕은 말했다)

‘애정이 넘치는 친척이 있어도,

 

不如仁人(불여인인),

어진 사람에게는 못 미치니,

 

百姓有過(백성유과),

민초에 잘못이 있으면,

 

在予一人(재여일인).

그 책임은 내 (몸에)게 있습니다.’

(고 했다)

 

 

* 우에 알려주었다.---요 순 우(堯舜禹)로

제위(帝位)가 양위(讓位)되었는데(禪讓),

우(禹)는 하(夏) 왕조를 열고 자손에 전해 주었지만

걸(桀)에 와서 은(殷)의 탕(湯)의 공격으로 망한다.

이 장(章)에서는 요(堯)에서 주(周)의 무왕까지로,

고대의 성천자(聖天子)의 말씀을 모아놓은 것.

 

* 그 죄를 저의 것으로...---새 풀이는

이 아래의 문장을 탕(湯)이 제후(諸侯)에게 선언한 것으로 봄.

 

* 무왕(武王)은 말했다.---이하의 말은

‘서경(書經)’ 진서중편(秦誓中篇)에 유사한 문장이 있어,

무왕의 선언이라고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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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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