定公問 (정공문) ,
정공이 묻기를,
一言而可以興邦有諸 (일언이가이흥방유제) ,
‘말 한마디로 나라가 융성(隆盛)해 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고 하니)
孔子對曰 (공자대왈) ,
선생께서 대답하시기를,
言不可以若是 (언불가이약시) ,
‘말이 그렇게 되지는 않겠지만,
其幾也 (기기야) ,
혹 가까운 것(말)은 있지요,
人之言曰 (인지언왈) ,
누군가의 말에,
爲君難 (위군난) ,
“나라님으로 있기는 어렵다,
爲臣不易 (위신불이) ,
신하노릇하기도 쉽지는 않다”
(는 것이 있지만) ,
如知爲君之難也 (여지위군지난야) ,
혹 나라님으로 되어 있는 어려움을 안다고 한다면,
不幾乎一言而興邦乎 (불기호일언이흥방호) ,
말 한마디로 나라를 융성하게 하는 데에 가깝지 않겠는가.
(하시니)
曰 (왈) ,
(또 정공이)묻기를,
一言而可以喪邦有諸 (일언이가이상방유제) ,
‘(그렇다면)말 한마디로 나라를 망하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
(고 하니)
孔子對曰 (공자대왈) ,
선생께서 (이렇게)대답하셨다,
言不可以若是 (언불가위약시) ,
‘말이 그렇게 되지는 않겠지만,
其幾也 (기기야) ,
다만 가까운 것은 있지요,
人之言曰 (인지언왈) ,
누군가의 말에,
予 無樂乎爲君(여무락호위군) ,
“나는 나라님으로 있게 된 것을 즐기지는 않는다,
唯其言而樂莫予 違也 (유기언이락막여위야) ,
다만 내 말을 아무도 거역하지 못하는 것을 즐긴다.”
는 것이 있는데,
如其善而莫之違也 (며기선이막지위야) ,
만약 선한 일로 그(말)에 거역하지 않는다고 하면은
그야 좋겠지만,
不亦善乎 (불역손호) ,
혹시 좋은 일이 아닌데도,
如不善而莫之違也 (여불선이막지위야) ,
그(말)에 거역하는 사람이 없다고 한다면,
不幾乎一言而喪邦乎 (불기호일언이상방호) .
(이 말은)한 마디로 나라를 망하게 하는 말에
가까운 것이 아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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