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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張問政於孔子(자장문정어공자),

자장이 공자에게 정사에 관해 물어,

 

(왈),

말하기를,

 

何如斯可以從政矣(하여사가이종정의),

‘어떻게 하면 정치에 관(참)여할 수 있겠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尊五美屛四惡(존오미병사악),

‘ 다섯 가지의 훌륭한 것을 귀하게 여기고,

네 가지 악한 것을 물리치면,

 

斯可以從政矣(사가이종정의),

정치에 관여할 수가 있을 것이다.’

(고 하셨다)

 

子張曰(자장왈),

자장이 (다시 물어)말하기를,

 

何謂五美(하위오미),

‘다섯 가지 훌륭한 것이 무엇입니까?

(고 했다),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君子惠而不費(군자혜위불비),

‘군자는 윗사람이 은혜를 베풀어도

그 비용을 치르지 않고,

 

勞而不怨(노이불원),

고생했다고 해서 원망을 하지 않고,

 

欲而不貪(욕이불탐),

바랄지라도 탐내지 않고,

 

泰而不驕(태이불교),

넉넉히 여유로워도 거만하지 않으며,

 

威而不猛(위이불맹),

위엄이 있어도 과격하지 않다’

(고 하셨다).

 

子張曰(자장왈),

(그랬더니)자장이 또 말하기를,

 

何謂惠而不費(하위혜이불비),

‘은혜를 입어도 비용을 치르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고 하니),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因民之所利而利之(인민지소이이이지),

‘국민이 이익으로 여기는 것을 그대로 외면하고서

이익을 얻게 하는,

 

斯不亦惠而不費乎(사불역혜이불비호),

그런 것이야말로 은혜를 입어도

비용을 치르지 않는 것이지 않겠느냐?

 

擇其可勞而勞之(택기가노이노지),

자기가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찾아서

그 것에 괴로움을 무릅쓰고 일하는데,

 

又誰怨(우수원),

대체 누가 원망하겠는가,

 

欲仁而得仁(욕인이득인),

어질고 착한 일을 찾아 얻었으니,

 

又焉貪(우언탐),

대체 무슨 탐낼 것이 있겠는가.

 

君子無衆寡(군자무중과),

군자는 위에 있는 사람이(相對가)

많은 무리인지 적은 무리인지에,

 

無小大(무소대),

작은 감투인지 큰 감투인지에,

 

 

無敢慢(무감만),

연연하지 않으며 결코 멸시하지도 않는,

 

斯不亦泰而不驕乎(사불역태이불교호),

이런 것이야말로

(넉넉히 자유로워도 )

조금도 뽐내지 않고

(거만하지도)

자랑하지도 않는 것이 아니겠느냐,

 

君子正其衣冠(군자정기의관),

윗사람이 그 의복이나 관을 갖추고,

 

尊其瞻視(존기첨시),

그 눈길은 위엄을 갖추고 침착하게,

 

儼然(엄연),

되도록 엄숙히 하면,

 

人望而畏之(인망이외지),

사람들은 우러르고 두려움에 빠져드니,

 

斯不亦威而不猛乎(사불역위이불맹호),

이것이 바로 위엄이 있되

과격하지(들뜨지)않은 것이 아니겠는가?’

(고 하셨다)

 

子張曰(자자왈),

자장이 다시 묻기를,

 

何謂四惡(하위사악),

‘네가지 나쁜 것이란 어떤 것입니까?’

(고 하니)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不敎而殺(불교이살),

‘가르치지도 않고서 죽이는 것을,

 

謂之虐(위지학),

잔혹하다고 하고,

 

不戒視成(불계시성),

주의를 하(주)지도 않고서 성적을 살피는 것을,

 

謂之暴(위지폭),

난폭이라고 하고,

 

慢令致期(만령치기),

명령을 무르(고 허술하)게 했으면서 기한까지 몰아치는 것을,

 

謂之賊(위지적),

도적에게 밭는 피해라 하고,

 

猶之與人也(유지여인야),

어차피 사람에 주어진다고 하여,

 

出內之吝(출내지린).

내고 넣는 데(출납을) 비겁하(좀스럽)게 하는 것을,

 

謂之有司(위지유사).

관리의 근성이라고 한다.

(이 넷을 말한다)’

(고 하셨다)

 

 

* ...이익으로 여기는 것을...---산의 금수(禽獸)의 이(利),

물가의 고기의 이(利)등,

그대로 보호하여 조장(助長)할 것.

 

* 가르치지도 않고서...---도덕 교육도 하지 않고 있으면서,

죄를 지었다고 해서 사형을 시키는 것 등.

 



寬則得衆
(관칙득중),

도량이 넓고 관대하면 인(덕)망을 얻을 수 있고,

 

信則民任焉(신칙민임언),

진실성이 있으면 (국)민이 의지하게 되고,

 

敏則有功(민칙유공),

부지런(민첩)하면 일이 제대로 성사되고,

 

公則民說(공칙민열).

공평하면 민(모두)이 기뻐하게 된다.

 

 

* 진실함이...---이 장(章)은

양화편(陽貨篇)6과 닮은 문장이 있어서,

‘공(公)’자를 ‘혜(惠)’자로 고쳐야 한다는 설도 있다.

 

* 요왈편(堯曰篇) 머리부터 여기까지를 같은 장(章)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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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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