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張問政於孔子 (자장문정어공자) ,
자장이 공자에게 정사에 관해 물어,
曰 (왈) ,
말하기를,
何如斯可以從政矣 (하여사가이종정의) ,
‘어떻게 하면 정치에 관(참)여할 수 있겠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尊五美屛四惡 (존오미병사악) ,
‘ 다섯 가지의 훌륭한 것을 귀하게 여기고,
네 가지 악한 것을 물리치면,
斯可以從政矣 (사가이종정의) ,
정치에 관여할 수가 있을 것이다.’
(고 하셨다)
子張曰 (자장왈) ,
자장이 (다시 물어)말하기를,
何謂五美 (하위오미) ,
‘다섯 가지 훌륭한 것이 무엇입니까?
(고 했다),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君子惠而不費 (군자혜위불비) ,
‘군자는 윗사람이 은혜를 베풀어도
그 비용을 치르지 않고,
勞而不怨 (노이불원) ,
고생했다고 해서 원망을 하지 않고,
欲而不貪 (욕이불탐) ,
바랄지라도 탐내지 않고,
泰而不驕 (태이불교) ,
넉넉히 여유로워도 거만하지 않으며,
威而不猛 (위이불맹) ,
위엄이 있어도 과격하지 않다’
(고 하셨다).
子張曰 (자장왈) ,
(그랬더니)자장이 또 말하기를,
何謂惠而不費 (하위혜이불비) ,
‘은혜를 입어도 비용을 치르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고 하니),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因民之所利而利之 (인민지소이이이지) ,
‘국민이 이익으로 여기는 것을 그대로 외면하고서
이익을 얻게 하는,
斯不亦惠而不費乎 (사불역혜이불비호) ,
그런 것이야말로 은혜를 입어도
비용을 치르지 않는 것이지 않겠느냐?
擇其可勞而勞之 (택기가노이노지) ,
자기가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찾아서
그 것에 괴로움을 무릅쓰고 일하는데,
又誰怨 (우수원) ,
대체 누가 원망하겠는가,
欲仁而得仁 (욕인이득인) ,
어질고 착한 일을 찾아 얻었으니,
又焉貪 (우언탐) ,
대체 무슨 탐낼 것이 있겠는가.
君子無衆寡 (군자무중과) ,
군자는 위에 있는 사람이(相對가)
많은 무리인지 적은 무리인지에,
無小大 (무소대) ,
작은 감투인지 큰 감투인지에,
無敢慢 (무감만) ,
연연하지 않으며 결코 멸시하지도 않는,
斯不亦泰而不驕乎 (사불역태이불교호) ,
이런 것이야말로
(넉넉히 자유로워도 )
조금도 뽐내지 않고
(거만하지도)
자랑하지도 않는 것이 아니겠느냐,
君子正其衣冠 (군자정기의관) ,
윗사람이 그 의복이나 관을 갖추고,
尊其瞻視 (존기첨시) ,
그 눈길은 위엄을 갖추고 침착하게,
儼然 (엄연) ,
되도록 엄숙히 하면,
人望而畏之 (인망이외지) ,
사람들은 우러르고 두려움에 빠져드니,
斯不亦威而不猛乎 (사불역위이불맹호) ,
이것이 바로 위엄이 있되
과격하지(들뜨지)않은 것이 아니겠는가?’
(고 하셨다)
子張曰 (자자왈) ,
자장이 다시 묻기를,
何謂四惡 (하위사악) ,
‘네가지 나쁜 것이란 어떤 것입니까?’
(고 하니)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不敎而殺 (불교이살) ,
‘가르치지도 않고서 죽이는 것을,
謂之虐 (위지학) ,
잔혹하다고 하고,
不戒視成 (불계시성) ,
주의를 하(주)지도 않고서 성적을 살피는 것을,
謂之暴 (위지폭) ,
난폭이라고 하고,
慢令致期 (만령치기) ,
명령을 무르(고 허술하)게 했으면서 기한까지 몰아치는 것을,
謂之賊 (위지적) ,
도적에게 밭는 피해라 하고,
猶之與人也 (유지여인야) ,
어차피 사람에 주어진다고 하여,
出內之吝 (출내지린) .
내고 넣는 데(출납을) 비겁하(좀스럽)게 하는 것을,
謂之有司 (위지유사) .
관리의 근성이라고 한다.
(이 넷을 말한다)’
(고 하셨다)
...이익으로 여기는 것을...---산의 금수(禽獸)의 이(利),
물가의 고기의 이(利)등,
그대로 보호하여 조장(助長)할 것.
가르치지도 않고서...---도덕 교육도 하지 않고 있으면서,
죄를 지었다고 해서 사형을 시키는 것 등.
寬則得衆(관칙득중) ,
도량이 넓고 관대하면 인(덕)망을 얻을 수 있고,
信則民任焉 (신칙민임언) ,
진실성이 있으면 (국)민이 의지하게 되고,
敏則有功 (민칙유공) ,
부지런(민첩)하면 일이 제대로 성사되고,
公則民說 (공칙민열) .
공평하면 민(모두)이 기뻐하게 된다 .
진실함이...---이 장(章)은
양화편(陽貨篇)6과 닮은 문장이 있어서,
‘공(公)’자를 ‘혜(惠)’자로 고쳐야 한다는 설도 있다.
요왈편(堯曰篇) 머리부터 여기까지를 같은 장(章)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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