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子路從而後
(자로종이후),

자로가 시중을 들고 있으면서 늦었을 때,

 

遇丈人以杖荷蓧(우장인이장하조),

지팡이로 대바구니 짐을 짊은 노인과 마주쳤다.

 

子路問曰(자로문왈),

자로가 물어,

 

子見夫子乎(자견부자호),

‘어르신 우리선생을 보셨습니까?’

고 하니,

 

丈人曰(장인왈),

노인이,

 

四體不勤(사체불근),

‘수족도 움직이지 않고,

 

五穀不分(오곡불분),

오곡도 가꾸지 않으면서,

 

孰爲夫子(숙위부자),

누구를 가리켜 선생이라 하는가?’

고 하고서,

 

植其杖而藝(식기장이예),

그 지팡이를 짚어 세우고서 풀 뜯기를 시작했다.

 

子路栱而立(자로공이립),

자로가,

‘(보통사람이 아닌 것을 알아차리고서 경의를 표하여)

양손을 가슴에 모으고서 서 있으니,

 

止子路宿(지자로숙),

(곧) 자로를 잡아끌어 묵어(자고)가게 하면서,

 

殺雞爲黍而食之(살계위서이식지),

닭을 잡아 기장밥을 차려서 먹이고,

 

見其二子焉(견기이자언),

그의 두 아들을 불러 모았다.

 

明日子路行以告(명일자로행이고),

이튿날, 자로가 (선생을) 쫓아 따라가서

이 일을 아뢰었더니,

 

子曰(자왈),

선생께서는,

 

隱者也(은자야),

‘은자다’

라고 하시면서.

 

使者路反見之(사자로반견지),

자로를 되돌려 보내서

한 번 더 만나도록 했는데,

 

 

至則行矣(지칙행의),

가서보니 떠나고 없었다.

 

子路曰(자로왈),

자로는<유수(留守.관직)의 자식들을 향해서>

말하기를.

 

不仕無義(불사무의),

‘쓰이지 않으면 (군신의)대의는 없지만,

 

長幼之節(장유지절),

장유(늙은이와 젊은이)의 예절은,

 

不可廢也(불가폐야),

버려지지 않아요.

 

 

君臣之義(군신지의),

(어제 그대들을 불러 모아 주신 것을 보아도

알 수 있어요, 해서 보면)

군신의 대의도,

 

如之何其可廢也(여지하기가폐야),

그렇게 버릴 수는 있지요.

 

欲潔其身而亂代倫(욕결기신이란대륜),

(그것을 버리고 있음은) 우리 몸을 깨끗하게 하려고

사람으로서의 중요한 도(리)를 흩어버리고 있는 것이에요.

 

君子之仕也(군자지사야),

군자가 쓰인다고 하는 것은,

 

行其義也(행기의야),

그 대의를 행하는 것이에요.

 

道之不行也(도지불행야),

(지금의 세상에)도가 행하여지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已知之矣(이지지의).

일찍이 알고 있어요.’

(고 했다)

 

 

* 오곡도 가꾸지 않으면서...---오곡은 기장(黍서), 피(稷직), 삼(麻마)<또는 벼(稻)>, 밀(麥맥), 콩(菽숙).

‘분(分)’은 똥(糞분)과 같음. 심어서 가꾸는 것.

새 풀이는 분별하는 것으로 한다.

 

* 손발도 움직이지 않고...---근로를 모르는 자로(혹은 공자)를

나무라는 것으로 보는 것이 보통이지만,

노인 자신을 보고, 두 자(句구)의 ‘不(불)’자는 의미 없는

조사(助詞)로서 읽을 수도 있다는 설도 있음.

 

* 유수의 자식들을 향해서...--- 정주(鄭注)의 설.

새 풀이도 이를 이어받지만 또 원문의 ‘자로’와 ‘왈’의 사이에

‘반자(反子)’의 두 자가 빠져있어서

‘자로가 돌아가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라고 하는 것이 바른지도 모른다. 고도 함.

아래 문장이 공자의 말씀으로 된다.

 

외통논어 찾기

머릿말/ 춘추시대약도 / 공자년표/ / 1/ 2/ 3.4/ 5/ 6.7/ 8.9/ 10/ 11/ 12/ 13/ 14/ 15/ 16/ 위정(爲政)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팔일(八佾)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이인(里仁)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공야장(公冶長)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옹야(雍也) / 1/ 3/ 4/ 5/ 6/ 7/ 8/ 9/ 10/ 11/ 12/ 13/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술이(述而)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태백(泰伯) / 1.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자한(子罕) / 1/ 2/ 3/ 4/ 5/ 6.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28/ 29/ 30/ 31/ 32/ 향당(鄕黨)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선진(先進) / 1/ 2/ 3/ 4/ 5/ 6/ 7/ 8/ 9/ 10/ 11.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안연(顔淵)/ 1/ 2/ 3/ 4/ 5/ 6/ 7/ 8/ 9/ 10/ 11/ 12.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자로(子路)/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27/ 28/ 29/ 30/ 헌문(憲問)/ 1/ 2/ 3.4/ 5.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위령공(衛靈公)/ 1/ 2/ 3/ 4.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계씨(季氏)/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양화(陽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미자(微子)/ 1/ 2/ 3/ 4/ 5/ 6/ 7/ 8/ 9/ 10/ 11/ 자장(子張) / 1 / 2 / 3 / 4 / 5.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요왈(堯曰) / 1 / 2 / 3 / 4 / 5 / 찾기외통논어 /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