季氏將伐顓臾 (계씨장벌전유) ,
노(노라라)의 계씨가 전유(顓臾)의 나라를 처서 빼앗으려 했다.
冉有季路見於孔子曰 (염유계로견어공자왈) ,
(계씨에 봉직하던)염유와 계로(季路:자로子路)가 공자를 뵙고,
季氏將有事於顓臾 (계씨장유사어전유) ,
‘계씨가 전유에 대해서 일(난)을 벌이려 하고 있습니다.’
고 아뢰었다.
公子曰 (공자왈)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求 (구) ,
‘구(염유:冉有)야!,
無乃爾是過與 (무내이시과여) ,
혹시라도 네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은 아니냐?
(찬성하거나 부추기고 있지는 않니?),
夫顓臾 (부전유) ,
당초부터 전유의 나라는,
昔者先王以爲東蒙主 (석자선왕이위동몽주) ,
옛날 천자(天子)가 동몽(東蒙)산 제사의 주재자로 정해놓은
(유서가 깊고 바른 나라 틀인)데다,
且在邦域之中矣 (차재방역지중의) ,
(노나라의 속국으로 같은)국경에 맞닿아 있으니,
是社稷之臣也 (시사직지신야) ,
이는 노나라를 대대로 섬겨온 신하의 집안인데 ,
何以爲伐也 (하이위벌야) ,
어찌 처 들어가겠는가?’
고 하시니까,
冉有曰 (염유왈) ,
(여기서)염유가,
夫子欲之 (부자욕지) ,
‘그 분(계씨)이 그렇게 하고 싶을 뿐,
吾二臣者 (오이신자) ,
우리 둘은,
皆不欲也 (개불욕야) ,
함께 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고 하니까 ,
孔子曰 (공자왈)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求 (구) ,
‘구야!
周任有言 (주임유언) ,
(옛날 훌륭한 기록관이었던 저)주임의 말이 있다,
曰 (왈) ,
그 말에,
陳力就列 (진역취열) ,
“힘껏 직무를 다하여도,
不能者止 (불능자지) ,
되지 않으면 사직한다.”
고 돼있는데,
危而不持 (위이부지) ,
위험한데도 방비하지도 않고,
顚而不扶 (전이불부) ,
넘어져도 도와주지 않는대서야,
則將焉用彼相矣 (칙장언용피상의) ,
대체 그런 도움의 역할이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
且爾言過矣 (차이언과의) ,
그러니 너희들의 말은 잘못돼 있다, 88
虎兕出於柙 (호시출어합) ,
호랑이나 들소가 우리에서 도망치고,
龜玉毁於櫝中 (구옥훼어독중) ,
거북의 등껍데기와 보옥(寶玉)이 함(函)안에서 부서진다면,
是誰之過與 (시수지과여) ,
이것은 누구의 잘못이겠는가?*’
(고 하시니까)
冉有曰 (염유왈) ,
염유가,
今夫顓臾固而近於費 (금부전유고이근어비) ,
‘(하지만 선생님)
지금 저 전유는 견고한 준비로
(계씨의 영역에 있는) 비(費)의 읍에 가깝게 있기 때문에,
今不取 (금불취) ,
지금 빼앗지 않으면,
後世必爲子孫憂 (후세필위자손우) ,
후세에는 반드시 자손에게 걱정거리로 남게 될 것입니다.’
고 말하니
孔子曰 (공자왈) ,
공자께서,
求 (구) ,
‘구야!
君子疾夫舍曰欲之而必更爲之辭 (군자질부사왈욕지이필갱위지사) ,
(욕심 많은 버릇으로)
그것을 탐낸다고는 확실하게 말하지 않으면서
무엇인가 제대로 된 도리를 하려고 하는 것을
군자는 미워한다.
丘也聞 (구야문) ,
내가 듣는 데서는,
有國有家者 (유국유가자) ,
“나라를 다스리고 집안을 다스리는 사람은,
不患寡而患不均 (불환과이환불균) ,
(백성의) 적은 것은 걱정하지 않고
(다루기가) 공평하지 않음을 걱정하고,
不患貧而患不安 (불환빈이환불안) ,
빈궁함을 걱정하지 않고
(인심이)안정되지 않음을 걱정한다.”
고 하지만,
蓋均無貧 (개균무빈) ,
결국 공평하다면 가난함도 없게 되고,
和無寡 (화무과) ,
사이좋게 화합하면 적은 것(걱정)도 없어지고,
安無傾 (안무경) ,
안정되면 위험도 없어지는 것이다.
夫如是 (부여시) ,
당초에 이런 사정이기에,
故遠人不服 (고원인불복) ,
먼 곳의 사람이 쫓아와 주지 않을 때는,
則修文德以來之 (칙수문덕이래지) ,
(무력에 의지하지 않고)
문(文)과 덕(德)을 쌓아 그들을 따르게 한다.
旣來之則安之 (기래지칙안지) ,
따르게 해서 그들을 안정시키는 것인데,
今由與求也 (금유여구야) ,
지금 유(자로子路)와 구(求)는,
相夫子 (상부자) ,
그 분(계씨)을 보좌 하면서,
遠人不服 (원인불복) ,
먼 곳의 사람이 쫓(딸)아오지 않는데도,
而不能來也 (이불능래야) ,
따라오게 길들일 수 없고,
邦分崩離析而不能守也 (방분붕리석이불능수야) ,
나라가 갈기갈기 갈려있는 것을 지킬 수도 없어서,
而謀動干戈於邦內 (이모동간창어방내) ,
(그래서) 나라 안에 전쟁을 일으키려고 획책하고 있다.
吾恐季孫之憂 (오공계손지우) ,
나는 두렵지만 계씨의 자손의 걱정은,
不在於顓臾 (부재어전유) ,
전유에는 없고,
而在肅牆之內也 (이재숙장지내야) .
(몸 가까운)울타리 안에 있을 것이다.*’
(고 말씀하셨다 )
* 전유(顓臾)---노(魯나라)의 보호를 받았던 작은 나라 이름.
계(季:손孫)씨는 노나라의 공실을 거슬러서
자기의 영역을 넓혔다.
* 도움의 역할이---‘피상(彼相) 소경을 위한 도우미 역할.
그 예로 계씨의 가신으로써 염유(염유)랑을 꾸짖고 있다.
* 누구의 잘못이겠는가?---물론 지킴이의 책임이지만 그와 마찬가지로 계씨의 하는데 따라서는 너도 책임을 면할 수가 없다고,
앞서 염유의 책임회피를 책망한다.
* 울타리 안에 있을 것이다.---나라 안에서 공평과 화합과 안정에 힘쓰지 않으면 내란이 일어난다고 하는 말.
외통논어 찾기
머릿말 / 춘추시대약도 / 공자년표 / / 1 / 2 / 3.4 / 5 / 6.7 / 8.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위정(爲政)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팔일(八佾)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이인(里仁)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공야장(公冶長)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옹야(雍也) / 1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술이(述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태백(泰伯) / 1.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자한(子罕) / 1 / 2 / 3 / 4 / 5 / 6.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28 / 29 / 30 / 31 / 32 / 향당(鄕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선진(先進)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안연(顔淵)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자로(子路)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27 / 28 / 29 / 30 / 헌문(憲問) / 1 / 2 / 3.4 / 5.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위령공(衛靈公) / 1 / 2 / 3 / 4.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계씨(季氏)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양화(陽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미자(微子)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자장(子張) / 1 / 2 / 3 / 4 / 5.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요왈(堯曰) / 1 / 2 / 3 / 4 / 5 / 찾기외통논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