陽貨欲見孔子 (양화욕견공자) ,
양화가 공자를 보고 싶어 했지만.
孔子不見 (공자불견) ,
공자를 보지 못했다,
歸孔子豚 (귀공자돈) ,
그래서 공자에게 돼지를 보냈다.
(다른 곳에 가 있을 때에 보내고서
예를 차려서 인사차 오면 만나려고 하는 것이었다.)
孔子時其亡也 (공자시기망야) ,
공자는 양화가 부재중(유수留守)이므로
이때를 맞추어 보고서,
而往拜之 (이왕배지) ,
인사치례하려고 떠났지만,
遇諸塗 (우제도) ,
도중에 만나고 말았다.
曰 (왈) ,
(공자를 향해서 하는) 말이,
懷其寶而迷其邦 (회기보이미기방) ,
‘이제 나는 그대와 이야기하려 합니다.
도대체 보물을 가슴에 품고서
나라가 어지러운 채로 두고서도,
可謂仁乎 (가위인호) ,
어질다고 할 수 있습니까?
曰 (왈) ,
이어서,
不可 (불가) ,
물론 (어질다고)하 수 없지요.
好從事而亟失時 (호종사이극실시) ,
정치하기를 즐기면서
종종 그 기회를 놓치고 있어도,
可謂知乎 (가위지호) ,
지혜롭다고 할 수 있습니까?
曰 (왈) ,
또 말하여
不可 (불가) ,
물론 아니지요,
日月逝矣 (일월서의) ,
날과 달은 지나가고,
歲不我與 (세불아여) ,
해(세월)는 가다려 주지 않으니,
(빨리 나를 도와 일 하도록 하세요)’
(고 하니)
孔子曰 (공자왈)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諾 (락) ,
‘예
吾將仕矣 (오장사의) .
나도 이제는 봉사하렵니다.’
(고 하셨다)
* 양화(陽貨)---계손씨(季孫氏)의 가신(家臣).
양호(陽虎)의 일. 주인을 누르고 노(魯)나라의 국정을 장악했지만, 뒤에 실각했다.
* 대부(大夫)가 선비에게 선물을 보내면
선비는 대부의 집으로 가서 인사치례를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맹자(孟子)’ 슬문공하편(膝文公下篇)에도 이런 일이 보인다.
* 이때를 맞추어 보고서---‘시(時)’자는 사(伺)의 의미로 ‘방문하는’ 로 읽어도 좋다.
* 봉사하렵니다.---양화 밑에서 일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별로 싫은 인물이므로 거역하지 않는 자연스런 대답으로 받아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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