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仏*召(불*소),

불*가 불렀는데,


子欲往(자욕왕),

선생이 가려고 하니까,


子路曰(자로왈),

자로는(그 일을 말리며)말하기를,

昔者由也聞諸夫子(석자유야문제부자),

‘앞서 유(由 여기 저)는 선생님으로부터 들었(배웠)습니다.

(왈),

(선생님께서는)말씀하시기를,


親於其身爲不善者(친어기신위불선자),

“자기 마음과 몸을 선하게 가지지 않는 사람과는,


君子不入也(군자불입야),

군자는 친구로 삼(아들이)지 않는다,”

고 하셨는데


仏*以中牟畔(불*이중모반),

불*은 중모(中牟)의 고을에서 모반(謀叛)하였는데도,

子之往也如之何(자지왕야여지하),

선생께서 가시려고 하시는 것은 웬일(무슨 까닭)입니까?’

(고 하니까)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연),

‘그렇지,


有是言也(유시언야),

그런 말을 했었지,


曰不曰堅乎(왈불왈견호),

하지만 “굳다고 하지 않고 있겠는가,

磨而不磷(마이불인),

갈아도 얇게 되지 않는다고,


不曰白乎(불왈백호),

희다고 말하지 않고 있을 것인가


捏而不緇(날이불치),

검은 흙으로 칠해도 검게 되지 않는 것은...”

(이라고 하는 속담처럼

나쁜 것에도 물들지 않는 것쯤은 된다. 그러니)

吾豈匏瓜也哉(오개포과야재),

설마 내가 쓴 오이라도 되어서,

焉能繫而不食(언능계이불식).

매달린 채로 있으면서

사람에게 먹히지도 않고 있을 것인가.

(쓸 사람이라도 있다면야 불려 갈 참이다)



* 불*---진(晉나라)의 대부(大夫)의 범씨(范氏)의 집안

일을 보는 사람으로서

중모(中牟)의 고을을

(지금의 하북성남서부의 고을-이설도 있다)

관리하고 있었지만

공자가63살 때에 모반 (謀反)했다고 함.

(유보남 劉寶楠의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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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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