陳司敗問 (진사패문) ,
진나라의 사패가 (물어),
昭公知禮乎 (소공지례호) ,
‘소공은 예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있었습니까,
고 물었는데, ’
孔子對曰 (공자대왈) ,
공자께서 대답하시기를,
知禮 (지례) ,
예를 올바르게 알고 있었다,’
(고 하셨다)
孔子退 (고자퇴) ,
공자께서 나가시니까,
揖巫馬期而進之曰 (읍무마기이진지왈) ,
‘(사패는)무마기에 가볍게 절하고서 앞에 나아가 말했다.
吾聞 (오문) ,
제가 듣기로는,
君子不黨 (군자부당) ,
군자는 작당하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君子亦黨乎 (구자역당호) ,
군자일 지라도 작당해도 되는지요,
君取於吳 (군취어오) ,
군주(昭公)는 오나라에서 아내를 맞아서,
爲同姓謂之吳孟子 (위동성위지오맹자 ) ,
같은 성을 얻기 위해서 부인을 오맹자(吳孟子) 라고 불렀다,
君而知禮 (군이지례) ,
(같은 성을 가진 집에서 아내를 맞는 것은
예로써 금하고 있는데도 그것을 어겼기에
오희(吳姬)라고 하는 것의 희 (姬)를 따서
희(姬)의 성을 내려서 속인)
이 군주가 예를 분별한다고 한다면
孰不知禮 (숙부지례) ,
예를 분별하지 못하는 사람이 (과연)있겠습니까.’
(고 하였는데)
巫馬期以告 (무마기이고) ,
무마기가 (이를 선생께) 알려드리니,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丘也幸 (구야행) ,
‘구(丘: 여기 있는 내)가 행복하다,
苞有過 (포유과) ,
만약(혹) 잘못이 있으면,
人必知之 (인필지지) .
사람이 반드시 정신을 차리게 되기 때문이다.’
(고 하셨다)
* 사패(司敗)---관명이고 사구(司蔲)와같은 사법관. * 소공(昭公)---魯(나라)의 선대 (정공定公의 전)군주로, 예에 깊이가 있다는 평판이 있었다.
* 무마기(巫馬期)---공자의 제자. 성은 무마(巫馬), 이름은 (施)시,
별명은 子期(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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