樊遲問仁 (번지문인) ,
번지가 어질고 착한 것을 물으니까,
子曰愛人 (자알애인) ,
선생께서‘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고 말씀하셨다)
問知 (문지) ,
슬기로움이란 무엇입니까 하고 (다시 번지가) 물으니까,
子曰知人(자왈지인),
선생께서 ‘사람을 아는 것이다’ (고 말씀하셨는데도)
樊遲未達 (번지미달) ,
번지는 못 알아들었다.
子曰 (자왈) ,
(그래서)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擧直錯諸枉 (거직착제왕) ,
‘올바른 사람들을 끌어들여서
사악한 사람들의 윗자리를 마련하여 주면,
能使枉者直 (능사왕자직) ,
사악한 사람들도 바르게 될 수가 있다.’
(고 말씀하셨다)
樊遲退 (번지퇴) ,
(그 뒤)번지가 나가서,
見子夏曰 (견자하왈) ,
자하를 보고 말하기를,
嚮也吾見於夫子而問知 (향야오견어부자이문지) ,
‘앞서 나는 우리선생님을 만나서
지혜로움이 무엇인지 물었더니,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擧直錯諸枉 (거직착제왕) ,
“바른 사람을 끌어들여서 사악한사람 윗자리에 앉히면,
能使枉者直 (능사왕자직) ,
사악한 사람들도 올바르게 될 수가 있다”
고 하셨는데,
何謂也 (하위야) ,
어떤 의미일까요?
(고 하니까)
子夏曰 (자하왈) ,
자하가 말하기를,
富哉是言乎 (부재시언호) ,
‘알 차고만 그 말씀은,
舜有天下 (순유천하) ,
순(나라)이 천하를 얻었을 때,
選於衆擧臯陶 (선어중거고도) ,
대세의 (흐름) 안에서 찾아 고도를 뽑아 세움으로써,
不仁者遠矣 (불인자원의) ,
착하고 어질지 않은 사람들과는 멀리 하였고,
湯有天下 (탕유천하) ,
탕이 천하를 얻었을 때도,
選於衆擧伊尹 (선어중거이윤) ,
대세의 한 가운데서 뽑은 이윤을 내세움으로써,
不仁者遠矣 (불인자원의) .
어질고 착하지 못한 사람들과는 멀어졌다.’
(고 했다)
* 옹야편22참조.
* 고도(臯陶)---舜(나라)의 착한 신하.
법무장관으로써 공이 컸다고 함.
* 탕(湯)---은나라 왕조(殷王朝)를 연 성왕(聖王).
* 이윤(伊尹)---탕(湯)의 어진 재상. 건국의 큰 공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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