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路曰 (자로왈) ,
자로가 말하기를,
衛君待子而爲政 (위군대자이위정) ,
‘위(나라)의 나리가 선생을 맞아서 정치를 한다면,
子將奚先 (자장해선) ,
선생께서는 무엇부터 우선 하시겠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必也正名乎 (필야정명호) ,
‘반드시 이름을 바르게 해야 하지 않겠느냐?’
(고 하시니 )
子路曰 (자로왈) ,
자로가 (다시 물어) 말하기를,
有是哉 (유시재) ,
‘그렇긴 합니다만,
子之迂也 (자지우야) .
선생님의 언저리(주변)가 멀어서,
奚其正 (해기정) ,
(사태가 급한데 그런 인물을) 어찌 또 바르게 합니까?’
(고 하니)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野哉由也 (야재유야) ,
‘유는 덤벙대는구나,
君子於其所不知 (군자어기소부지) ,
군자는 자기가 알지 못하면,
蓋闕如也 (개궐여야) ,
가만히 있는 것이다,
名不正則言不順 (명부정칙언불순) ,
이름을 바르게 하지 않으면
말도 도리에 벗어나고,
言不順則事不成 (언불순칙사불성) ,
말이 도리에서 어긋나면
일도 (제대로)이루어지지 않고,
事不成則禮樂不興 (사불성칙예악불흥) ,
일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예의와 음악(문화)도 피우지(융성) 못하고,
禮樂不興則刑罰不中 (예악불흥칙형벌불중) ,
예의와 음악을 융성 하(여 꽃피우)지 못하면
형벌도 반듯하게 집행하지 못하고,
刑罰不中則民無所措手足 (형벌불중칙민무소조수족) ,
형벌을 반듯하게 집행하지 못하면 백성은
(불안하여) 손발을 놓을 자리도 없게 된다.
故君子名之必可言也 (고군자명지필가언야) ,
그러므로 군자가 이름을 달았다면
반드시 그 것을 말로써 입에 담을 것이며.
言之必可行也 (언지필가행야) ,
말을 했으면 반드시 그것을 실행하도록 할 것이다.
君子於其言 (군자어기언) ,
군자는 자기의 말에 대하여,
無所苟而已矣 (무소구이이의) .
결단코 적당히 하(얼 버무리)지 말아야 한다.’
(고 하셨다)
* 衛(위)의 나리---위의 出公(출공)의 일을 말함.
述而篇(술이편)14참조.
공자가 “바른이름(君臣父子:군신부자의 명분을 바로잡은 일)을 말한 것은,
출공이 아버지와 싸웠고
(이로 인해서)중국의 명분이 흐트러졌기 때문이다.
* 이름을 바르게---名實(명실)이 뚜렷한 것.
아버지는 아버지로써, 자식은 자식으로써,
* 儀禮(의례)나 音樂(음악)이...---“孝經”(효경)에 ‘安上治民(안상치민)은
禮(예)보다 낫지 않고 移風易俗(이풍이속)은
樂(악)보다 낫지 않다’ 고 되어있다. 禮樂(예악)이 衰(쇠)하면
刑罰(형벌)도 適切(적절)히 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 君子(군자)는...---이 맺음말은 子路(자로)의 失言(실언)을
타이르는 의미가 있다.
자로는 위(나라)에서 일하고 있었고,
내란에 휘말려 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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