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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路曰(자로왈),

자로가 말하기를,

 

衛君待子而爲政(위군대자이위정),

‘위(나라)의 나리가 선생을 맞아서 정치를 한다면,

 

子將奚先(자장해선),

선생께서는 무엇부터 우선 하시겠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必也正名乎(필야정명호),

‘반드시 이름을 바르게 해야 하지 않겠느냐?’

(고 하시니)

 

子路曰(자로왈),

자로가 (다시 물어) 말하기를,

 

有是哉(유시재),

‘그렇긴 합니다만,

 

子之迂也(자지우야).

선생님의 언저리(주변)가 멀어서,

 

奚其正(해기정),

(사태가 급한데 그런 인물을) 어찌 또 바르게 합니까?’

(고 하니)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野哉由也(야재유야),

‘유는 덤벙대는구나,

 

君子於其所不知(군자어기소부지),

군자는 자기가 알지 못하면,

 

蓋闕如也(개궐여야),

가만히 있는 것이다,

 

名不正則言不順(명부정칙언불순),

이름을 바르게 하지 않으면

말도 도리에 벗어나고,

 

言不順則事不成(언불순칙사불성),

말이 도리에서 어긋나면

일도 (제대로)이루어지지 않고,

 

事不成則禮樂不興(사불성칙예악불흥),

일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예의와 음악(문화)도 피우지(융성) 못하고,

 

禮樂不興則刑罰不中(예악불흥칙형벌불중),

예의와 음악을 융성 하(여 꽃피우)지 못하면

형벌도 반듯하게 집행하지 못하고,

 

刑罰不中則民無所措手足(형벌불중칙민무소조수족),

형벌을 반듯하게 집행하지 못하면 백성은

(불안하여) 손발을 놓을 자리도 없게 된다.

 

故君子名之必可言也(고군자명지필가언야),

그러므로 군자가 이름을 달았다면

반드시 그 것을 말로써 입에 담을 것이며.

 

言之必可行也(언지필가행야),

말을 했으면 반드시 그것을 실행하도록 할 것이다.

 

君子於其言(군자어기언),

군자는 자기의 말에 대하여,

 

無所苟而已矣(무소구이이의).

결단코 적당히 하(얼 버무리)지 말아야 한다.’

(고 하셨다)

 

 

* 衛(위)의 나리---위의 出公(출공)의 일을 말함.

述而篇(술이편)14참조.

공자가 “바른이름(君臣父子:군신부자의 명분을 바로잡은 일)을 말한 것은,

출공이 아버지와 싸웠고

(이로 인해서)중국의 명분이 흐트러졌기 때문이다.

 

* 이름을 바르게---名實(명실)이 뚜렷한 것.

아버지는 아버지로써, 자식은 자식으로써,

 

* 儀禮(의례)나 音樂(음악)이...---“孝經”(효경)에 ‘安上治民(안상치민)은

 禮(예)보다 낫지 않고 移風易俗(이풍이속)은

 樂(악)보다 낫지 않다’ 고 되어있다. 禮樂(예악)이 衰(쇠)하면

刑罰(형벌)도 適切(적절)히 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 君子(군자)는...---이 맺음말은 子路(자로)의 失言(실언)을

 타이르는 의미가 있다.

자로는 위(나라)에서 일하고 있었고,

내란에 휘말려 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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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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