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宰我問(재아문)

재아가,

 

三年之喪期已久矣(삼년지상기이구의),

‘삼년상은 만(滿) 일 년만으로도 충분한 기간입니다.

 

君子三年不爲禮(군자삼년불위례),

군자가 삼년을 예를 베우지 않으면,

 

禮必壞(예필괴),

예는 반드시 필요 없게 되겠고.

 

三年不爲樂(삼년불위락),

삼년동안 아악도 배워(익히)지 못하면,

 

樂必崩(락필붕),

아악은 결국 쓸모없이 될 것입니다.

 

舊穀旣沒(구곡기몰),

낡은 곡식은 없어지고,

 

新穀旣升(신곡기승),

햇곡식이 익으며,

 

鑽燧改火(찬수개화),

불 나르는 나무(부삽)를 털어 문질러서

불을 새로 붙이(고 하는 것처럼,

일 년 마다 한차례씩 돌아오)니

 

期可已矣(기가이의),

한 일 년쯤으로 하여도 되지 않겠습니까?’

고 물어보니까,

 

子曰(자왈),

선생께서는,

 

食夫稻(식부도),

‘(어버이가 돌아가시고서 삼년 채우지 않았는데)

그 이(쌀)밥을 입에 넣고,

 

衣夫錦(의부금),

값지고 아름답고 훌륭한 옷을

입는다는 것이,

 

於女安乎(어여안호),

너에게는 아무 것도 아니란 말이냐?’

고 말씀하시니,

 

(왈),

(재아가)말하기를,

 

(안),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고 하였다)

 

女安則爲之(여안칙위지),

(선생께서)

‘네가 아무렇지도 않다면 그렇게 하려무나.

 

夫君子之居喪(부군자지거상),

대체, 군자가 상복을 입고 있는 동안이라고 하는 것은,

 

食旨不甘(식지불감),

맛있는 것을 먹어도 맛이 없고,

 

聞樂不樂(문락불락),

아악을 들어도 즐겁지 않고,

 

居處不安(거처불안),

집안에 머물러 있어도 편안하지 않다.

 

故不爲也(고불위야),

그래서 그렇게 하지 않았다.

 

今女安則爲之(금여안칙위지),

하지만, 네가 아무렇지도 않다면 그렇게 하려무나.’

고 말씀하셨다.

 

宰我出(재아출),

재아가 나가고 나니,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予之不仁也(여지불인야),

‘여(재아/宰我)는 어질지도 착하지도 못하다.

 

子生三年(자생삼년),

자식은 태어나서 삼년이,

 

然後免於父母之懷(연후면어부모지회),

돼(넘어)서야 부모의 품안에서 벗어난다.

 

 

夫三年之喪(부삼년지상),

저 삼년의 상(喪)이란 것은

(그런 것을 생각하고 정한 것이니)

 

天下之通喪也(천하지통상야),

세상의 어느 누구라도 (반드시)행할 상(喪)이다.

 

予也有三年之愛於其父母乎(여야유삼년지애어기부모호).

여(予)도 그의 부모로부터

삼년동안의 사랑은 받았을 터인데도(그렇구나).’

(고 하셨다)

 

* 삼년의 상(喪)---어버이가 돌아가시고 25개월(왕숙설/王肅說),

혹은 27개월(정현설/鄭玄說),

요컨대 햇수로 삼년 상복을 입는 일,

일체의 공무를 놓고 평상시와는 다른

의식주(예의 규정이 있다)로 생활함.

 

* 불을 나르는 나무(부삽)....---굳은 나무를 털어서 불을 떨어내는 것인데, 그 나무의 종류가 사계절에 따라서 바뀌어,

그 것이 일 년으로 한 바퀴 도는 습속(習俗)이었다.

 

* 不仁---인(仁)은 사랑을 주로 한 덕(德),

어버이를 생각하는 정을 흠 내는 것으로

불인(不仁)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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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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