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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張問曰(자장문할),

자장이 물어 말하기를,


令尹子文(영윤자문),

‘영윤의 자문은,

三仕爲令尹(사위영윤),

세 번 (요직을 맡아)일하게 되어 영윤이 되었지만,


無喜色(무희색),

기쁜 얼굴도 하지 않고,


三已之(삼이지),

세 번 (그 직을) 그만두게 되었어도,

無慍色(무온색),

원망하는 기색이 없습니다,


舊令尹之政(구령윤지정),

(그런가하면)앞선 영윤의 정치를,


必以告新令尹(필이고신영윤),

반드시 새 영윤에게 보고 하였는데,


何如也(하영야),

어떻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忠矣(충의),

‘성실 하구나!’

(하셨다)


(왈),

(자장이 되)묻기를,


仁矣乎(인의호),

‘어질(仁)고 착한 일입니까?’

(고 하니까)

(왈),

(선생께서 대답하여)말씀하시기를,


未知(미지),

‘(사심이 있는지 어떤지)모르겠는데’,


焉得仁(언득인),

‘(어질기 위해서는 지혜롭지 않으면 안 되는데,

그는) 지혜로운 사람은 아니니 어떻게 인자하다고 하겠는가.’

(고 하셨다)


崔子弑齊君(최자기제군),

“최자가 제(나라)의 군주를 거슬러 죽였을 때에,

陳文子有馬十乘(진문자유마십승),

진문자은 40마리의 말을 갖고 있다가,


棄而違之(기이위지),

그(런 지위)를 버리고(齊나라를)버렸습니다.


至於他邦(지어타방),

다른 나라에 가서도,


則曰(칙왈),

말하기를,


猶吾大夫崔子也(유오대부최자야),

‘역시 우리 우두머리의 최자와 같다.’

(고 하면서)


違之(위지),

그 곳을 떠나서,


至一邦(지일방),

(또)다른 니라에 가서,


則又曰(칙우왈),

또 말하기를,


猶吾大夫崔子也(유오대부최자야),

'여기도 역시 우리의 우두머리인 최자와 같네,'


違之(위지),

(하면서) 그 곳을 떠났습니다.


何如(하여),

어떻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淸矣(청의),

‘청결하구만!’

(고 하셨다)


(왈),

되묻기를.


仁矣乎(인의호),

‘어진사람입니까?’

(고 하니까)


(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未知(미지),

‘지혜롭지가 못한데,


焉得仁(언득인),

어찌 인자하고 착하다고 하겠는가?’

(고 하셨다)



* 영윤의 자문---영윤은 초(나라)의 관명, 재상.

* 子文--- 闕殼於菟의 애명(공자의 탄생보다 100년 전 春秋초기의 사람.

* 崔子---B,C 548년 齊(나라)大夫의 최저(崔杼)가 왕의 莊公을 죽였다.

* 陳文子---齊(나라)의 大夫(벼슬이름)

陳須無(진수무)는 사후의 이름



자기에게 타인을 결합시키는 유대는

우리의 마음속에만 존재한다.(M. 프루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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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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