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張問曰 (자장문할) ,
자장이 물어 말하기를,
令尹子文 (영윤자문) ,
‘영윤의 자문은,
三仕爲令尹 (사위영윤) ,
세 번 (요직을 맡아)일하게 되어 영윤이 되었지만,
無喜色 (무희색) ,
기쁜 얼굴도 하지 않고,
三已之 (삼이지) ,
세 번 (그 직을) 그만두게 되었어도,
無慍色 (무온색) ,
원망하는 기색이 없습니다,
舊令尹之政 (구령윤지정) ,
(그런가하면)앞선 영윤의 정치를,
必以告新令尹 (필이고신영윤) ,
반드시 새 영윤에게 보고 하였는데,
何如也 (하영야) ,
어떻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忠矣 (충의) ,
‘성실 하구나!’
(하셨다)
曰 (왈) ,
(자장이 되)묻기를,
仁矣乎 (인의호) ,
‘어질(仁)고 착한 일입니까?’
(고 하니까)
曰 (왈) ,
(선생께서 대답하여)말씀하시기를,
未知 (미지) ,
‘(사심이 있는지 어떤지)모르겠는데’,
焉得仁 (언득인) ,
‘(어질기 위해서는 지혜롭지 않으면 안 되는데,
그는) 지혜로운 사람은 아니니 어떻게 인자하다고 하겠는가.’
(고 하셨다)
崔子弑齊君 (최자기제군) ,
“최자가 제(나라)의 군주를 거슬러 죽였을 때에,
陳文子有馬十乘 (진문자유마십승) ,
진문자은 40마리의 말을 갖고 있다가 ,
棄而違之 (기이위지) ,
그(런 지위)를 버리고(齊나라를)버렸습니다.
至於他邦 (지어타방) ,
다른 나라에 가서도,
則曰 (칙왈) ,
말하기를,
猶吾大夫崔子也 (유오대부최자야) ,
‘역시 우리 우두머리의 최자와 같다.’
(고 하면서)
違之 (위지) ,
그 곳을 떠나서,
至一邦 (지일방) ,
(또)다른 니라에 가서,
則又曰 (칙우왈) ,
또 말하기를,
猶吾大夫崔子也 (유오대부최자야) ,
'여기도 역시 우리의 우두머리인 최자와 같네,'
違之 (위지) ,
(하면서) 그 곳을 떠났습니다.
何如 (하여) ,
어떻습니까?”
(고 하니까)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淸矣 (청의) ,
‘청결하구만!’
(고 하셨다)
曰 (왈) ,
되묻기를.
仁矣乎 (인의호) ,
‘어진사람입니까?’
(고 하니까)
曰 (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未知 (미지) ,
‘지혜롭지가 못한데,
焉得仁 (언득인) ,
어찌 인자하고 착하다고 하겠는가?’
(고 하셨다)
* 영윤의 자문---영윤은 초(나라)의 관명, 재상. * 子文--- 闕殼於菟의 애명(공자의 탄생보다 100년 전 春秋초기의 사람. * 崔子---B,C 548년 齊(나라)大夫의 최저(崔杼)가 왕의 莊公을 죽였다. * 陳文子---齊(나라)의 大夫(벼슬이름)
陳須無(진수무)는 사후의 이름
자기에게 타인을 결합시키는 유대는
우리의 마음속에만 존재한다.(M. 프루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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