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問公叔文子於公明賈 (자문공숙문자어공명가) ,
선생께서 공숙문자에 대해서 공명가에게 물어,
曰 (왈) ,
말씀하시기를,
信乎 (신호) ,
‘정말(믿을 만한 일)입니까,
夫子不言不笑不取乎 (부자불언불소불취호) ,
그 사람은 불평도 하지 않고 웃지도 않으며
(선물을 해도)받지도 않는다고 하는 데,’
(고 하시니)
公明賈對曰 (공명가대알) ,
공명가가 대답하기를,
以告者過야 (이고자과야) ,
‘알려준 사람의 틀린 말입니다,
夫子時然後言 (부자시언후언) ,
그 사람은 말하지 않으면 안 될 때 비로써 말하기 때문에,
人不厭其言也 (인불염기언야) ,
그 말마디를 아무도 싫어하지 않고,
樂然後笑 (락연후소) ,
기쁠 때 비로써 웃기 때문에,
人不厭其笑也 (인불염기소야) .
아무도 그 웃음을 싫어하지 않으며.
義然後取 (의연후취) ,
정의에 부합돼야 비로써 받으니,
人不厭其取也 (인불염기취야) ,
그 받은 바를 아무도 싫어하지 않습니다.’
(고 하니까)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其然 (기연) ,
그렇겠지요,
豈其然乎 (개기연호) .
소문처럼 될 수는 없지요.’
(고 하셨다)
* 공숙문자(公叔文子)---위(衛나라)의 대부(大夫).
공명가(公明賈)도 역시 위나라 사람.
* 소문처럼---새 풀이에는 공명가의 말이 너무 훌륭해서
‘정말이냐’고 의문을 나타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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