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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路曾晳冉有公西華(자로증석염유공서화),

자로와 증석과 염유와 공서화가

 

侍坐(시좌),

옆에(한자리에) 있었다.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以吾一日長乎爾(이오일일장호이),

‘내가 너희들보다 조금 나이 먹었다고 해서,

 

無吾以也(무오이야),

체면을 차릴 것 없다,

 

居則曰(거칙왈),

(너희는)끊임없이 말하기를,

 

不吾知也(불오지야),

“나(의眞價진가)를 알아주지 않는다.”

(고 하는데)

 

如或知爾則何以哉(여혹지이칙하이재),

혹시 누가 너희들을 알아(쓰려고)주려고 하면 어떻게 하겠느냐,’

(고 하시니)

 

子路率爾而對曰(자로솔이이대왈),

자로가 불쑥 대답하기를,

 

千乘之國(천승지국),

‘병거(兵車)천대를 (마련하여)낼 정도의 나라가,

 

攝乎大國之閒(섭호대국지한),

(만대를 낼)대국(大國)의 사이에 끼어서,

 

加之以師旅(가지이사여),

새로운 전쟁이 일어나고,

 

因之以飢饉(인지이기근),

굶주림(飢饉)이 덮친다고 할 때에,

 

由也爲之(유야위지),

유(여기제가)가 그곳을 다스리면,

 

 

比及三年(비급삼년),

삼년도 되지 않아서,

 

可使有勇且知方也(가사유용차지방야),

(그 백성이) 용기를 얻고 도를 바르게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고 하니)

 

夫子哂之(부자신지),

선생께서는 (그 말을 듣고) 빙그레 웃으셨다.

 

求爾何如(구이하여),

‘구야, 너는 어떠냐?’ (고 하시니)

 

 

對曰(대왈),

(구가) 대답하기를,

 

方六七十(방육칠십),

‘육칠 십리나,

 

如五六十(여오육십),

오육십 리 사방의(작은) 곳에서,

 

求也爲之(구야위지),

구가 다스린다면,

 

比及三年(비급삼년),

삼년도 되지 않아서,

 

可使足民也(가사족민야),

백성이 풍요롭게 되게 할 수가 있습니다.

 

如其禮樂(여기예악),

예악 같은 것은,

 

 

以侯君子(이후군자),

군자에게 부탁할 것입니다.’(고 하였다)

 

赤爾何如(적이하여),

‘적아, 너는 어떠냐? (고 선생께서 물으시니)

 

對曰(대왈),

(적이)대답하기를,

 

非曰能之也(비왈능지야),

‘된다고 (장담)할 것은 없습니다,

 

願學彦(원학원),

(단지)배우고 싶습니다.

 

宗廟之事(종묘지사),

종묘의 일에 힘스거나,

 

如會同(여회동),

제후의 모임이 있을 때,

 

端章甫(단장보),

단의 옷을 입고 장보의 관을 쓰고,

 

願爲小相焉(원위소상언),

술시중을 드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고 하였다)

 

點爾何如(점이하야),

(선생께서)점이야, 너는 어떠냐? (고 물으시니),

 

 

鼓瑟希(고슬희),

대금을 켜고 있다가 끝내고,

 

鏗爾舍瑟而作(갱이사슬이작),

그것을 놓고 냉큼 일어서서,

 

對曰(대왈),

대답하여 말하였다.

 

異乎三子者之撰(이호삼자자지찬),

‘세 사람처럼 훌륭한 것과는 다르지만’(라고 하는데)

 

 

子曰(자왈),

선생께서,

 

何傷乎(하상호),

‘긴장할 것 없다

 

亦各言其志也(역각언기지야),

단지 각자의 포부를 말 할 따름이다’(고 하시니)

 

(왈),

(이어서)말하기를,

 

莫春者春服旣成(막춘자춘복기성),

‘봄의 끝머리에 봄옷을 산뜻하게 차려입고,

 

得管者五六人童子六七人(득관자오육인동자육칠인),

대여섯의 청년이란 예 일곱의 소년과 벗 삼아서,

 

浴乎沂(옥호기),

물속에서 들어가 목욕을 하고,

 

風乎舞雩(풍호무운),

비버람 머물다가는 언덕에 올라 몸 식히고,

 

詠而歸(영이귀),

노래하며 돌아오렵니다.’ (고 하였다)

 

夫子喟然歎曰(부자위연탄왈),

선생께서 아! 저런! 하고 감탄하시며,

 

吾與點也(오여점야),

나는 점의 쪽을 찬성한다.(고 하셨다)

 

三子者出(삼자자출),

셋이 나가고 나서,

 

曾晳後(증석후),

증석이 남았다.

 

曾晳曰(증석왈),

증석이 (물어)말하기를,

 

夫三者者之言何如(부삼자자지언하여),

‘저 세 사람의 말은 어떻습니까?’(고 하니)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亦各言其志也已矣(역각언기지야이의),

‘단지 그들 나름의 포부를 밝힌 것뿐이지.’(라고 하시니)

 

(왈),

(증석이 다시) 묻기를,

 

夫子何哂由也(부자하신유야),

‘선생님은 왜 유의 말에 웃으셨습니까?’(고 되물었다)

 

 

子曰(자왈),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爲國以禮(위국이례),

나라를 다스리려면 예로 할밖에 없지만,

 

其言不讓(기언불양),

그의 말은 당돌(예를 분별하지 않는 듯 ) 하다.

 

是故哂之(시고신지),

그래서 웃었다,

 

唯求則非邦也與(유구칙비방야여),

구의 경우에도 역시 나라(邦)였지 않느냐,

 

 

安見方六七十如五六十而非邦也者

(안견방육칠십여오육십이비방야자),

육 칠 십리나 오 육십 리 사방이 못되는 나라가 어디 있겠느냐,

 

 

唯赤則非邦也與(유적칙비방야여),

적의 경우에도 역시 나라였지 않느냐,

 

宗廟之事如會同非諸侯如之何(종묘지사여회동비제후여지하),

종묘나 회합이 제후의 것이 아니라고 한다면 어떻게 되겠느냐,

(모두 하나같이 나라에 대한 것이지만

 이두사람의 조심성이 유와는 다르다).

 

赤也爲之小相(적야위지소상),

적이 약간의 도우미가 되기로는,

 

執能爲之大相(집능위지대상).

누군가가 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고 하셨다)


 

 

* 曾晳(증석)---曾參(증삼)의 아버지로 이름은 点(점). 역시 공자의 門人(문인).

* 端(단)의 옷, 章甫(장보)의관---단은 玄端(현단)을 이름.

 검붉은 색으로 된 大禮服(대예복). 장보는 예식 때 쓰는 관의 이름.

* 도우미역....---공야장편=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赤(적)아, 束帶를 하고 조정에 서서 빈객을 맞아라....

* 求(구)의 경우....赤(적)의 경우... ---이두 구절을 새 풀이에서는 曾晳(증석)의 질문으로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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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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