顔淵問仁 (안연문인) ,
안연이 인(仁:마음이 너그럽고 인정이 두터우며 덕행이 높음)이란
무엇인지 물었는데,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克己復禮爲仁 (극기복례위인) ,
‘(안으로는)내 몸을 닦아 삼가고,
(밖으로는)예(의 규범)에 돌아가는 것이 인이라고 하는 것이다,
一日克己復禮 (일일극기복례) ,
하루하루 몸을 삼가고 예를 따른다면,
天下歸仁焉 (천하귀인언) ,
세상이 인을 따르게(인으로 돌아오게) 된다,
爲仁由己 (위인유기) ,
인을 행함은 자기할 나름이지,
而由人乎哉 (이유인호재) ,
어찌 다른 사람에게서 비롯될 수 있겠는가!‘
(고 하셨다)
顔淵曰 (안연왈) ,
안연이 다시 말하기를,
請問其目 (청문기목) ,
‘모쪼록 그 요점을 들려주십시오,’
(고 하니까)
子曰 (자왈) ,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非禮勿視 (비례물시) ,
‘예에서 벗어난 것을 보지 말고,
非禮勿聽 (비례물청) ,
예에서 벗어난 것을 듣지 말고,
非禮勿言 (비례물언) ,
예에서 벗어난 것을 말하지 말고,
非禮勿動 (비례물동) ,
예에서 벗어난 것을 (행)하지 않는 것이다,’
(고 하시니)
顔淵曰 (안연왈) ,
안연이 말하기를,
回雖不敏 (회수불민) ,
‘회가 어리석기는 하지만 ,
請事斯語矣 (청사사어의) .
이 말씀을 실행하여 받들겠습니다.’
(고 하였다)
* 要點(요점)---‘목(目)’을 각목의 세목으로 보는 것이 보통.
禮(예)를 일상생활에서 세세한 구체적 규범으로 보고,
‘目’을 要(요)의 의미로 보는 것은 劉寶楠(유보남)의 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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