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명언 100

탈무드 2022. 8. 18. 13:30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탈무드 명언 100



1. 가난한 집안의 아들은 찬미 받으리라. 인류에게 예지(叡智)를 가져다주는 것은 그들이므로.

2. 가정에서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은 과일에 벌레가 붙은 것과 같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퍼져가므로.

3. 갓 열리기 시작한 오이는 그 오이가 장차 맛있게 될지 어떨지 모른다.

4. 강한 사람이란 자기를 억누를 수 있는 사람과 적을 벗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

5. 거짓말쟁이에게 주어지는 최대의 벌은, 그가 진실을 말했을 때도 사람들이 믿지 않는 것이다.

6. 껍질만 보지 말라. 안에 들어 있는 것을 보라.

7. 결혼의 목적은 기쁨, 장례식 참석자의 목적은 침묵, 강의의 목적은 듣는 것.

8. 고양이로부터 겸허함을 배울 수가 있으며, 개미로부터 정직함을 배울 수가 있고. 비둘기로부터 정절을 배울 수 있으며. 수탉으로부터는 재신의 권리를 배울 수가 있다.

9. 고양이와 쥐는 먹이가 된 동물을 함께 먹고 있을 때는 다투지 않는다.

10. 공짜로 처방전을 써 주는 의사의 충고는 듣지 마라.

11. 군중 앞에서 남을 창피하게 만드는 것은 피를 흘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12. 그 사람 입장에 서기 전에는 절대로 그 사람을 욕하거나 책망하지 말라.

13. 극형(極刑)을 선고하기 전의 판사는 자기 목이 매달려지는 것 같은 심정이어야 한다.

14. 기도를 통하여 우리는 신에 대한,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자세와 태도, 또한 마땅히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명확히 알 수 있다.

15. 기도하기 전에 반드시 기도가 절실한 것인가 자신에게 물어봐라. 습관적인 기도는 참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16. 기억을 증진하는 가장 좋은 약은 감탄하는 것이다.

17. 나는 스승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고 친구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고 심지어 제자들에게서도 많이 배웠다.

18. 나무는 그 열매에 의해서 알려지고, 사람은 일에 의해서 평가된다.

19. 남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20. 남에게 자기를 칭찬하게 해도 좋으나, 자기 입으로 자기를 칭찬하지 말라.

21. 남을 헐뜯는 가십(gossip)은 살인보다도 위험하다. 살인은 한 사람밖에 죽이지 않으나. 가십은 반드시 세 사람의 인간을 죽인다. 즉 가십을 퍼뜨리는 사람 자신, 그것을 반대하지 않고 듣고 있는 사람, 그 화제가 되는 사람.

22. 남의 자비로 사는 것보다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23. 남자가 여자에게 끌리는 것은, 남자로부터 늑골을 빼앗아 여자를 만들었으므로 남자는 자기가 잃은 것을 되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24. 남자가 여자에 추근거리는 것은 당연하지만, 여자가 남자에게 추근거리는 것은 옳지 않다. 그것은 남자는 자기가 앓은 것을 되찾으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25. 남자는 결혼하면, 죄가 불어난다.

26. 남자의 집은 아내다.

27. 너를 칭찬하고 따르는 친구도 있을 것이며, 너를 비난하고 비판하는 친구도 있을 것이다. 너를 비난하는 친구와 가까이 지내도록 하고 너를 칭찬하는 친구와 멀리하라.

28. 노화를 재촉하는 에 가지 원인. 공포, 분노, 아이들, 악처.

29. 누가 가장 똑똑한 사람인가? 모든 경우, 모든 사물에서 무엇인가를 배울 줄 아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누가 굳센 사람인가? 자기 자신을 누를 수 있는 사람이 굳센 사람이다. 누가 가장 풍족한 사람인가? 자기 자산의 몫에 불만이 없이 만족하는 사람이 풍족한 사람이다.

30. 누가 현자인가? 모든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사람이 현자이다.

31. 눈이 보이지 않는 것보다는, 마음이 보이지 않는 쪽이 두렵다.

32.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이 세상에서 가장 현명하다.

33. 만약 당신이 악에의 충동에 사로잡히면 그것을 내쫓기 위해서 무엇인가를 배우기 시작하라.

34. 만약 인간에게 악에의 충동이 없으면, 집도 세우지 않고, 아내도 얻지 않고, 아이들도 만들지 않고, 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35. 만약 친구가 채소를 갖고 있으면, 고기를 주어라.

36. 맨 처음에 하느님이 만든 남자는 양성을 겸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남자 중에도 여성 호르몬이 있고, 여성 중에도 남성 호르몬이 있다.

37. 명성(名聲)을 구하여 달리는 자는, 명성에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명성에서 도망쳐 달리는 자는. 명성에 붙잡힌다.

38. 모든 병중에서, 마음의 병만큼 괴로운 것은 없다.

39. 몸의 모든 부분은 마음에 의존하고 있다.

40. 물건을 훔치지 않은 도둑은 지기를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41. 물고기는 언제나 입으로 낚인다. 인간도 역시 입으로 걸린다.

42. 물이란 본디 산 정상에 머물지 않고 계곡을 따라 흘러가는 법이다. 이처럼 진정한 미덕은 다른 사람보다 높아지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머무르지 않으며 겸손하고 낮아지려는 사람에게만 머무는 법이다.

43.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삶은, 악에의 충동도 그만큼 강하다.

44. 다섯 살 된 자식은 당신의 주인이고, 열 살 된 자식은 노예이며, 열다섯 살 된 자식은 동등하게 된다. 그 후부터는 교육하는 방법 여하에 따라 벗이 될 수도 적이 될 수도 있다. 45. 당신의 친구가 당신에게 있어서 벌꿀처럼 달더라고 전부 핥아먹어서는 안 된다.

46. 당신의 혀에 “나는 잘 모릅니다”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쳐라. 47. 당신이 남들에게 범한 작은 잘못은 큰 것으로 보고, 남들이 당신에게 범한 큰 잘못은 작은 것으로 보라.

48. 돈은 사업을 위해 쓰여야 할 것이며, 술을 위해 쓰여야 할 것은 아니다.

49. 돈은 악이 아니며, 저주도 아니다. 돈은 사람을 축복하는 것이다.

50. 돈은 하느님으로부터의 선물을 살 기회를 준다.

51. 돈을 빌려준 사람에 대해서는 화를 참아야만 한다.

52. 돈이나 물건은 그냥 주는 것보다도 빌려주는 쪽이 낫다. 그냥 얻으면, 얻은 쪽은 준 사람보다 밑에 있지 않으면 안 되지만, 빌려주고 빌린다면 대등하게 대할 수 있다.

53. 동물은 자기와 같은 종류의 동물들과만 생활한다. 늑대가 양과 섞일 리는 없고, 하이에나가 개와 섞일 수가 있을까? 부자와 가난뱅이도 그와 마찬가지이다.

54. 두 사람이 싸울 때 먼저 싸움을 포기하는 자가 더 고상한 사람이다.

55. 뛰어난 사람은 두 가지 교육을 받고 있다 그 하나는 교사로부터 받는 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56. 반성하는 자가 서 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자가 서 있는 땅보다 거룩하다.

57. 배운 것은 많지만 선을 행하지 않는 사람은 야생마와 같은 것이다. 그것은 기수가 올라타자마자 그를 흔들어 떨어뜨린다.

58. 백성들의 소리는 곧 하느님의 소리이다.

59. 벗이 화내고 있을 때는 달래려고 하지 말라. 그가 슬퍼하고 있을 때도 위로하지 말라.

60. 부귀는 요새(要塞)이며, 빈곤은 폐허이다. 61.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과 자부심은 형제간이다.

62. 부부가 진정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으면, 칼날 폭만큼의 침대에서도 잠잘 수 있지만, 서로 반목하기 시작하면, 십 미터나 폭이 넓은 침대로도 너무 좁아진다.

63. 부침을 존중하고 그에 순종하는 것은, 부친은 가족을 이해 식량을 구하고, 의복을 주기 때문이다.

64. 불순한 동기에서 생기는 애정은, 그 동기가 사라져 갔을 때 죽어버린다.

65. 불타고 있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속까지 차갑게 되지만, 중상(中傷)으로 노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사죄해도 마음속의 불은 끌 수가 없다.

66. 비록 때리지는 않았다고 해도, 남에게 손가락질하는 사람은 악독한 사람이다.

67. 사람에게 자신을 갖게 하는 세 가지, 그것은 좋은 가정, 좋은 아내, 좋은 의복이다.

68. 사람은 세 가지 이름을 갖는다. 태어났을 때 양친이 지어주는 이름, 친구들이 우애의 정을 담아 부르는 이름, 그리고 자기 생애가 끝났을 때 획득하는 명성(名聲)의 세 가지다.

69. 사람을 상처 입히는 것이 세 개 있다. 번민, 말다툼, 탕진 지갑. 그중에서 텅 빈 지갑이 가장 크게 사람을 상처입힌다.

70.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 쾌락, 그리고 불평을 보라.

71. 사람을 찬미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참답게 명예스러운 사람이다

72.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세 가지. 명곡(名曲), 조용한 풍경, 깨끗한 향기.

73. 사랑을 하는 자는 타인의 충고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74. 삼목(杉木)처럼 딱딱하고 굽힐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갈대처럼 부드럽고 굽힐 줄 아는 사람이 돼라.

75. 상대에게 한 번 속았을 땐 그 사람을 탓하라. 그러나 그 사람에게 두 번 속았거든 자신을 탓하라.

76. 서로 재혼인 사람끼리 결혼하면, 침대에는 네 사람의 남녀가 자게 된다.

77. 선행에 문을 닫는 자는, 다음에는 의사를 위하여 문을 열지 않으면 안 된다.

78. 성품이 나쁜 사나이는 이웃 사람의 수입에 마음을 쓰면서 자기의 낭비에는 마음을 쓰지 않는다.

79. 세계는 진실, 법, 평화의 세 토대 위에 서 있다.

80. 세계에는 올바른 일만 하는 사람은 있을 수 없다. 반드시 나쁜 일도 하고 있다.

81.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 그것은 젊었을 때 결혼하여 살아온 늙은 마누라.

82. 세상에는 너무 지나치게 쓰면 안 되는 것이 세 가지 있다. 그것은 빵의 이스트, 소금, 망설임이다.

83.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남자는 좋은 아내를 얻은 사람이다.

84. 세상은 약하지만 강한 것을 두렵게 하는 것이 있다. 첫째, 모기는 사자에게 두려움을 준다. 둘째·거머리는 물소에게 두려움은 준다. 셋째 파리는 전갈에게 두려움을 준다. 넷째 거미는 매에게 두려움을 준다. 아무리 크고 힘이 강하더라도 반드시 무서운 존재라고 할 수 없다. 매우 힘이 약하더라도 어떤 조건만 갖추어져 있다면 강한 자를 이길 수가 있는 것이다.

85. 섹스는 매우 개인적인 관계로 이루어지고, 매우 친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자기를 통제할 수 없을 그것 같은 때에 있어서는 섹스해서는 안 된다.

86. 섹스는 사람의 일생에 있어서 한 사람만 상대하여 쓰이지 않으면 안 된다.

87. 섹스는 자연 일부이다. 그러므로 섹스할 때는 본래, 부자연스러운 것은 무엇하나 있을 리가 없다.

88.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가십(gossip)을 듣지 않기 위해서이다. 가십이 들리면 얼른 귀를 막아라.

89. 술이 머리에 들어가면, 비밀이 밖으로 밀려 나간다.

90. 승자는 문제 속에 뛰어든다. 패자는 문제의 변두리에서만 맴돈다.

91. 승자는 과정을 위해 살고, 패자는 결과를 위해 산다.

92. 승자가 즐겨 쓰는 말은 ‘다시 한번 해보자’이고, 패자가 즐겨 쓰는 말은 ‘해봐야 별수 없다’이다.

93. 승자의 주머니 속에는 꿈이 있고, 패자의 주머니 속에는 욕심이 있다. 94. 승자는 눈을 밟아 길을 만들지만, 패자는 눈이 녹기를 기다린다.

95. 승자는 행동으로 말을 증명하지만, 패자는 말로써 행동을 변명한다.

96. 승자는 과정을 위해 살고, 패자는 순간마다 성취의 만족을 경험하며, 패자는 영원히 성취의 만족을 경험하지 못합니다

97. 승자는 꼴찌를 해도 의미를 찾지만, 패자는 오직 일등을 했을 때만 의미를 찾는다.

98. 승자는 다른 길도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패자는 길이 오직 하나뿐이라고 고집한다.

99. 승자는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패자는 이기는 것도 은근히 염려한다.

100. 승자의 하루는 25시간이고, 패자의 하루는 23시간밖에 안 된다.


가르침 / 가정 / 가정과 화평 / 가치 있는 이야기 / 간절한 기도 / 감사(感謝) / 값진 이익 / 강한 자와 약한 자 / 거미와 모기와 미치광이 / 고별인사 / 공로자 / 교육 / 꿈 / 그릇 / 나무 열매 / 남겨 놓은 것 / 남자의 여자 / 답례 / 돈 / 두 시간의 가치 / 랍비 아키바 / 랍비 요한나 벤 자카이 / 랍비 힐레루 / 마법의 사과 / 마음 / 만찬 / 모놀로그 / 몽땅 삼켜 / 반(反) 유태인 /  법률 / 붕 대 / 비유태인 / 사랑 / 사업 / 삶의 비망록 / 성 윤리 / 세 가지의 행위 / 세 명의 자매 / 세 친구 / 섹스 / 색인표/ 솔로몬의 재판 / 술의 역사 / 시집가는 딸에게 어머니가 한 말 / 악(惡) / 애정의 편지 / 암시 / 암시장 / 알몽뚱이 임금님 / 어버이는 바보 / 어떤 유서 / 어머니 / 언약 / 여자 / 역자의 말 / 열이란 숫자 / 영원한 생명 / 옳은 것의 차이 / 육(6)일째 / 우정 / 육체의 영혼 / 은둔자 / 은화가 든 지갑 / 인간 / 일곱 가지 계율 / 일곱 단계 / 일곱 번째의 사람 / 잃어버린 물건 / 자루 / 장님의 등불 / 재산 / 중상 / 중용 / 지도자 / 처단 / 천당과 지옥 / 친구 / 카타 탈무드란? / 탈무드란? / 토지 / 평가 / 포도원 / 하느님 / 하느님이 맡기신 보석 / 하늘지붕 / 향료 / 혀1 / 혀2 / 혀3 / 혀4 / 효도 / 희망 /외통/ 외통/ 외통/ 외통/ 외통/외통/ 외통/ 외통/ 외통/

'탈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무드 찾기  (0) 2022.11.29
세계를 움직이는 유대인의 힘  (1) 2022.09.06
탈무드 찾기  (0) 2022.08.05
탈무드 찾기  (0) 2017.02.26
세계를 움직이는 유대인의 힘  (0) 2012.12.1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