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세 사람의 랍비 1. 랍비 힐레루

내가 <탈무드>의 신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면접시험을 보았다.

 

그때 '왜 여기에 입학하려 하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나는 '이 학교가 좋아서'라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면접을 맡은 시험관은

'만약 공부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차라리 도서관에 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그 사람한테

'그렇다면 구태여 학교에 입학할 필요가 없지 않는가?'라고 물었다.

 

시험관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학교는 존경받는 인물을 앞에 모시기 위해서 가는 곳이지,

 

살아 있는 교과서를 통해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네.

 

학생이란 훌륭한 랍비나 교사의 언행을 지켜봄으로써 스스로 배워가는 것이지."

나는 여기에서 <탈무드>에 등장하는 세 사람의 랍비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랍비 힐레루

랍비 힐레루는 약 2000여 년 전 바빌로니아에서 태어나 20세가 되던 해

이스라엘로 가 두 사람의 랍비로부터 지도를 받았다.

 

당시의 이스라엘은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어

유태인들의 생활이란 고통스럽기 그지없었다.

 

그래서 힐레루는 우선 생활하기 위해 돈벌이에 나섰으나,

하루에 동전 한 닢 벌기가 어려웠다.

그래도 그는 운 좋게 번 동전 한 닢의 절반은 생활비로 쓰고,

나머지는 수업료에 충당하였다.

 

어떤 때는 그나마 일거리가 없어 단 한 닢의 동전도 벌지 못할 때도 있었다.

그래도 힐레루는 학교에서 듣는 강의는 빼지 않고 들어야 했다.

 

그는 생각 끝에 남몰래 학교 지붕으로 올라가

굴뚝에다 귀를 대고 밤늦도록 강의를 들었다.

 

그러던 중 피곤에 지쳐 그만 잠이 들고 말았다.

추위가 극성스러운 한 겨울이라 때마침 눈이 내려

잠에 빠진 그의 몸을 덮어 버렸다.

 

다음날 아침 다시 공부가 시작되었다.

 

그런데 다른 날과는 달리 교실안이 어두웠다.

 

모두들 천정을 쳐다보았는데, 지붕에 난 창을 누군가가 가리고 있는 것이었다.

 

서둘러 힐레루를 끌어내려 간호하자 그는 다시 깨어났다.

 

그때부터 힐레루는 수업료를 면제받고 공부하게 되었고,

또 그것이 계기가 되어 유태인 학교에서 수업료가 없어졌다.

 

힐레루에 관한 언행은 가장 많은 칭송 속에 전해지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말씀에도 적지 않게 인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힐레루는 천재였고, 거기에다 중후하고 예의바른 인물이었다.

 

어느 날 유태인이 아닌 사람이 찾아와 힐레루에게 강요하듯 말했다.

 

[내가 한쪽 다리로 서 있는 동안에 유태 민족이 배우는 학문을 모두 말해 보시오]

그러자 힐레루는 태연스럽게 대답하였다.

 

[당신 자신이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시오]

 

짓궂은 또 다른 무리들이 힐레루를 화나게 할 수 있는 가

없는가를 놓고 내기를 걸었다.

 

마침 안식일을 앞두고 힐레루가 목욕탕에 들어가

몸을 청결히 하고 있을 때 한 남자가 찾아왔다.

 

힐레루는 젖은 몸을 대충 닦고는 그를 만났다.

 

찾아온 그 남자는 엉뚱한 것을 물어왔다.

[랍비님 인간의 머리는 왜 동그랗게 생겼습니까?]

 

힐레루는 성의껏 대답해 주고, 다시 목욕탕에 들어왔는데

그 남자가 또 문을 두드렸다.

 

힐레루가 다시 나오자 "왜 흑인은 피부가 검습니까?"

하고 또 엉뚱한 질문을 하는 것이었다.

 

힐레루는 그러나 화를 내지 않고 차근차근 그 이유를

말해 주고는 목욕탕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얼마 되지 않아 또 노크 소리가 들렸다.

 

이렇게 하기를 다섯 번이나 계속되었다.

결국 그 남자는 '랍비님 같은 사람은 이 세상에 없어야 좋았을 것이오.

 

나는 랍비님 때문에 내기에 실패해 돈을 잃었소?' 하고 속을 털어 놓았다.

 

힐레루는 '내가 인내심을 잃어버리는 것보다는

당신이 돈을 손해 보는 것이 더 낫지요.' 라고 대답하였다.

 

어느 날 힐레루가 급하게 걸어가고 있을 때 학생들이 달려와

'선생님, 무슨 급한 일이라도 생겼습니까?' 라고 물었다.

 

그때 힐레루는

'나는 지금 착한 일을 하기 위해 바쁘게 가고 있단다.'

하고 대답하였다.

 

학생들은 이를 궁금히 생각해 힐레루를 따라가 보니,

그는 대중목욕탕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학생들은 목욕탕에 들어가 몸을 닦는 선생에게'

몸을 닦는 일도 선행 입니까'하고 물었다.

 

'자기 자신을 깨끗이 하는 일은 아주 값진 선행의 하나이다.

 

로마 사람들을 보아라.

그들은 거리에 있는 수많은 동상들을 깨끗이 닦아내고 있다.

 

그러나 사람이란 동상을 닦는 것보다는

자기 자신을 닦아 깨끗이 하는 것이 선행이지.'

 

이처럼 힐레루는 음미하면 할수록 맛이 새로운 훌륭한 말을 많이 남겼다.

 

그 가운데 몇 개 간추려 보았다.

 

* 당신이 지식을 늘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곧 당신의 지식을 줄여가고 있는 결과가 된다.

 

* 자기의 지위를 다른 사람들 앞에서 과시하는 사람은

이미 스스로의 인격에 상처를 입고 있다.

 

* 상대편의 경우에 서보지 않고는 남을 판단하지 말라.

 

* 배우고자 하는 사람은 부끄러워하지 말라.

 

* 인내심이 부족한 사람은 스승의 자격이 없다.

 

* 만약 당신 주변에 뛰어난 인물이 없다면,

당신 스스로가 특출한 인물이 되어야 한다.

 

* 스스로 자신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누가 자기를 생각해 주겠는가?

 

* 지금 당장 그것을 서둘러 하지 않으면, 언제 할 수 있는 기회가 있겠는 가?

 

* 인생 최대의 목표는 평화를 사랑하고 평화를 추구해 그것을 가져오는 것 이다.

 

* 자기 자신의 것만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조차 될 자격이 없다.

/옮긴 글

가르침 / 가정 / 가정과 화평 / 가치 있는 이야기 / 간절한 기도 / 감사(感謝) / 값진 이익 / 강한 자와 약한 자 / 거미와 모기와 미치광이 / 고별인사 / 공로자 / 교육 / 꿈 / 그릇 / 나무 열매 / 남겨 놓은 것 / 남자의 여자 / 답례 / 돈 / 두 시간의 가치 / 랍비 아키바 / 랍비 요한나 벤 자카이 / 랍비 힐레루 / 마법의 사과 / 마음 / 만찬 / 명언 100/ 모놀로그 / 몽땅 삼켜 / 반(反) 유태인 /  법률 / 붕 대 / 비유태인 / 사랑 / 사업 / 삶의 비망록 / 성 윤리 / 세 가지의 행위 / 세 명의 자매 / 세 친구 / 섹스 / 색인표/ 솔로몬의 재판 / 술의 역사 / 시집가는 딸에게 어머니가 한 말 / 악(惡) / 애정의 편지 / 암시 / 암시장 / 알몽뚱이 임금님 / 어버이는 바보 / 어떤 유서 / 어머니 / 언약 / 여자 / 역자의 말 / 열이란 숫자 / 영원한 생명 / 옳은 것의 차이 / 육(6)일째 / 우정 / 육체의 영혼 / 은둔자 / 은화가 든 지갑 / 인간 / 일곱 가지 계율 / 일곱 단계 / 일곱 번째의 사람 / 잃어버린 물건 / 자루 / 장님의 등불 / 재산 / 중상 / 중용 / 지도자 / 처단 / 천당과 지옥 / 친구 / 카타 탈무드란? / 탈무드란? / 토지 / 평가 / 포도원 / 하느님 / 하느님이 맡기신 보석 / 하늘지붕 / 향료 / 혀1 / 혀2 / 혀3 / 혀4 / 효도 / 희망 /외통/ 외통/ 외통/ 외통/ 외통/외통/ 외통/ 외통/ 외통/

'탈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무드 - 랍비 아키바  (0) 2011.01.23
탈무드 - 랍비 요한나 벤 자카이  (1) 2011.01.22
탈무드 - 역자의 말  (0) 2011.01.20
탈무드 - 탈무드란?  (1) 2011.01.19
탈무드 - 탈무드란?  (1) 2011.01.1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