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패위회목(佩韋晦木)

주자가 고정서원(考亭書院)에서 쓴 두 구절이다. "무두질한 가죽 참은 부친 훈계를 따름이요, 나무가 뿌리를 감춤은 스승이 전한 삼감일세(佩韋遵考訓, 晦木謹師傳)." 시 속의 패위(佩韋)와 회목(晦木)은 출전이 있다.

주자의 부친 주송(朱松)은 호가 위재(韋齋). ()는 무두질한 소가죽이다. 주송은 조급한 성질이 도를 해친다며 이 말을 자신의 호로 삼았다. 예전 성정이 조급한 사람은 몸에 무두질한 가죽을 차고 다녀 자신을 경계하곤 했다. 조급한 성질을 무두질해 결을 뉘어야 비로소 큰 공부를 할 수가 있다.

회목은 뿌리를 감춘 나무다. 재능을 안으로 갈무리해 남에게 드러내지 않는다는 뜻으로 쓴다. 스승 유자휘(劉子翬)가 주자를 위해 써준 '자주희축사(字朱熹祝詞)'에서 말했다. "나무는 뿌리에 감춰야 봄에 잎이 활짝 펴고, 사람은 몸에 숨겨야 정신이 안에서 살찐다(木晦於根, 春容燁敷. 人晦於身, 神明內腴)." 뿌리에 양분을 잘 간직해둔 나무라야 새봄에 잎이 무성하고 꽃을 활짝 피운다. 주자는 스승의 가르침을 깊이 새겨 자신의 호를 회암(晦庵) 또는 회옹(晦翁)이라 했다. 자를 원회(元晦)나 중회(仲晦)로 쓴 것도 여기서 나왔다.

패위와 회목은 누그러뜨리고 간직하는 마음이다. 품은 재능이 하늘을 찔러도 직수굿이 눌러 가라앉힌다. 나서고 싶고 뽐내고 싶어도 갈무리해 감춘다. 여기에 무한한 여운이 있다. 그러다가 봄을 맞아 일제히 움이 터 나오면 그 기세는 누구도 못 막는다.

홍직필(洪直弼·1776~1852)'을유원일(乙酉元日)' 시에서 새해의 다짐을 이렇게 썼다. "오늘 아침 쉰 살을 맞고서 보니, 뜬 인생 지는 나이 애석도 하다. 이내 몸 평소 행함 편안하거니, 만사를 창령(蒼靈)에게 내맡겨야지 . 회목은 남몰래 덕을 펴내고, 찬 매화는 저절로 향기가 있네. 정신을 집중해서 충화(沖和)를 모아, 깨끗한 맘 성성하게 일깨우리라(五十今朝是, 浮生惜暮齡. 一身安素履, 萬事任蒼靈. 晦木潛敷德, 寒梅自有馨. 凝神會冲和, 虛室喚惺惺)." 시 속의 창령은 봄을 관장하는 신이다. 허실(虛室) 즉 빈방은 맑고 욕심 없는 마음을 뜻한다. 빛은 감추고 마음을 깨우자.//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시구로(來時舊路)  (0) 2020.02.13
육요사병(六要四病)  (0) 2020.02.06
대오구금(臺烏久噤)  (0) 2020.01.23
응신식려(凝神息慮)  (0) 2020.01.16
삼절삼멸(三絶三滅)  (0) 2020.01.0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