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한 앞길

외통궤적 2008. 7. 20. 09:18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2536.010805 양양한 앞길

‘상계봉’ 높은 봉우리가 어깨에 구름을 두르고 만고에 흔들리지 않을 엉덩이를 질펀하게 깔고 앉아서 지구의 저쪽 대지에 뿌리박은 듯이 압도한다. 여인의 치마 자락처럼 가슴을 훑어 갑자기 자르르 흐르더니 주름 잡힌 치마폭이 비스듬히 넓게 펼쳐 깔렸다. 그 위에 골무타래를 풀어놓듯이 텐트를 깔아 펴놓고 있다.

 

무릎 위에 얼른거리는 개미 떼, 줄지어 올라오는 포로 하나하나를 여인의 넓은 치마폭에 깔아 늘이고서 마주 치는 북풍을 입김으로 불어낼 참이다. 줄지어 쳐진 저기 어느 텐트 속에서 된서리를 피해가며, 오늘은 어떨까 내일은 어떨까 애태우며 얼마나 더 많은 날을 목을 늘여야 하는지 모르겠다.

 

 

산은 어깨에 두르고 있던 구름을 가슴 아래로 내리더니 어느새 말끔히 뒤로 젖히고 거무칙칙한 바위 젖꼭지를 드러내고서 포로와 더불어 미군, 국방군, 군속, 할 것 없이 싸잡아 감칠 듯이 내려 보고 있다.

 

 

이제부터 우리는 동래의 앞 바다를 지키며 한반도의 남쪽에 우뚝 선 세기적자유의 여신상(?) 치마폭 위에 있을 것인가? 여기 이 여신의 치마폭 위에 얼마나 있어야 자유의 종은 울릴 것인가? 그 사이 들은 바로는 유엔의 기치 하에 미국에서 치는 자유의 종은 널리 세계의 구석구석을 울려 퍼졌다던데, 나는 언제까지 바지 옆에 붙어 있는 주머니 속의 양말과 장갑을 확인하며 기다려야만 하는가? 그 종소리를 내 귓바퀴로 잡아 들을 수 있을 것인가?

 

웬 일인지 이 장갑이 부모님 슬하에 바쳐지지 않을 것 같아서, 이번엔 눈으로 보고 다시 확인한다. 만져만 보고서는 불안하기 그지없다. 혹 한 짝이라도 없어졌지는 안했나? 초조하기까지 하다. 이런 작은 물건조차 보관 할 엄두를 못내는 신분임을 다시 절감한다. 어쩔 수없이 잘 때 확인하고, 작업 나갈 때 만져보고, 옷 입을 때에 짝 맞추는, 내 중요한 일과가 되어있다.

 

남이 보기엔 하잘것없는 뜨게 감이지만 살려는 의지를 실오리 가닥마다에 칠하고 위험했던 지난 순간을 바늘로 코 떠서 꿴 것, 내 생각이자 말이자 뜻인 이 물건이 제 몫을 다하지 못할 가봐 초조하다.

 

날이 갈수록 불투명한 고향길의 의구심과 더해서 불안하다. 오늘따라 우울하다. 시무룩이 천막 출입구를 바라볼 뿐이다.

 

 

벌써 다른 포로연대에서 아침 일과가 시작되었나보다. ‘양양한 앞길을 바라보면서.....넓고 넓은 사나이 가습...’ 북풍에 실려서 날려 오며 크게 들렸다가 끊어질듯 작게 들려온다. 이 소리가 자유의 종소리인가? 잠시 허공을 바라보았다. 앞산에 가려서 뜨지 못한 해가 푸른 하늘을 더욱 푸르게 한다.

 

 

오늘아침은 제법 쌀쌀하다. 포로들의 하루살이는 극소수의 작업자를 제외하면 텐트 속에서 지낸다. 아침마다 정한 시간에 밖으로 몰리어 노래 연습을 한다.

 

‘양양한 앞길을 바라보면서…’ 양손을 허리에 차고 몸을 좌우로 흔들면서 부르는 이 노래는 한을 담은 노래이기도하고 기쁨으로 튀긴 환호이기도 하다. 곧, '국군'의 노래다. 어제까지 불렀던 '인민군' 행진곡 ‘수류탄덩이 붉은 대가리…’와 겹쳐서 야릇한 호기심마저 자아내는 것이다.

 

가사의 뜻, 곡조, 담긴 정신 등이 엎치고 겹쳐서 내 정신이 한동안 혼란하다. 노래에 한을 담아 부르던 포로들은 바람을 피해서 무리의 남쪽 끝에 꼬리 잡아 엉켜 붙어서 북풍을 피하고, 노래와 함께 기쁨을 가득 채워서 끓는 가슴에 불태우는 포로들은 당당히 북풍을 맞아서 가슴으로 막는다.

 

 

덩어리는 점점 남쪽으로 이동하여 철조망에 닿아 더는 옮겨 갈 수 없을 때쯤 노래시간은 때맞추어 끝난다.

 

 

순응하는 삶, 가치 있는 죽음, 저울대 길이의 중심축은 어디란 말인가? ‘양양한 앞길…’과 ‘수류탄 덩이…’의 편곡이나 합주곡, 합창곡은 될 수 없는 것인가? 모든 것이 뒤집히고 얽혀진 어제와 오늘을 건너가는 나의 노래는 어느 것이 돼야하나?

 

나는 오늘 꼬리자비로 일렁이는 포로 뭉치 속 중간에서 ‘양양한 앞길…’을 바라보면서 '미래에 입을 옷'을 뜨개질 할 참이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스카웃  (0) 2008.07.20
물통  (0) 2008.07.20
수용소2 동래  (0) 2008.07.20
환희1  (0) 2008.07.19
장갑  (0) 2008.07.1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