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영상조파(影上爪爬)

이덕무(李德懋·1741~1793)'이목구심서(耳目口心書)' 중 한 단락을 소개한다. 

"지극한 사람은 헐뜯음과 기림에 대처할 때 사실과 거짓에 관계없이 모두 배불러하지도 않고 목말라하지도 않으며, 가려워하지도 않고 아파하지도 않는다. 보통 사람은 진짜로 하는 칭찬과 진짜로 하는 비방에도 잘 대처하지 못한다. 그러니 근거 없이 해대는 칭찬이나 잘못이 없는데 퍼붓는 비방에 있어서이겠는가? 사실이 아닌데 받는 칭찬은 꿈속에 밥을 더 먹는 것이나, 그림자를 손톱으로 긁는 것과 다를 게 없다. 잘못이 없는데 받는 비방은 꿈속에 목마른 것이나, 그림자 위에 몽둥이로 맞는 것과 한가지다. 어리석은 사람은 다만 꿈에서 밥을 더 먹는 것을 다행으로 여기고, 강퍅한 인간은 그림자를 몽둥이로 때려도 유감으로 여긴다(至人之處毁譽也, 無論眞與假, 皆不飽不渴, 不癢不痛. 平人不能善處眞譽眞毁, 况無宲之譽, 無過之毁乎. 無宲之譽, 何異乎夢中飡加, 影上爪爬, 無過之毁, 何異乎夢中漿乏, 影上棒打. 痴人惟幸飡加於夢, 愎人猶恨棒打其影)." 

세상의 칭찬과 비방은 네 가지 중 하나다. 좋은 일을 해서 칭찬받는 경우와, 야단맞을 짓을 해서 비방을 부르는 경우가 처음 두 가지다. 나머지 둘은 잘한 일 없이 얼떨결에 받는 칭찬과, 잘못한 것도 없는데 난데없이 쏟아지는 비난이다. 처음 둘은 당연한데, 나중 둘은 불편하다. 사람의 그릇은 나중 둘의 상황에 처했을 때 드러난다. 제가 받을 칭찬이 아니면 부끄러워 사양해야 마땅한데 모르는 체 업혀간다. 비난받을 일을 하지 않았으면 떳떳해야 하건만 눈치를 보며 주눅이 든다.

공연한 칭찬은 그림자 위를 손톱으로 긁기(影上爪爬). 가려운 발을 안 긁고 그림자를 긁으니 시원할 리가 없다. 근거 없는 비방은 그림자를 몽둥이로 때리기(影上棒打). 때리는 손만 아프지 나는 아무렇지도 않다. 못난 인간은 꿈속에 밥 한 그릇 더 먹었다고 배부르다 하고, 강퍅한 인간은 몽둥이가 제 그림자에 스치기만 해도 두고 보자 한다. 사실에 관계없이 칭찬에 우쭐대고 비난에 쩔쩔매다 제풀에 제가 넘어간다. 훼예(毁譽)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정신의 힘을 길러야겠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굴옹알(冤屈壅閼)  (0) 2016.11.02
숙살수렴(肅殺收斂)  (0) 2016.10.26
무궁세계(無窮世界)  (0) 2016.10.14
맹봉할갈(盲棒瞎喝)  (0) 2016.10.05
폐추자진(敝帚自珍)  (0) 2016.09.2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