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평지과협(平地過峽)

송순(宋純)이  담양 제월봉 아래 면앙정을 짓고 '면앙정가'를 남겼다. 첫 부분은 언제 읽어도 흥취가 거나하다. 마치 천지창조의 광경을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는 것만 같다. "무등산 한 활기 뫼히 동쪽으로 뻗어 있어, 멀리 떨쳐와 제월봉이 되었거늘, 무변대야(無邊大野)에 무슨 짐작 하느라, 일곱 굽이 한데 움쳐 무득무득 벌였는 듯. 가운데 굽이는 굼긔 든 늙은 용이 선잠을 갓 깨어 머리를 앉혔으니, 너럭바위 위에 송죽을 헤치고 정자를 앉혔으니, 구름 탄 청학이 천리를 가리라 두 나래 벌였는 듯."

 

면앙정이 차지하고 앉은 지세를 노래했다.   우뚝 솟은 무등산이 한 줄기를 쭉 내뻗어 한참을 가다가, 넓은 들판 앞에서 심심했던지 지맥을 불끈 일으켜 일곱 굽이의 제월봉을 만들었다. 그중에 가운데 굽이는 구멍에 숨어 잠자던 용이 이제 그만 깨볼까 하고 고개를 슬며시 들었는데, 그 머리 위 너럭바위를 타고 앉은 정자가 바로 면앙정이란 말씀이다. 그런데 그 형세가 마치 장차 천리를 날려는 청학이 두 날개를 쭉 뻗은 형국이라고 했다. 장쾌하고 시원스럽다.

 

풍수가의 용어에 과협(過峽)이란 말이 있다.    과협은 높은 데로부터 차츰 낮아져 끊어질 듯하다가 다시 일어선 곳이다. 지관들은 말한다. 산세가 너무 가파르면 그 아래에 좋은 자리가 없다. 구불구불 끊어질 듯 이어지다 평평해진 곳이라야 좋다. 과협 중에서도 가장 으뜸은 평평하게 낮아졌다가 갑자기 되솟아오른 평지과협(平地過峽)이다. 면앙정의 지세가 꼭 이렇다.

 

불쑥 솟아 뚝 끊어진 곳은 근사해도 이어질 복이 없다.    기복 없이 곧장 쭉 뻗어내리면 시원스럽기는 하나 생룡(生龍) 아닌 죽은 뱀이다. 어찌 지세만 그렇겠는가? 사람의 인생도 다를 것이 없다. 죽을 때까지 안일과 즐거움 속에서만 살고, 환난과 수고를 멀리하는 삶은 쭉 뻗은 죽은 뱀이다. 한때 우뚝 솟아 만장의 기염을 토하다 제풀에 꺾여 나자빠지는 것은 불쑥 솟았다가 뚝 끊어진 혈이다.

 

너무 험하기만 해도 안 되고, 내처 순탄해도 못쓴다. 그래도 종내는 평평해진다. 사람이 윗자리로 올라가는 일도,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어쩌면 이런 굴곡의 반복에서 힘을 얻어야 가능하다. 단박에 이룬 로또는 절대로 오래 못 간다. 어쩌다 운이 좋아 성취한 허장성세는 잠깐 만에 무너져 버린다.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이불요(光而不耀)  (0) 2015.03.02
독서망양(讀書亡羊)  (0) 2015.03.01
생사요법 (省事要法)  (0) 2015.02.27
임사주상(臨事周詳)  (0) 2015.02.26
기양(技癢)  (0) 2015.02.2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