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지려작해(持蠡酌海)

새해 벽두에 고려 나옹(懶翁) 스님의 '탄세(嘆世)'시 네 수를 읽어 본다. 첫 수는 어둡다. "세상 일 어지럽다 언제나 끝이 날꼬. 번뇌의 경계만이 배나 더 많아지네. 미혹(迷惑)의 바람 땅을 깎아 산악을 뒤흔들고, 업장(業障)의 바다 하늘 가득 물결을 일으킨다. 죽은 뒤의 망령된 인연 다시금 모여들고, 눈앞의 광경은 어둡게 사라지네. 구구하게 평생의 뜻 애를 써 보았지만, 가는 곳마다 그대로라 어찌하지 못하네(世事紛紛何日了, 塵勞境界倍增多. 迷風刮地搖山嶽, 業海漫天起浪波. 身後妄緣重結集, 目前光景暗消磨. 區區役盡平生志, 到地依先不奈何)." 미망과 업장을 못 떨쳐 세상은 늘 어지럽고, 번뇌는 깊어만 간다. 아등바등 뭔가 이뤄보겠다고 애를 써보지만, 하던 대로 하고 가던 길로만 가려 드니 어찌해 볼 수가 없다.

둘째 수는 이렇다. "세월은 순식간에 날아가 지나버려, 젊은 때를 흰머리와 맞바꿔 버렸구나. 황금 쌓고 죽기 기다림 얼마나 어리석나. 뼈 깎으며 삶 꾀하니 그 일이 슬프도다. 흙 퍼다가 산 쌓는 일 저만 그저 바쁘고, 표주박으로 바닷물 떠냄 그른 생각 분명하다. 고금의 하고많은 탐욕 빠진 사람들, 여기에 이르러선 한 점 앎이 없으리(眨眼光陰飛過去, 白頭換却少年時. 積金候死愚何甚, 刻骨營生事可悲. 捧土培山徒自迫, 持蠡酌海諒非思. 古今多少貪婪客, 到此應無一點知)." 잠깐 살다 가는 인생이 황금을 쌓아두고 그것만 흐뭇해서 다가오는 죽음을 못 본다. 흙을 날라 산을 쌓겠다고 법석을 떨고, 표주박으로 바닷물을 퍼내겠다며 만용을 부렸다. 고금의 역사가 그 탐욕의 끝을 분명하게 가리키고 있건만 그것이 잘 안 보인다.

마지막 넷째 수다. "죽고 죽고 나고 나고 났다가 다시 죽어, 미친 미혹 한결같아 멈추지를 않누나. 낚싯줄 밑 맛난 미끼 탐할 줄만 알았지, 장대 끝에 낚싯바늘 있는 줄 어이 알리. 백년 인생 다 가도록 기량만 뽐내다가, 저세상 가고 나면 허물만 끝없으리. 업화(業火)가 꺼지잖고 타는 곳 생각하면, 특별히 근심하라 가르치지 않겠는가(死死生生生復死, 狂迷一槪不曾休. 只知線下貪香餌, 那識竿頭有曲釣. 喪盡百年重伎倆, 搆成久遠劫愆尤. 翻思業火長燃處, 寧不敎人特地愁)." 깨닫고 나면 이미 늦다. 새해에는 조금 더 비워내고, 하나 더 내려놓고 살자.//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응신식려(凝神息慮)  (0) 2020.01.16
삼절삼멸(三絶三滅)  (0) 2020.01.09
취문추지(就紊墜地)  (0) 2019.12.26
습정양졸(習靜養拙)  (0) 2019.12.19
낙화유수(落花流水)  (0) 2019.12.1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