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경夜警

외통궤적 2008. 4. 13. 13:3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164.000908 야경夜警

지금도 이해되지 않는 일이 하나 있다. 일제 치하에선 순라돌기의 변형인 야경이 있었는데,그 야경을 돌 때에 반드시 박달나무 방망이를 치며 다니도록 돼 있었다. 생각으로는 박달나무 방망이 소리로 도둑을 미리 쫓고, 불량배를 집으로 돌려보내는 예방 효과를 얻으려고 한 것 같다. 다르게는 이 방망이가 불을 일으키는 도깨비를 혼내는 주술적 의미도 갖고 있는 듯하다.

 

또 달리, 방망이 소리를 내지 않고 순라(巡邏)를 돈다고 생각 할 때 도둑을 잡거나 불량배를 잡을 가능성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이 소리 내는 방법을 택한 이유가 따로 있지 않을까 여겨진다. 즉 야경을 도는 사람을 불신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을 믿을 수 없는 일본인들은 앉아서 천리를 보듯이 그 소리로 근무자의 성실성을 점검하는, 절묘한 수단으로 택했는지도 모른다.

 

이때 '구장' 집을 근거지로 할 수도 있고 공회당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거의 사랑방이 있는 '구장' 집을 이용하는 이유는 온돌방이 있기 때문이다. 야경을 서는 시기는 겨울철이 고작인데 불을 예방함이 야경의 첫째 이유가 되는 것은 계절적이라는 것을 보아서도 알 수 있고, 도둑과 불량배는 구실에 불과하다. 그러니 불을 보러 다니는데 갈 곳이 따로 있을 리 없는 순라가 지금처럼 순찰함을 두어 표를 하고 다닌다 해도 그 순찰함은 또 누가 걷는단 말인가. 이래저래 박달나무 두드리는 소리로 위치의 원근(遠近)을 가늠하고 근무의 성실 도를 알고자 헸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것은 때때로 그 의도자체가 자기모순에 봉착하는데 이름 하여 '골 때우기'다.

 

이 궐(闕) 때우기에 꼬마 순라가 동원 됐다. 아버지의 급한 용무로 인해서다. 그날의 당직 일행의 양해로 나에게 큰 몫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행장을 단단히 갖추었지만 바깥바람은 옷섶을 뚫어 심장에 맞닿고, 발바닥은 얼음을 디딘 듯 시리다. 툇마루를 내려서니 회오리가 발아래 가랑잎을 맴돌려서 돌담 밑을 쓸고 모퉁이로 사라진다.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본다. 감나무 가지 위에 휘영청 달이 걸리고 까치밥 두 알이 달 아래 매달렸다. 나뭇가지 사이로 별이 쏟아질 듯 날아갈 듯 흔들리고, 매달렸든 까치밥은 끊어진 연처럼 흔들려 떠나간다. 발자국소리는 바람소리에 뭍이고, 송곳처럼 날카로운 전신주의 비명소리가 내 귀를 뚫고서 하얀 초가지붕을 타고 돌담을 넘는다.

 

소리는 내 꿈꾸던 내 집 문틈으로 비집고 문풍지를 흔들고서야 비로써 잔잔하다.

 

밤은 깊었다. 세상은 흑과 백의 대결장으로 된 듯하다. 나뭇가지 그림자가 내 몸을 덮쳐서 흔들고 지나간다. 딱딱 딱 따르르, 벙어리장갑 속으로 전류가 흐르고 소리는 전선을 타고서 전신주 우는 소리와 함께 하늘을 맴돌아 바닷가로 날아간다.

 

방망이 소리야! 내 친구 꿈속에도 들리고, 그리고 불 밝힌 우리 집에도 들러서 가거라.

 

나는 오늘 어른이 되어 보았다. 열 살 먹은 어른.애어른. -외통-

 

 

-슬기로운 자는 현재인 양 대비한다.-푸블리우스 시루스-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삿자리  (0) 2008.04.15
  (0) 2008.04.14
불알  (0) 2008.04.12
보막이  (1) 2008.04.11
  (0) 2008.04.0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