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궤적 2008. 4. 14. 11:37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165.001028 쑥

단 한마디 말씀, 그것도 우리 집의 얘기가 아니라 남의 집의 얘기를 인용하시는 할머니의 말씀이 내 마음 속에 움직일 수 없는 하나의 틀을 만들어서 자리해 굳혔다.

 

홀로 망태를 메고 황량한 들로 나갔다. 아직 아무 소식도 없는 봄의 기운을 내가 캐고 있는 것이다. 들판은 황갈색 일색이다. 봄기운은 쑥 포기에 북풍을 이겨내는 훈김을 불어서 야들야들한 쑥 순을 돋게 하고, 바람을 받은 쑥 순은 머리를 살랑살랑 흔들며 나를 맞는다. 모든 풀이 땅위에선 말라서 숨죽이고 오로지 땅 밑에서 잠자는데, 밭이랑과 밭고랑에 고개 들고 서서 나를 반기는 쑥은 봄을 알리는 전령임에 틀림없다.

 

이 봄의 기운을 가장 먼저 받은 쑥이야말로 힘을 북돋우는 이 땅위에 모든 푸성귀의 생명을 이끌어 내는 풀이다. 쑥이 제일 먼저 생동하는 것은 우주의 기운을 먼저 받을 수 있는 도량이 있기 때문이리라. 봄기운을 듬뿍 받은 쑥은 틀림없는 영약인데도, 우리들은 외면하고 소만 먹인다.

 

소가 이른 봄의 쑥을 한 달만 먹으면 논두렁 밭두렁이 남아나질 않는다는 할머니의 말씀이 나를 동하게 했다. 그럴 것이다. 우리 소도 올 봄에 일 나갈 때쯤이면 힘이 넘쳐서 고삐를 끊고 논두렁에 몸을 비비고 밭두렁을 받아 허물 것이다.

 

뿌리 채 뽑아서 망태에 집어넣을 때마다 바람이 귀 뿔을 에고 날아온 모래알이 볼을 때린다. 한 망태를 채우는 데는 넓은 밭을 두 세 개쯤 깡그리 훑어야 하지만 내 마음은 아랑곳없다.

 

봄을 맞는 유년기, 모래 바람은 나를 핥고 때리고 짓이겨가면서 우주의 기운을 내게 불어넣어 쑥과 함께 강인하게 자라게 해 주었다./외통-

 

-훈련은 완성의 기초이다.-영국속담-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깃불1  (0) 2008.04.17
삿자리  (0) 2008.04.15
야경夜警  (0) 2008.04.13
불알  (0) 2008.04.12
보막이  (1) 2008.04.1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