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궤적 2008. 5. 2. 20:09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409.000819 배

아직은 마무리가 덜 됐다. 처마 밑 툇마루와 부엌 쪽마루감은 우리 집 섶갓에 생소나무채로 서있고, 지붕은 날아 갈듯 한 기와집 형태지만 기와는 아직 기와공장의 주인 머릿속을 덮고 있을 뿐이다. 여전히 방으로 들어가는 문 밑에는 툇돌이 놓여 있고, 지붕은 진흙을 덮은 그 위에 볏짚이 깔려져있을 뿐이다.

 

 

대님도 매지 않고 허리띠도 못 맨 채 허리춤을 잡고 서성거리는, 선잠깬 어설픈 내 모양 같은 우리 집은 새로이 더 붙일 것은 붙여야 하는, 아홉 칸(間) 초가집인데, 이 집은 집안 어른들과 동네 분들의 권고도 있었지만 아버지의 구상(構想)에 의해서 지은 집이다. 그시절로는 제법 신식으로 지었다.

 

아홉 자 기둥 높이는 목과 고개를 뒤로 제켜야 서까래가 보이고, 부연을 부처 달아 빼낸 서까래는 둥글고도 길게 빠져나와 희고 늘씬하다. 그 서까래 사이사이는 연붉은 새벽으로 발려서 제법 현대 감각에도 어울리게 지었다.

 

아홉 자 기둥 집은 동네엔 몇이 없었다. 더구나 새벽으로 칠한 집은 우리 집이 처음이니 동네에선 모두가 부러워하는-아홉 칸짜리 고래 등 같은 기와집이 아닌-초가집이 됐다. 그리고 우리도 남을 곁들이게 됐다.

 

우리 집 곁방살이를 온 ‘응철’이네는 농사지을 논밭도 없고 벌이도 없는지, 늘 신작로 한길 가인 우리 집 툇돌 위에 배 광주리와 '읍'에서 받아온 소주'장군'을 나란히 놓아둔다.

 

여름 내 그 배 광주리를 남의 집 호박 보듯, 아니 호박이래도 그렇다. 찔러보기래도 하고 싶고, 냅다 차기라도 하고 싶은 충동이 낸들 왜 없었으랴만 난 그렇지 않았다.

 

'한길'로 나가다보면 꼭 눈앞에 크고 소담스럽게 다가오는 배 광주리가 어린 내 마음을 뒤흔들었다. 광주리에 수북이 쌓인 배 한 개가 곧 굴러 떨어져서 내 앞으로 오는 것 같은 환상으로 눈앞이 아찔하다. 그냥 달려가서 하나 들고 내달리고 싶다. 그런 때는 몸서리가 처진다. 그럴 때마다 그 광주리로부터 뻗어오는 유혹의 마수를 떨치고자 온힘을 다해 뛴다. 배 광주리를 피해 쏜살같이 신작로를 건너간다.

 

건너편 길가로 들어서기만 하면 배 광주리는 내 시야에서 잠적해버리기 때문이다. 두드러진'신작로'에 가려서 우리 집 높이를 절반으로 줄여 놓아 툇돌 위의 광주리에 담긴 배를 아무리 보려 해도 볼 수가 없다. 고개를 빳빳이 들어서 우리 집을 건너보아도 광주리는 보이지 않는다. 솟았던 욕구도 차츰 묻혀진다.

 

 

억눌러야 하는 나, 오직 말없으신 어머니의 가르침, 이런 것들을 얼버무려서 묻어 버려야하는 내 마음과 함께 우리 집 조차도 바닥부터 절반쯤 곧 묻혀 버렸다.

 

이번에는 건너편 가게로 가서, 선반에 나란히 얹어놓은 사탕 통을 물끄러미 바라본다. 색색의 '눈깔사탕'이 석유 초롱같은 양철통에 가득한데, 통에 붙은 네모진 유리창을 뚫고 내 눈알과 막 부닥친다.

 

우리 집, 내 정서적 환경으로는 이 두 곳이 나를 침해(侵害)하는 지역인 셈이었다.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는다. 어머니가 지나시다 보셨으면 얼마나 상심했을까? 그런 때에 혹 한길에서 어머니를 뵈었어도 집엔 절대로 가지 않았을 것이다. 배를 바라봐야 하는 그 고통을 받아야 하니까.

 

저녁에 집에 들어 갈 때엔 멀리 돌아 뒤란으로 숨어들어 그 '돌덩이' 같은 배 광주리를 외면했다.

 

무엇으로 위로 받고 보상 받으려나! 아무리 먹고 싶고 갖고 싶어도 어머니가 주지 않는 것이면 나는 먹을 수 없는, 그림의 '배'이고 그림의 '눈깔사탕'일 뿐이었다.

 

여름 한 철이 지날 무렵 ‘응철’이 어머니와 우리 어머니는 내게 배 한 개를 내 놓고 내 머리에 손을 얹었다.

 

 

여름 한 때에 있었던 너무나 참기 어려웠을 나의 마음을 아셨다. 칭찬하는 두 분 어머니께 말할 이성조차 없었으리라!

 

쓰리던 내 감정이 회오리 같이 몰아치고, 울화는 조그만 내 가슴을 뻥튀기 압력으로 높였다.

 

드디어 폭발 됐다. 그 폭발음은 들리지 않았으나 진동하는 어깨방아는 어머니 팔을 방아고질 시켰다.

 

여덟 살 때 었다./외통-

 

-의지는 역경을 뚫고 협동은 기적을 낳는다.-밝은 사회-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표  (0) 2008.05.03
뒤란  (0) 2008.05.03
외갓집  (0) 2008.05.01
축음기  (0) 2008.04.29
장전  (0) 2008.04.2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