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란

외통궤적 2008. 5. 3. 10:29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411.000821 뒤란

앵두나무나, 배나무, 복숭아나무는 옛사람의 생활에 애환을 실어다주면서 길흉을 점치는 나무이기도 했다.

 

복숭아나무는 집안에 들이지 않는다고 하며 요사이도 복숭아는 제사상에 올리지 않으니 웬일인지 알 수 없다. 복숭아는 귀신을 쫓는다고 여기고 복숭아 잎을 갖고 있으면 지네나 물것이 달려들지 않는다는 속설로 보면 오히려 집안에 심지 않는 것이 이상하다.

 

 

처마 밑이 길다. 이엉이 한 두 오래기 빠져있고 그 짚 오래기 군데군데 잠자리가 앉아 졸고 있을 즈음이다.

 

뒤란 한 귀퉁이에, 시커먼 겉 딱지를 두르고, 땅 이끼가 푸르게 깔린 울타리 밑 한 쪽에 바짝 붙어 서 있는 오래 된 복숭아나무는 몇 개 안되는 열매를 매달아 힘겹게 늘이고 서 있다.

 

이따금 울 밖 사람들의 입을 다시게 하거나 입안을 침으로 가득 채우는 마술 또한 갖고 있다. 남쪽으로만 뻗어있는 두어 가지 외에는 더 열었어도 거느릴 힘도 없어 보였고 지탱할 뼈대도 없는 것 같이 보인다.

 

군데군데가 움푹움푹 패여서 묽은 진을 내 뿜고, 잎은 드문드문 붙어있으니 그나마 복숭아 몇 개 붙여준 고마움도 알아줄 일이다.

 

크지 않고 잘 익은 복숭아는 천도의 맛을 그대로 간직한다. 그래선지 하나같이 벌레가 들어있다. 벌레 있는 쪽을 도려내고 먹는 것이 한 두 해가 아니니 벌레는 복숭아의 씨 정도로 밖에 여기지 않는 나다.

 

입에서 물렁물렁, 이물감에 반사적으로 내뱉는 내게 ‘복숭아벌레는 약이 된단다.’고 이르신다. 그 한마디 말씀에 그저 덤덤하다. 복숭아 따먹을 즈음이면 앵두가 한물 간 철이니 철따라 드나드는 뒤란 발걸음이 그칠 줄 몰랐던 아득한 옛 이야기의 하나다.

 

그래도 새집을 지을 즈음 앵두나무와 배나무는 옮겨 심었지만 그 복숭아나무는 영영 볼 수 없었다. 하늘의 맛은 혀끝에서도 코끝에서도 맛보고 느낄 수가 없다.

 

복숭아나무도 늙지 않았더라면 앵두나무와 배나무처럼 가지를 몽땅 처 버리고 몸뚱이만이라도 옮겨 심어서 살렸을 것이 아닌가?

 

 

늙으면 자연도태의 질서에서조차 우선하는 진리를 이즈음 깨닫게 되는 것은 아닐 텐데, 왜 사무치는지 모르겠다. 왜 울타리 안의 다른 두 나무에 비해 사라진 복숭아나무만이 아련히 내 머리 속에 자리 잡혀 있는지 모르겠다.

 

사라졌기 때문이리라./외통-

 

-운명을 슬퍼말고 실상을 뚫어보라-밝은 사회-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남이누나  (0) 2008.05.04
발표  (0) 2008.05.03
  (0) 2008.05.02
외갓집  (0) 2008.05.01
축음기  (0) 2008.04.2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