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외통궤적 2008. 5. 3. 11:3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411.010205 발표

어린이들 여럿이 길을 지나다가 길가 밭에서 배추벌레를 잡는 한 농부를 보았다.

 

그중 ‘갑돌’이가 나서서 농부에게 물었다. ‘아저씨 무얼 하세요?’ 이어서 농부가 허리를 펴며 ‘아저씨가 무얼 하는 것 같니?’ 하고 모든 어린이를 향해서 되물었다.

 

이때 입을 열고 무엇이던지 대답한 애와 말없이 묵묵부답으로 서 있는 애가 있게 마련인데, 이때 대답한 애와 대답하지 않은 애가 각각 커가는 과정과 사회에 기여하는 공헌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안다면 무척 흥미 있는 일이 벌어질 것 같다.

 

어린이 누구도 대답하지 않았는데 ‘을순’이만 나서서 무어라고 대답했다고 하면 어떨까? 아무 일이 없이 그냥 지나칠 수 있었던 길을 굳이 길을 멈추고 농부에게 물었던 ‘갑돌’이와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는데 홀로 대답한 ‘을순’이는 다른 애들하고 어떤 차이를 보이며 자랄까? 또 이런 비슷한 일들이 같은 형태로 반복하여 일어난다고 가정한다면 결과는 어떻게 될까? 어떻게든지 다르게 성격형성이 돼면서 나름대로 적응해나가며 사는 길을 찾아 갈 것이지만 이를 재 볼만한 그릇이나 잣대가 마땅치 않을 것 같아서 얘기가 맴돌곤 한다.

 

내 생각으론 ‘갑돌’이는 일직이 문리가 틔면서 조숙하여 한동안이나마 할 일을 하고 나머지시간은 사회에 공헌할 명분을 잃고 일직이 늙은이가 되어 스스로 세상 밖으로 한 발 물러섰을 것이고 ‘을순’이는 껑쭝거리지 않고 제 앞에 떨어지는 일을 곰곰이 살펴서 일을 치르므로 자신 있게 행동했고 결과가 잘 됐건 잘못됐건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장수 할 것이다.

 

무리 중 물음도 대답도 하지 않은 ‘병돌’이와 다른 애들은 매사를 자기하고 직접관련이 없는 것에는 흥미를 갖지 않으므로, 필요이상의 신경과 필요이상의 행동을 자제하여 정신적 갈등과 신체적 소모가 적어서 미력이나마 천천히 사회에 오래 남아서 공헌할 것이다.

 

여기서 공헌이란 발전적 의미로만이 아니라 발전할 수 있는 필요악적 존재로도 기여한다는 넓은 의미도 함께 포함시켜본다.

 

그래서 나는 이 마지막 필요악적 존재의 사회기여를 하는지 곰곰이 생각 할 때가 있다.

 

양보가 미덕일수는 없는 일, 함에도 내 태도는 실속만 있으면 됐지 그것이 외부로 드러나며 전시적 효과를 낸다고 해서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는 식으로 소극적이었다.

 

내 학습에 아무런 도움도 못 주면서 남에게 나를 들어내고 잘못된 점을 지적당하는 위험(?)부담도 안아야하는 것밖에 더 있느냐는 것이 내 생각이었던지, 번번이 그런 발표의 기회를 남에게 양보하거나 떠넘기는 짓을 했다. 지극히 소극적 공부를 했다고나 할까?

 

아무튼 남 앞에 서는 것을 싫어했던 나는 ‘세살 때 버릇’이 이제껏 붙어 다니니 고치지 못하고, 그냥 필요악적 존재로만 삶을 살았다고 할 것이다. ‘갑돌’이도 ‘을순’이도 아닌 ‘병돌’이의 삶이 됐다.

 

이즈음의 내 머리는 이것으로 골똘하다./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님 입학하는 날  (0) 2008.05.04
정남이누나  (0) 2008.05.04
뒤란  (0) 2008.05.03
  (0) 2008.05.02
외갓집  (0) 2008.05.0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