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119.000903 누님 입학하는 날

내 옹고집은 어릴 때부터 이미 있었다.

 

세 살 위의 누나가 어느 날 학교엘 간단다. 나도 가겠다고 따라 나서는데, 어이가 없는 부모와 누나는 갖은 소리로 달래고 얼러도 먹혀들 리가 없다.

 

집안은 발칵 뒤집혔다. 볼만했을 것이다. 입학하는 누나를 학교에 데러갈라네, 따라 붙는 나를 떼 내어 따돌리라네, 손이 모자라고 발이 달린다. 악을 쓰며 발을 동동 구르고, 게다가 누나 욕까지 퍼부으면서 튀어나가는 나를 이길 수 없었든지, 아버지는 나를 붙들고 학교에 가자는 것이다.

 

얼마나 좋은가. 학교 문 앞까지는 업혀서 갔지만 학교 마당에 이르러서는 내려놓으신다. ‘여기가 학교다’고 하신다.

 

이상하다. 학교라는 데를 알 길이 없는 나는 먼발치의 누나를 바라보며, 넓디넓은 학교를 바라보면서 한 참을 지냈고, 그리고 만족했다.

 

학교란 그저 저렇게 있는 그것이구나.

 

이렇게 해서 나 홀로 '일일 입학'을 한 셈이 됐다.

 

지금 생각하면 부끄럽기도 하고 쑥스럽기도 하다. 왜 그랬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럴듯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던 것 같다. 이는 어린이 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 같기도 하다.

 

내 생각인즉, 집에서 누나와의 생활에서 차별을 느낄 수 없었으니까. 집에서 누나보다 못한다고 생각해 본적도 없고 아무런 불편도 없었으며 또 내 수준에까지만 누나의 모든 것이 비쳐서 그만큼만 생각이 미치니 누나는 나와 다를 이유가 없다.

 

이것이다. 왜 내가 누나보다 모르는지를, 왜 덜 발달됐는지를 자기 수준으로는 알 길이 없으니 같은 수준으로 보일 밖에 없다. 그러니 ‘나도 가야한다.’ 다.

 

우리부모는 몸으로 당신들의 어려움을 해결했고 나는 집밖을 처음 내다봄으로서 내 눈 이상으로 높은 곳도 있음을 알고 내 못 미침도 깨달았다.

 

삼 년 후 내가 입학 할 때까지는 누나의 학교에 관한 한 아무런 토도 달지 않았다. 그리고 차츰 나이차이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깨달았다./외통-

 

-지식의 보고 속으로 깊이깊이 파고들자.-J몬거머리-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전 아주머니  (0) 2008.05.06
나무타기  (1) 2008.05.05
정남이누나  (0) 2008.05.04
발표  (0) 2008.05.03
뒤란  (0) 2008.05.0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