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용

외통궤적 2008. 5. 7. 09:0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426.951205 징용

하늘은 맑다. 수평선 위의 흰 돛배에 깃털 구름이 매달려 간다. 검은 연기를 토해내는 '화륜선'이 뒤에 우뚝하다. 하늬바람을 타고 일렁이는 오후의 바닷물이 짙푸른데, 밀려간 파도 자국 위에 조개껍질 조각이 반짝 빛났다. 다시 밀려오는 파도에 이번에는 아예 흔적조차 없어진다. 모든 것이 있을 것 같으면서 없어지는 듯, 내 머릿속의 편린들이 반짝이다 사라진다.

 

산더미처럼 밀려와 머릿속을 휘젓고는 파돗소리와 어우러져 산산이 부서지며 포말처럼 사라진다. 새까만 얼굴을 들어 하늘을 보아도 짙푸르고, 팔을 뻗어 바다를 붙잡아도 허공이다. 솔밭 넘어 ‘동자원’ 마을 위에 솔개만이 유유자적하다.

 

오른손 주먹에 힘을 주었지만 곧 힘없이 풀리며 고개는 다시 숙여지고, 눈은 어느새 발밑에 닿아있다.

 

하얀 알을 입에 물고 줄줄이 이어가는 개미떼를 유심히 바라본 나는 내가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현실 앞에 제정신에 돌아왔다.

 

아버지 없는 아이들이 여럿이 있지만 그들 대부분은 나보다 대여섯 살 위 애들이다. 하지만 그들이 어떻게 집안을 꾸려가는지 도무지 알 수 없다. 그 많은 농사일을 어떻게 하는지, 두 마리씩이나 되는 소를 그들은 어떻게 먹여내는지 도무지 알 수 없다. 그들처럼 나도 내 힘으로 우리 소를 키워야 하는데 어떻게 하나! 공부는 할 수 없게 되고, 영영 꼴머슴, 농사꾼으로 돼야하나! 만약, 만약에 말이다. 꼭 만약 이여야 한다. 아버지가 돌아오시지 않는다면 나는 어떻게 되나?

 

이 세상에 태어나서 가장 진지하게, 가장 골똘하게, 누구와도 상의할 수 없는 깊은 고민에 빠지면서 상념에 사로잡혔다. 온 몸의 힘이 싹 빠지면서 어깨가 축 늘어졌다.

 

해 무리 진 뜨거운 오후의 들녘을 가로질러 내려온 검은 기차가 저 멀리 철다리를 막 지나서 '염성' 정거장을 향해 천천히 솔밭 속으로 사라진다. ‘오릿말’ 고모님이라도 저 기차로 달려오시면 모든 일이 풀려서 내 머릿속이 상큼하게 맑아질 것 같다. 저 푸른 파도에 씻겨서.

 

어제 밤 선 잠결에 들은 ‘어머이’ ‘아버이’의 도란도란 걱정 말씀으로 인해서, 내 조그만 머리통이 터질 것 같다. 아버지의 징용 소식은 아무리 진저리쳐도 상큼하게 지워지질 않는 상념, 고모님이 오셨으면!

 

낫자루 냅다 던지고 바닷가로 내닫는데, 한낮의 ‘동자원’ 밭머리에 하얀 할머니머리가 밭이랑 사이로 얼른거린다. 어리고 어린 ‘손주(자)’가 무얼 생각하는지 짐작이나 하실까?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는 현실에 내 작은 새가슴은 방아질치지만 내 보아온 세상은 아무 일도 없는 듯이 조용하고, 어느새 해는 서산을 기웃거리고 있다./외통-

 

 

-길흉은 무상하다. 초연하게 대처하면 모두가 길(좋아)해진다.-밝은 사회-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생  (0) 2008.05.08
손가락  (0) 2008.05.07
장전 아주머니  (0) 2008.05.06
나무타기  (1) 2008.05.05
누님 입학하는 날  (0) 2008.05.0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