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외통궤적 2008. 5. 7. 23:23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429.000916 손가락

지금은 꿈속에서도 멀어진 고향 땅에서의 어린 시절, 어엿하게 동무들과 어울려 천연스럽게 뛰놀 때이건만 우리 집안의 사정을 어렴풋이 깨달은 나는 집안일을 돕는답시고 꽤나 마음 쓴 것 갔다.

 

학교에 다녀와서는 스스로 꼴 베러 간다며 낫을 내다 숫돌에 대고 가는데, 이게 잘 되질 않는다. 너무 갈면 날이 넘어서 도리어 무디어지고 또 못 미치면 날이 서지 않는다.

 

날이 서지 않으면 낫이 미끄러져서 손가락은 다치거나 풀포기를 물고 당겨서 포기 채로 뽑히는 불편이 따른다. 또 일이 더뎌져서 짜증나고 정신이 흐트러지면서 일을 저지르는 수가 더러 있다.

 

표현하자면 날을 세운다는 것은 그 쇠판 단면의 날이 예리함의 극치로의 이룸을 말하는 것이다. 이 최상의 날을 감지하는 것은 엄지 손끝으로 만져서 알아야 하는, 특유의 자기 숙련이 아니면 알 수가 없다. 헌데 그저 숫돌에다 문질러서 이루려고만 하니 안 되고, 나름대로 세웠다고 하드래도 그것은 내 기준에만 맞을 뿐이다.

 

되거나 말거나 절차대로 흉내 내 밟아 나간다. 낫을 갈고, 지게에다 꽂고, 지게 멜빵 을 조이고, 지게 작대기를 들면 그만이다.그럴듯하다.

 

어른의 체형에 맞춘 우리 집 지게는 내가 지면 어울리지 않으녀니와 몸에 붙지 않는다. 작은 턱이라도 지나려면 지게 다리가 걸려서 넘어지기 일쑤다. 이럴 때 빈 지게면 탈이 없겠지만 짐을 지고 둑 을 내려가거나 울퉁불퉁한 길을 걸을 때면 꼬꾸라질 것이 뻔하다. 이를 생각하면 미리에 진땀 이 난다. 그래도 간다.

 

정신을 바짝 차리고, 모든 신경을 낫의 날과 맛 닿아있는 풀포기 밑에 쏟지 않으면 날은 여지없이 내 손가락을 넘볼 것이다.

 

한 움큼 한 움큼, 금붙이를 모으듯이 베어나갔다.

 

조급한 마음에 마(魔)가 비집고 들어왔다. 이제는 어지간히 한 짐 되겠지, 하는 마음은 수 없이 내 마음을 흔들면서 내 머리를 뒤로 돌리고 확인하려 했다. 이 한 순간 낫날은 내 왼쪽 검지를 스쳤고 난 소스라쳤다.

 

뼈가 허옇게 드러나고 뭉클하게 피가 솟는다. 오른 손으로 감싸서 꼭 쥐어 압박했다. 그저 피를 보기 싫었고 그렇게 하면 살이 붙을 것 같았다.

 

기차소리가 들리고 한 소년이 승강계단에서 옷자락을 날려가며 손을 흔들어 준다. 다복한 소년 같아서 부러워서가 아니고 지금 내 손을 흔들어 답 할 수가 없어서, 멍청하니 또 시골 소년이 돼야만 했다. 옷을 찢어 동이고 기어이 꼴짐을 만들어 왔다. 결코 빈 지게로 돌아오지는 않았다.

 

날이 무디어 풀포기에 머물지 못하고 미끄러져서 올라오는 순간을 포착하지 못한 그 잘못, 그 산만함을 죽을 때까지 경고하는 증표로서, 커다란 상처를 남기고 있다. 손톱에는 경고의 글귀를 긋고 있다.  

 

내 왼손의 검지는 내 눈앞에서 언제나 말한다. ‘침착해야 한다.’

검지 손톱은 내 눈앞에서 쉬지 않고 경고한다. ‘넘치지도 말고 못 미쳐서도 안 된다.’

 

살아서 움직이는 채찍이고 교훈을 새겨 자라는 손톱이다.

 

그래서 내 몸도 내 영혼도 이제까지 이렇게 시퍼렇게 살아 있나보다./외통-

 

 

-선의의 생활은 그대를 천국으로 안내한다.-밝은 사회-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빙거  (0) 2008.05.08
동생  (0) 2008.05.08
징용  (0) 2008.05.07
장전 아주머니  (0) 2008.05.06
나무타기  (1) 2008.05.0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