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름1

외통궤적 2008. 5. 10. 15:48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443.960824 시름 1

말총처럼 생긴 풀무더기 위를 딛는 내 발걸음이 천근만근이다. 물뱀이 잔잔한 물 갈기를 일루고 풀숲으로 꼬리를 감추었건만 발길은 도무지 떨어지지 않는다.

 

가까이 밤나무 숲에선 밤꽃 향기와 벌 무리 나래소리만이 귓가에 맴도는데, 머릿속 생각은 도무지 풀리지 않고 한데 엉켜있다. 도리 질을 해본들 아무 소용이 없다. 꼴망태를 땅바닥에 내동댕이치지만 땅인들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생각은 반듯한 외갈래 길로 또렷이 정리되지를 않으니 눈을 감고 하늘을 올려 봐도, 눈을 뜨고 땅을 내려 봐도, 속 시원히 트이지 않는다. 이럴 때 하느님은 왜 나타나지 않을까?



아버지가 징용을 가시게 되었다. 어젯밤 내가 잠을 청할 때에 두 분이 도란도란 나누시는 말씀을 들었다.

 

“조금만 더 컸더라면!” 잔잔한 한숨과 함께 말이 끊긴다. 집안 걱정이시다. 일순 머릿속은 온통 아버지 없는 동무들 생각으로 돌변했다. 각각 그들의 생활상을 떠올리지만 어떻게 무슨 재주로 꾸려나가는 것인지 도무지 정리가 되지 않을뿐더러 용케도 살아가는 그들의 의젓함이 부럽기까지 하다. '필구', '부면장아들', '마쓰가와헤이구', 하나같이 명랑하고 꿋꿋한 친구들이다. 어떻게 집안일과 학교공부를 같이 할 수 있을까?

 

새 날이 밝았다. 그러나 물어볼 기회는 당장에는 없다. 마냥 뿌옇다. 연기 속을 헤쳐갈 수조차 없는 나는 답답할 따름이다. 하느님이 계신 곳에 갈 수도 없는 일, 산신령께 오시라고 할 수도 없는 것 같아 더욱 절망이다.

 

쉬이익 하늘에서 날아와 ‘너는 내일부터 집안 일만 돕고 학교에는 가지 마라’ 하신다면 결단코 안 가리라. 어린 동생과 어머님 할머님 모시고 꿋꿋이 살리라. 몸만은 튼튼하게 해 주십시오. 간절한 소망의 한숨이 코밑의 청포포기의 진남색 꽃을 감동으로 끄떡이게 할 뿐인 것을. 표현 할 수 없는 고민을 안은 채 며칠이 또 지났다.

 

이거 웬 일인가? 집안 어른들의 장손 대우와 시제 모시는 일, 좋지 않은 아버지의 건강, 징용은 일인들의 최후 전쟁 수행에 보탬이 되지 못 할 것, 이런 모든 것을 알아 차렸을 신들의 결정인가!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번만은 면하신다는 소식이다.

이번엔 안가도 되신다!



뭉게구름 사이로 제비가 솟아오르고 종다리 소리가 한결 부드럽게 들린다. 하늘은 은빛으로 반짝인다. 내 까만 눈동자도 반짝이며 응답했다./외통-

 

 

-근사하게 보이는 인생을 더 이상 믿지 말며, 지나간 세월을 보총하라.

그리고 마치 그 대의 최후날인 것처럼 하루하루를 살아가라.-W.들먼드-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톱  (0) 2008.05.11
시제時祭 날  (0) 2008.05.11
새끼꼬기  (0) 2008.05.09
화롯가  (0) 2008.05.09
봉숭아  (0) 2008.05.0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