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

외통궤적 2008. 5. 11. 17:47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448.001012 발톱

나만 그런지 알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어릴 때 내 몸놀림은 특이하여서 옳은 성장과정을 밟지 않았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누구든지 내 발톱을 보면 짐작 할 것이다. 한쪽 발의 한 발톱만이 두텁고 바위 같이 튼튼한데 피부 빛은 아니다. 검게 물들어 평생을 내 발가락에 붙어 자란다.

 

아직은 취학 전, 한 여름에 들로 산으로 헤맬 때이다. 무슨 일이 그렇게 바쁜지, 무슨 생각이 그렇게 많은지, 내디딜 발 앞의 땅바닥은 보는 둥 마는 둥, 내치다가 꼭 걸려서 깽깽이뜀을 하게 만드는 돌부리 하나가 우리 집 굴뚝 옆 골목길 바닥에 나와 있다. 그 돌이 얼마나 뿌리 깊이 박혀있는지는 모르지만 그냥 그대로 늘 그렇게 거기에 돋아 있다.

 

신발은 물놀이 때 신경 쓰이고, 발빠지는 곳을 다닐 때 손에 들고 다녀야하는, 짐밖에 되질 않으니 아예 집에다가 모셔놓고, 맨발로 나다닌다.

 

촉감 좋은, 땅위의 모래 한 알 흙 한줌이 발바닥을 통해 머릿속까지 스며들어 상쾌하기까지 하다. 진흙을 밟으면 발가락사이로 오물오물 올라오는 흙 장단에 춤추며 이 흙이 오관을 자극하여 기운이 뻗치서 향기를 마시는 쾌감마저 있는데 거추장스럽게 신은 왜 신어? 이런 식이다.

 

헌데 이 튀어나온 돌부리에 꼭 그 발가락이 채이고 그 때마다 발가락이 으스러져 피가 맺힌다. 흙으로 땜질해서 피를 멎게 하고는 잊은 듯이 내 닫는다.

 

며칠이 지나지 않아 같은 돌부리에 또 같은 발가락을 찧고는 역시 그 누구에게도 원망함이 없이 그 돌부리를 한참 노려보다가 씻은 듯이 내 갈길을 간다.

 

여름만 되면 이 짓이 수십 번씩 거듭되건만 집안 식구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내 스스로 ‘다시는 이 길을 안 다니노라’고 다짐만 할 따름이다. 왜 그 돌을 캐려고 하지는 않고 나만 그 돌을 밟지 말자고 다짐하는지, 왜 집에다는 모르게 숨기는지, 하기야 야단만 맞을 테니까 못했겠지만, 곰곰이 생각해 본다.

 

그 때는 눈에 드는 모든 것의 생긴 대로가 내게는 절대적 가치이고, 전부가 내가 넘볼 수 없는 숭고한 것으로 여기고, 오직 내 몸만은 내게 붙었으니 내가 조절하여 내가 가꾸는 대상이라고 여겼을 법하다.

 

한 가지 일에 몰두하면 다른 것은 곧 망각해 버리는 됨됨이의 탓은 아닌지? 몰아의 경지로 들어가서 내 신경조직의 다른 부분, 발을 다치지 않으려는 예비적 보호기능 등이 적어도 그 몰두하는 순간만은 잠재워져 그렇게 평형 걸음을 잃고, 발을 나직이 끌어 걸어서, 종내는 돌부리를 차고, 발가락이 터지는 지경까지 이르는 것은 아닐지?

 

제대로라면 무슨 일에 전념하더라도 생각하면서 행동하는, 그 행동이 정상일 것 같다.

 

그래야만 대형의 사고가 방지 될듯한데 그 때까지만 해도 아직 나는 미완성이었던 것 같다.

 

내 일생에 돌부리 하나를 평생 기억해 내는 모진 모습을 이다음에 그 돌부리에 보이고, 내 그 때의 정경을 물어보면 속이 후련하겠다./외통-

 

-성격은 행위보다는 참된 감정으로 더 잘 시험된다.-액튼경-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단지  (0) 2008.05.13
솔딱지 배  (0) 2008.05.12
시제時祭 날  (0) 2008.05.11
시름1  (0) 2008.05.10
새끼꼬기  (0) 2008.05.0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