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

외통궤적 2008. 5. 13. 20:58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457.0012018 오디와 버찌

짙푸르다 못해 검고, 검다 못해 잿빛마저 감도는 버찌가 건드리기만 하면 오물거리며 기어갈 것 같다. 커다란 오디 세 개와 꼭지가 곁붙어서 쌍둥이처럼 귀엽고 앙증맞은 개량 버찌 세 개가 아이들 책상마다 하얀 종이 위에 놓여있다. 버찌꼭지는 손장난을 참지 못하는 우리를 발광하게 하며 몸서리치게까지 한다.

 

하지만 엄하신 선생님의 허락이 없으니 깨물어 볼 수도 없거니와 만져 볼 수도 없다. 고개가 책상 바닥에 닿고, 볼이 책상 바닥에 닿도록 들여다보아도 오디는 알겠는데 세 가닥 꼭지에 달린 버찌 세 개는 어디서 나는지를 알 수가 없었으니 내남없이 지껄이고 삿대질이다.

 

 

유리창을 뚫고 비추는 햇살이 뭉개어진 책상모서리의 칼자국을 셈하며 수없이 빗 그어진 책상 뚜껑의 연필자국을 가다듬는다. 손바닥만 한 빛기둥이 남쪽 유리창에 바둑판 같이 발붙이고 비스듬히 내리 꽂아 아이들의 갖가지 이야기를 빨아 댕긴다. 창틀 그림자가 교단 앞 빈자리에 네모자비 사다리를 그렸다.

 

선생님은 손뼉을 치시고 버찌와 오디를 설명하고 난 다음 먹도록 허락하신다.

 

신입생을 위하여 교정에 있는 버찌와 학교 텃밭에 있는 뽕나무에서 정성 것 따 담아온, 그것은 전교생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신입생인 우리들에게만 돌아오는 것이다. 한 반뿐인 일 학년인 데도.

 

그 새 맛, 그 귀여움, 하얀 백지 위에 놓인 단 두 가지의 단조로움, 신선한 향, 지금까지도 눈에 선하다. 두고두고 잊히지 않아 늘 맑은 하늘 위를 나는 기분이다. 오디와 버찌가 햇병아리에게 잘 어울리는 천국의 식단임엔 틀림없다.

 

그 아름답고 청아한 구도(構圖)는 내 평생 다시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 할 것이다. 전 교직원이 우리 어린것들을 위해서, 온 학교를 떠서 작은 백지 위에 옮겨 놓았던 정성을 지금에서야 느끼고 그 버찌와 오디와 백지, 이 삼지(?)를 생각하면 내 마음은 파란 하늘같이 맑아진다.

 

학교가 새록새록 그립다.

교정에 서보고 싶다. /외통-

 

마음이 기쁘면 얼굴빛이 아름다워진다.(j.데이비스)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레용  (0) 2008.05.14
개똥참외  (0) 2008.05.14
밤아람  (0) 2008.05.13
꿀단지  (0) 2008.05.13
솔딱지 배  (0) 2008.05.1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