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와 버찌

외통궤적 2008. 6. 21. 17:13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602.001125 오디와 버찌

어릴 때의 기억은 모두 먹을 것과 관련지어져서 생각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잊히기 전에 나타내야 될 것 같아서 안간힘을 드려서 짜 본다.

 

창문을 통해 들어온 햇빛이 책상마다 놓인 단조로운 열매의 청초한 그림자를 책상 위에 비치면서 고사리 손을 맞았다.

 

손바닥만 한 흰 종이 위에 뽕오디 세 개와 개량 버찌 세 개가 놓인 것이 전부인데 왜 그것이 이렇게 오래도록 기억되는지를 곰곰이 생각해 본다.

 

무엇을 내놓고 어떻게 해주어야 이 새싹들을 붙들어 앉히고 눌러 있게 할 것인가를 고민한 흔적을 이 여섯 알의 열매가 말해 준다.

 

요즈음같이 과자를 살 수 있는 때도 아니고, 치마 바람이 드세서 '기부'나 '희사'가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농촌 '국민(초등)학교'의 작은 정성이 이렇게까지 이르도록 농익은 작은 열매다.

 

이 열매는 오로지 새로 들어온 어린이들이 육 년동안 보고 만지고 가꾸고 다듬어야 할 교정과 학교 울안의 텃밭에서 따온 것들이다.

 

정성들여 다듬어서 더도 덜도 아닌 여섯 알씩 얹어놓은 선생님의 마음이 알알이 담긴 사랑의 열매다.

 

얼마나 가슴 뿌듯한 정경인가! 내 평생 이렇게 값지면서 소박한 과일 접시는 보지 못했다.

 

아니다.

 

극적으로 구성하려 해도 이렇게 백지위에 조화롭게 구성하지는 못할 것이다.

 

빨갛게 익은 개량 버찌는 세쌍둥이 모양으로 꼭지 끝이 한곳에 붙어 있어 내 엄지와 검지에 매달려 춤추듯 대롱거리는 것, 상상만 해도 마음은 천국의 길목에 가 닿은 듯 가볍고 흐뭇하다.

 

꼭지의 길이가 여느 열매나 과일의 꼭지처럼 짧지 않다. 몸통의 열 배 길이나 되도록 여유로워 한가롭기까지 하여 학의 목같이, 기린의 목같이 길어서 불안하기조차 할 정도로 우아한 꼭지다.

 

열매를 먹기엔 꼭지가 아까울 만치 마음을 사로잡는 개량 버찌는 그 후로 먹어보지를 못했다.

 

몇 번을 입에 넣었다 다시보고 다시 볼 정도로, 먹기 아까운 ‘사꾸람보(さくらんぼ)’였다.

 

햇빛이 스며들어 새까맣게 빛나면서 수많은 씨앗을 품은 졸개를 거느린 뽕 오디는 한 알의 오디가 터질 듯 팽팽하다.

 

가만히 놓아두면 기어서 달아날 듯하다. 오물거리며 다가오는 뽕 오디를 보노라면 등이 간지러울 지경으로 탐스럽다.

 

꼭지가 길지 않아서 입에 넣기는 좋은데, 입에 들어가면 혀 바닥 위를 기어 다니는 것 같은, 살아서 움직이는 열매다.

 

개량 버찌의 맛은 시고 달면서 껍질이 입에 씹히지만 향긋한 맛이 새롭다. 뽕 오지의 맛은 달고 연한 것이 다르고 껍질은 없지만 속에 박힌 꼭지의 줄기가 입에 남아서 것 돈다. 그러나 이것들로 장난을 오래 치기엔 너무나 입이 고통스러웠다.

 

한 입에 털어 넣는 애, 따로따로 맛보는 애, 그 작은 것도 베어 먹는 애, 별별 애들이 다 있었을 것이다.

 

하하. 보지 못한 것은 내 탓이 아니고 내 입 탓이니까 그 일로 속상할 일은 못된다.

 

뽕 오디는 우리나라의 것 우리의 얼이고, 개량 버찌는 일본의 것 ‘야마도다마시ヤマトタマシ’인 것 같아서, 선생님으로부터 처음 받은 세알씩의 오디와 버찌에 대하여 육십 년이 지난 지금 생해보는 묘한 느낌, 합성된 작품인 것 같아서, 이런 것들 또한 우연인지 필연인지 상념에 사로잡힌다.

 

잊을 수 없는 여섯 알의 열매였다. /외통 -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래산  (0) 2008.06.22
조선어 선생  (0) 2008.06.21
산술쎄트  (0) 2008.06.21
입학 하는 날  (0) 2008.06.21
외사촌  (0) 2008.06.21
Posted by 외통
,